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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화물선 해운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장기적 균형관계 분석
Analysis of the long-term equilibrium relationship of factors affecting the volatility of the drybulk shipping marke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9 no.2, 2023년, pp.41 - 57  

이충호 (중앙대학교 무역물류학과) ,  박근식 (중앙대학교 국제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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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기 건화물선 시장은 용선시장의 높은 운임변동성과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이 존재한다. 2020년 COVID-19 팬데믹 영향으로 인한 불안정한 경제상황에서 물동량 감소로 BDI는 폭락하였으나 2020년 말부터 상승세로 전환되어 2022년 하반기까지 호황기가 유지되었다. BDI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성이 나타난 변수들과 벡터오차수정모형을 이용하여 장기적 균형관계를 분석결과 2020년 말부터 상승한 시장 변화의 주요인으로는 과거에 부정기 건화물선 시장에 영향을 미쳐왔던 선복의 공급과 물동량 변동성과 상관없이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항만 체선으로 실제 운항 가능한 유효한 선복량의 감소가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나타났다. 체선으로 인한 실제로 사용 가능한 선복량의 감소가 운임상승으로 이어졌으며 이러한 용선시장에서 운임 상승은 중고선과 신조선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지는 장기적 균형관계를 확인하였다. 선복 공급량과 수요측면의 물동량 변동성에 의해 결정되던 과거 해운시장과는 다르게 앞으로는 팬데믹으로 인한 체선증가나 환경규제와 기후변화에 의한 유효한 선복량의 변동성이 운임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나게 되었으며, 2023년 IMO 탄소배출규제 대응으로 감속운항이 예상되며 선속이 줄어드는 만큼 동일한 물동량을 운송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선박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감속운항이 유효한 선복량 감소로 운임상승과 중고선, 신조선가격 상승 등 부정기선 해운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rybulk shipping market has high freight rate volatility in the chartering market and various and complex factors affecting the market. In the unstable economic situation caused by the COVID-19 pandemic in 2020, the BDI plunged due to a decrease in trade volume, but turned from the end of 2020 a...

주제어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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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Clarkson. www.clarkson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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