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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종사 제트 형식한정 개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vision of Domestic Pilot Jet Type Rating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5, 2023년, pp.534 - 539  

김성엽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 ,  최지헌 (진에어, 항공운항관리학) ,  이명식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 ,  김현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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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는 제트 한정자격을 취득하려면 소형 비즈니스 제트 기종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 이유는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4』의 "중략~ 2시간 이상의 비행훈련을 받아야 한다."라는 법규 때문이다. 결국 운용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소형 비즈니스 제트 항공기로 형식 한정자격을 취득하는 셈이다. 이렇게 취득한 자격은 항공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와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초기 제트 한정자격이 있으면, 항공사 보유 항공기 자격을 시뮬레이터 훈련만으로 취득할 수 있기에 항공사는 소형제트 한정자격이라도 소지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미국과 호주에서는 초기 제트 한정자격을 취득함에 있어서 실비행 훈련 없이 시뮬레이터 훈련만으로 해당 기종 한정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in Korea, to obtain a jet type rating, you must receive training on a small business jet model. The reason is because of the law in the Aviation Safety Act Enforcement Rules 『Appendix 4』 that states, "You must receive at least 2 hours of flight training." In the end, it is 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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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사 신입 조종사들이 제트 형식 한정자격을 취득하는 목적은 항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트 항공기 기종을 운항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항공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초기 기종 제트 항공기는 보잉 B737 또는 에어버스 A320 기종으로, 국내 제트 형식 한정자격 교육하는 비행교육원의 소형 비즈니스 제트 항공기와는 차이가 있다.

가설 설정

  • 2) 취득하려는 한정자격과 같은 등급의 터보젯 항공기의 서로 다른 2종류의 1,000시간의 비행시간이 있을 것.
  • 3) 취득하려는 한정자격과 같은 등급의 터보젯 비행기의 기장으로써 미국 군 경험이 있을 것.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J. S. Park, "Foreign pilot credentials transition," The Korea?Transport Institute: report pp. 4-8, 2017. 

  2. G. J. Kim "A Study on Improvements for a Pilot Licensing?System," MA, Korea Aerospace University Department of?Aeronautical Science & Flight Operation, 2013. 

  3. MOLIT, Notice No. 2022-572, "Operation Technology? Standards for Fixed Wing Aircraft," South Korea, 2022. 

  4. FAA US, 14 CFR 61.31 Type rating requirements, additional?training, and authorization requirements, 2018. 

  5. CASA, Austrailia, CASR 1998 -reg 61.775, "Limitations on exercise of privileges of pilot type ratings-flight test in flight?simulato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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