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산화 인지재활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 단일대상연구
Effects of Computer-Based Cognitive Rehabilitation on the Atten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Single-Subject Stud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1 no.2, 2023년, pp.1 - 11  

김만제 (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작업치료학전공) ,  김수경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목적 :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아동을 대상으로 전산화 인지재활이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개별대상자 실험연구 방법 중 다중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총 15회기를 주 3회씩 1회기 당 30분 동안 진행하였다.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의 주의력 영역에서 유지 주의력과 선택적 주의력 검사를 매 회기가 끝난 직후에 평가하였다. 선택적 주의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에 별 지우기 검사(star cancellation 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 : 전산화 인지재활 중재 후 유지 주의력과 선택적 주의력의 검사에서 정확도는 대상자 모두 향상되었다. 2표준편차 구간을 이용한 분석방법에서 대상자 1, 2가 유의한 증진이 나타났고 대상자 3은 유의하지 않았지만 평균값이 향상되었다. 결론 :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사용한 인지재활은 ASD 아동의 주의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mputerized cognitive rehabilitation on the atten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Methods : A multiple-baseline design was used in combination with a single-subject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A total of ...

주제어

참고문헌 (23)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DSM-5).?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Publishing. 

  2. Aresti-Bartolome, N., & Garcia-Zapirain, B. (2015).?Cognitive rehabilitation system for children with?autism spectrum disorder using serious games:?A pilot study. Bio-medical Materials and Engineering,?26(1), 811-824. doi:10.3233/BME-151373 

  3.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22. 3. 2). Data & statistics on autism spectrum disorder.?Retrieved from https://www.cdc.gov/ncbddd/autism/data.html 

  4. Cho, S. Y., & Ju, Y. (2018). The effect of interactive?metronome training on attention to autism?spectrum disorder children: Single case study.?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7(4),?57-66. doi:10.22683/tsnr.2018.7.4.057 

  5. Chukoskie, L., Westerfield, M., & Townsend, J.?(2018). A novel approach to training attention?and gaze in ASD: A feasibility and efficacy pilot?study. Developmental Neurobiology, 78(5), 546-554. doi:10.1002/dneu.22563 

  6. Chung, H. S. (2018). The effect of computerized?cognitive rehabilitation therapy (COMCOG) on?children with high functioning autism spectrum?disord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Neurocognitive?Rehabilitation, 10(1), 43-50. doi:10.29144/KSCTE.2018.10.1.43 

  7. COTRAS. (2022. 12. 2). Computerized cognitive training?program. Retrieved from http://www.netblue.co.kr/doc/product01-03.php 

  8. Ha, S. G., Oh, D. H., Lee, S. H., Park, J. W., Ahn,?J. U., Choi, S. K., ... Cheon, K. A. (2021).?Altered gut microbiota in Korean children with?autism spectrum disorders. Nutrients, 13(10), 3300. doi:10.3390/nu13103300 

  9. Hyun, J. M., & Yoo, E. Y. (2021). A literature?review of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for?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Korean?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9(1), 1-11.?doi:10.14519/kjot.2021.29.1.01 

  10. Kim, S. Y., & Rhee, K. M. (2015). The effect of?computer-based cognitive rehabilitation program?on visual perception and ADL in children with?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Rehabilitation?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9(2), 105-113. 

  11. Kim, Y. G. (2011). Development of a Korean computer-based cognitive rehabilitation program (CoTras)?for patients with cognitive disabilities and the?validation of it's effects. Pusan: Pusan National?University in South Korea. 

  12. Kim, Y. G., & Lee, M. J. (2013). The effect on?computer-based cognitive rehabilitation program?for children (CoTras-C) for the cognitive ability?and visual perception in developmental disability.?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17(3), 391-414. 

  13. Kim, Y. S., Kim, K. M., Chang, M. Y., & Hong, S.?Y. (2021). The effect of family-centered coaching?based on sensory integration on the performance?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9(2),?12-25. doi:10.18064/JKASI.2021.19.2.12 

  14. Lee, K. H. (2012). Effects of a computerized cognitive?training programs attention abilites and memory?abilites of children with tendency of ADHD.?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28(4), 91-108. 

  15. Lim, M. S., & Lee, S. B. (2020). The effects of?function-based teaching methods on accuracy?of writ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autism spectrum disorders. Korean Association?For Persons With Autism, 20(1), 81-101. doi:10.33729/kapa.2020.1.4 

  16. Ma, L., & Pan, Y. H. (2019). The application design?for cognitive training to autistic child based on?applied behavior analysis. Design Convergence?Study, 18(1), 19-31. doi:10.31678/SDC.74.2 

  17. Nazarboland, N., Nohegari, E., & Sadeghi Firoozabadi,?V. (2019). Effectiveness of computerized cognitive?rehabilitation (CCR) on working memory, sustained?attention and math performance in children with?autism spectrum disorders. Quarterly of Applied?Psychology, 13(2), 271-293. 

  18. Nourbakhsh, M. R., & Ottenbacher, K. J. (1994).?The statistical analysis of single-subject data:?A comparative examination. Physical Therapy,?74(8), 768-776. doi:10.1093/ptj/74.8.768 

  19. Park, Y. Y., Park, S. H., Yoo, E. Y., & Lee, J. Y.?(2012). Effectiveness of therapy ball on behavior?problems, attention, and seating behavior in?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a?classroom sett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Occupational Therapy, 20(1), 43-56. 

  20. Patten, E., & Watson, L. R. (2011). Interventions?targeting attention in young children with?autism.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Pathology, 20(1), 60-69. doi:10.1044/1058-0360(2010/09-0081) 

  21. Shin, M. S., & Kim, Y. H. (1998). Standardization?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 childhood?autism rating scale: Reliability, validity and?cut-off score. Korean Journal of Clinical?Psychology, 17(1), 1-15 

  22. Wilson, B., Cockburn, J., & Halligan, P. (1987).?Development of a behavioral test of visuospatial?neglect.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Rehabilitation, 68(2), 98-102. 

  23. Yoo, E. Y., Lee, M. J., Kim, S. Y., & Han, S. (2016).?The research trends of the journal of Korean?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rom 2011 to?2015.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Therapy, 24(4), 149-160. doi:10.14519/jksot.2016.24.4.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