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평가성 검토: 한전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Evaluability Assessment of the Performance Evaluation for Public Organization Focusing on Case of KEPCO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4 no.3, 2023년, pp.17 - 34  

우윤석 (숭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한전의 사상 최대 경영적자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한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 지배적이지만 원가를 반영한 요금책정이 불가능하고 공기업으로서 갖춰야 할 기업적 효율성도 확보하기 어려운 한전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한전을 대상으로 한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 최근 2년을 제외하고는 한전이 이전 정부에서 계속 B 등급을 받았다는 점에서 경영평가가 한전의 경영적자 문제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기여하지 못한 것은 물론 경영상의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게 만든 일종의 착시효과를 유발한 것은 아니었는지 의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차원에서 지난 5년간 한전을 대상으로 한 경영평가 보고서를 대상으로 지적사항의 적절성 여부를 평가성 검토 차원에서 분석하고 경영평가 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르면 첫째, 한전의 경영적자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정도의 지적이 없었고, 둘째, 일관성 없는 지적이 연도별로 차이가 크고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셋째, 중장기적 투자와 관련된 언급은 최근에서야 나타나기 시작했고, 넷째, 정권의 변화에 따른 지향성을 충실히 따르는 반면, 객관적인 증거나 전문성에 기반한 제언은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간 한번도 이루어지지 않았던 평가보고서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증거기반 평가와 지식경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ational concern for record breaking level of deficit operation of KEPCO grows bigger in Korea. With this regard, many stakeholders believe KEPCO should be responsible for this result although it is not clear whether KEPCO is only to blame who is in such position where full cost pricing is...

주제어

참고문헌 (42)

  1. 권대현, 박진하 (2011). 공공기관 경영평가 평가지표의 개선방안-2008 년 A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를 중심으로. 세무와 회계저널, 12(3), 375-405. 

  2. 김택규, 이정욱 (2017). 경영평가제도의 시행이 공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수익성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6(3), 81-105. 

  3. 라영재, 윤태범 (2013).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분석과 새로운?모형 개발. KIPF. 

  4. 박경진 (2019). 공공기관 경영 평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미래성장연구, 5(2), 75-92. 

  5. 박민규, 김대진 (2021). 증거기반 정책형성제도로서 통계기반?정책관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정책개발연구, 21(1),?1-39. 

  6. 박석희 (2006). 공기업의 성과관리와 조직생산성: 가변수 검정방법을 통한 경영평가제도의 영향분석. 한국행정학보, 40(4),?511-530. 

  7. 박석희 (2009).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의 최근 쟁점과 과제.?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1-18. 

  8. 박용성, 남형우 (2011). 공공기관의 외형적 특성이 경영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1(1), 79-100. 

  9. 성시경, 이재완 (2023).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의 문제점에?관한 델파이 연구: 경영평가 전문가와 기관 담당자를 중심으로.?한국사회와 행정연구, 33(4), 1-23. 

  10. 성시경, 정일환 (2021). 공공기관 경영평가와 재무성과의?관계: 재무예산관리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31(4), 91-110. 

  11. 손차민 (2023, 6월 18일). 에너지公 경평 낙제점, 블라인드에는 억울하다. 뉴시스,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30617_0002342550 

  12. 송대희 (2003).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회고와 발전 방향.?공기업논총, 15(1), 1-10. 

  13. 안숙찬 (2014). 공공기관의 경영평가 결과와 기관특성에 관한?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7(6), 835-859. 

  14. 우윤석 (2016). 공공기관 주요사업 평가지표의 평가성 검토:?공기업 1군을 중심으로 한 탐색적 연구. 숭실대학교 사회과학논총, 19, 125-149. 

  15. 우윤석 (2017). 공공기관 주요사업 평가의 관점과 수단에?대한 재음미: 진화적 논리모형과 평가성 검토를 중심으로.?박순애 (편), 공공부문 성과의 측정과 관리 (pp. 135-184).?서울: 문우사. 

