$\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을 위한 독서자료로써 그림책의 선정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Criteria for Picture Books as Reading Materials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4 no.3, 2023년, pp.297 - 318  

김송희 (전주아중중학교) ,  소병문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연구소)

초록

이 연구는 중학생을 위한 독서교육의 자료로써 그림책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제안하고 이를 도서 선정에 적용이 가능한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하여 독서자료로써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와 학문 분야별 그림책 선정 기준을 확인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다양한 그림책 선정 기준의 공통점을 일러스트와 텍스트, 그 외로 구분해 범주화하여 통합한 후, 중학생을 독자로 선정해 적용할 수 있는 선정 기준을 구안하였다. 통합된 그림책 선정 기준을 내용으로 현직 사서교사에게 중학생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선정할 때 고려할 주요한 기준을 묻는 설문조사와 그림책 교육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집중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글과 관련된 2개의 기준, 그림과 관련된 4개의 기준, 그리고 그 외 5개 기준으로 구성된 중학생을 위한 그림책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 선정 기준의 실제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 그림책(13세 이상)을 대상으로 범주별 기준의 적용 여부를 확인하였다. 중학생 대상 22권의 그림책 가운데 선정 기준의 모든 범주별 적용이 가능한 도서는 15권으로 유의미한 실제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criteria for selecting picture books as various reading education material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check whether it can be applied to book selection. First, identified the educational value of picture books as reading materials and the criteria for ...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1)

  1. Baek, Seung-Hwa (2013). An Educational Anthropological Study on the Picture Book for?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Majoring in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Dong-A?University. 

  2. Byun, Woo-Yeoul (2015). Understanding of Reading Instruction.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3. Choi, Geon-Ah & Paik, Hye-Sun (2014). A study on th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selection of children's books. Journal of Cheong Ram Korean Language Education, 49,?259-285. http://doi.org/10.26589/jockle..49.201403.259 

  4. Hyun, Eun-Ja & Kim, Se-Hee (2005a). An Understanding of Picture Books 1. Paju: Sakeyjul. 

  5. Hyun, Eun-Ja & Kim, Se-Hee (2005b). An Understanding of Picture Books 2. Paju: Sakeyjul. 

  6. Hyun, Jeong-Hee & Seo, Jeong-Sook (2009).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picturebook-reading.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0(2), 125-147. 

  7. Jeong, Seo-Yeon (2019). A Study of Korean Education Based on Picture Book. Master's thesis,?Majoring in Elementary Korean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Jung, Ok-Ryun (2011). A exploring the social factors related to the classification of literature?and the selection of reading material.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6, 97-136. 

  9. Kim, Eun-Ha (2001). My Child, Let's Put Wings of the Book. Seoul: Hyeonamsa. 

  10. Kim, Tu-Shim (2011). The Development of Catechetical Education Program Utilizing Picture?Books. Master's thesis, Majoring in Readi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the Catholic University. 

  11. Lee, Hyun-Joo (2005). The Impact of Response-Centered Reading Program with Picture Books?on the High School Students' Self-Concepts and Attitudes. Majoring in Reading Education,?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12. Lee, Ji-You (2002). Let's Go Hunting for Picture Book. Seoul: Mirea M&B. 

  13. Lee, Se-Young (2013). A Study on Self-Expression Guidance Methods to Express Oneself in?Finding It's Ego. Master's thesis, Majoring in Fine Arts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Ma, Min-Hee (2016). The Effect of Reading Discussion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Character Development of Upper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Majoring?in Librar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onggi University. 

  15.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9). 2019 National Reading Survey. 

  16. Oh, Se-Mi (2021). A Study on the Aspects of Picture Books in the 2015 Revised Korean?Language Department Textbook. Master's thesis, Majoring in Children's Literature Education,?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Park, Sook-Jung (2010). Researchon Children's Creative Power of Expression. Master's thesis,?Majoring in Child Art, the Graduate School of Art, Dong-A University. 

  18. Park, In-Son (2008). A Study on Korean Cultural Education Plans Applying Creative Picture?Books. Master's thesis, Majoring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the Graduate School of Hankoo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19. Yoon, Kyoung-Sook (2006). A Study of a Plan for Improvement in Creative Thinking Power?through a Story-Picture Book in Elementary Curriculum of Art. Master's thesis, Majoring?in Fine Arts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20. Evans, G. E (1995). Developing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 Collections (3rd ed.). Englewood.?Colo.: Libraries Unlimited. 

  21. Wutz, J. A. & Wedwick, L. (2005). BOOKMATCH: Scaffolding Book Selection for Independent?Reading. The Reading Teacher, 59(1), 16-3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