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통한 학교도서관 서비스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School Library Services Using the Repertory Grid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4 no.3, 2023년, pp.249 - 270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인적자원(사서교사, 교과교사, 사서)간의 학교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내적 경험의 차이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요소 강도, 구성개념 극단, 불일치 구성개념, 암묵적 딜레마 등의 지표를 활용하였다. 렙그리드의 요소를 9개로 설정하고, 현장 사서교사 3명과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전개하여 14개의 구성개념을 설정하였다. 교육대학원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웹상에서 접근이 가능한 GRIDCOR 6.0을 통해 레퍼토리 그리드를 완성하도록 하고, 그 중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최종 6개를 선정, 분석하였다. 요소 강도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도서관 서비스 중에서 자료관리, 도서관협력수업, 독서·정보 상담 서비스가 중요하고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개념 강도의 관점에서 볼 때, 자기 역할이 분명한 정도, 실제 수행 정도, 자기조절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 library services using the RGT (repertory grid technique), and to examine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s and internal experiences of school library services between human resources (librarian teachers, subject t...

주제어

참고문헌 (22)

  1. Chung, Jin Soo (2009). Teacher-librarians' perceptions of their roles.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281-306.? 

  2. Hwang, Seonjeong (2014). Cognitive Constructions of Narcissistic Personality: Applying?Constructivist'S Repertory Grid Technique.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Korea.? 

  3. Kang, Bong-suk (2018). A correlation between the students' awareness of school library?service facilitation and self efficacy toward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1), 215-232.? 

  4. Kim, Sohee & Yu, Kumlan (2018). An application of personal construct psychology research?methodology in psychology research: repertory grid technique. Korean Journal of?Psychology, 37(3), 349-383.? 

  5. Kim, SungJun (2009). A study on Korean teacher librarians' perception of expertise. Journal?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249-270.? 

  6. Kim, Yojin & Lee, Heesook (2016). A meta-Analysis on the variables of teacher job stress.?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4), 25-47.? 

  7.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Seoul: Korean Library?Association.? 

  8. Lee, Sung In & Park, Ji-Hong (2020). The influence of school library use motivation?on the library service quality perception: a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7(1), 51-78.? 

  9. Lee, Seong Ju & Kim, Kyung Hee (2018). The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eachers'?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9(6), 251-266.? 

  10. Lee, Seung-Min, Lim, Jeonghoon, Kang, Bong-suk, & Lee, ByeongKi (2021). A study?on analysis of importance-performance on teacher librarians' competencies. Journal?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3), 177-196.? 

  11. So, Byoung-Moon & Song, Gi-Ho (2018). An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perceptions and experiences in Korea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3), 55-75.? 

  12. Boyle, T. A. (2005). Improving team performance using repertory grids. Team Performance?Management, 11(5/6), 179-187.? 

  13. Dick, P., & Jankowicz, P. (2001). A social constructionist account of police culture and?its influence on the representation and progression of female officers. International?Journal of Police Strategies & Management, 24(2), 181-199.? 

  14. Dillon, A. (1994). Designing Usable Electronic Text: Ergonomic Aspects of Human?Information Usage. London: Taylor & Francis.? 

  15. Emerald Publishing Limited (2023). How to Use a Repertory Grid. Available:?https://www.emeraldgrouppublishing.com/how-to/observation/use-a-repertory-grid? 

  16. IFLA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revised ed. Available:?https://www.ifla.org/wp-content/uploads/2019/05/assets/school-libraries-resource-centers/publications/ifla-school-library-guidelines.pdf? 

  17. IFLA, UNESCO (2002).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Available:?https://archive.ifla.org/VII/s11/pubs/sguide02.pdf? 

  18. Kelly, G. A. (1955). The Psychology of Personal Constructs. Vol. 1: Theory and Personality.?New York: Norton.? 

  19. OpenRepGrid (2023). Implicative Dilemma. Available:?http://docu.openrepgrid.org/measures-implicative.html? 

  20. Potthoff, J. K., David, L. W., Montanelli, D. S., & Murbach, M. M. (2000). An evaluation?of patron perceptions of library space using the role repertory grid procedure. College?& Research Libraries, 61(3), 191-203.? 

  21. Solas, J. (1992). Investigating teacher and student thinking about the process of teaching?and learning using autobiography and repertory grid.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62(2), 205-225.? 

  22. Winter, D. A. (1982). Construct relationships, psychological disorder and therapeutic change.?Psychology and Psychotherapy, 55(3), 257-2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