  16. 우윤석 (2020). 사회적 가치의 이론적 재음미와 공공기관의?성과.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17. 우윤석 (2023). 공공부문의 성과평가: 발견을 넘어 확인으로.?최영준 외 (편), 대전환기 정책의 키워드: 성장, 분배, 가치,?성과 (pp. 285-300). 서울: 박영사. 

  18. 우윤석, 홍길표, 김완희, 이립 (2020). 공공기관의 사회적?가치 성과: 경영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공기업논총, 21(2),?1-14. 

  19. 유승원 (2014). 공공기관 경영평가 영향요인 연구: 공기업 임원의 정치적연결과 정치적갈등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48(1), 339-368. 

  20. 유승현 (2010).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2008 년도 평가결과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0(4),?171-202. 

  21. 윤태범, 김효경, 유효정 (2010).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변천?과정 연구. KIPF. 

  22. 이석민 (2012). 정책평가제도의 변화가 증거기반의 정책관리에 미친 영향: 문헌.내용분석 연구방법 접근.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2(4), 35-68. 

  23. 이원희 (2017).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쟁점 및 개선방향. 제4차?KIPA-KAPA 정부혁신포럼 발제문. 

  24. 이창길, 최성락 (2009). 정부산하기관 경영평가에서의 후광효과 (Halo Effect) 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43(3),?151-172. 

  25. 이창길, 최성락 (2010).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상대평가의?오류가능성 분석. 행정논총, 48(1), 97-119. 

  26. 장지인, 곽채기, 신완선, 오철호 (2013).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의 변천과정 연구 (II). KIPF. 

  27. 장희란, 박정수 (2015). 공공기관 경영성과에 대한 기관규모효과 분석-2008-2012 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결과를?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4(1), 1-26. 

  28. 전지성 (2023, 5월 3일). 발등의 불 송전망 확충, 분산에너지 법안 국회통과.한전 적자해소가 관건. 에너지경제, https://m.ekn.kr/view.php?key20230502010000265 

  29. 정재진 (2010). 기관 특성과 환경적 특성이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평가지표 및 등급부여 개선방안의 제시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 24(2), 33-61. 

  30. 조택 (2007). 공공기관의 경영평가지표 개편안에 관한 연구.?한국거버넌스학회보, 14(3), 285-314. 

  31. 조택 (2008). 준정부기관 경영평가제도의 변천과 개선방향에?관한 연구. 한국거버넌스학회보, 15(3), 155-178. 

  32. 조택, 송선하 (2010). 경영평가제도가 준정부기관 경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거버넌스학회보, 17(3),?85-107. 

  33. 조택, 이창균 (2010).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의 타당성에?관한 연구: 계량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24,?239-270. 

  34. 진상기, 오철호 (2012).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서열 훈육 효과-푸코의. 한국정책학회보, 21(2), 179-219. 

  35. 최성락, 박민정 (2009). 경영 평가 제도의 성과 분석. 행정논총,?47(1), 183-208. 

  36. 최연식, 황인이, 윤주철 (2015).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제도에서 목표설정에서의 불확실성이 공공기관의 노력 감소 인센티브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학보, 49(3), 219-246. 

  37. 최한수, 홍우형 (2018).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대한 경제학적?검토: 계약이론의 관점에서. 법경제학연구, 15(1), 53-79. 

  38. 최흥석, 김재훈, 정재진 (2008). 공공기관 경영성과 영향요인?분석: 조직의 구조적 특성과 성과관리 전략변수를 중심으로.?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08, 1-23. 

  39. 한국전력공사 (2023). 한국전력공사 일반 현황. 

  40. 한국전력공사 (2023). 한전 재무정보. https://home.kepco.co.kr/kepco/KE/htmlView/KEEBPP0010105.do?menuCdFN270103 (검색일: 2023.7.25.) 

  41. 한승훈, 안혜선 (2021). 증거기반 정책의 쟁점과 한국적 맥락에서의 적용 가능성. 한국정책학회보, 30(1), 289-314. 

  42. 한인섭, 김형진 (2017).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제도 비교. 한국지방공기업학회보, 13(1), 1-3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