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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점유 시간 개선의 효과성 예측 분석
Estimated Analysis for Runway Occupancy Time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5, 2023년, pp.666 - 673  

박광훈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강금석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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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 항공기의 활주로 점유 시간은 활주로 수용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는 기존 공항의 운영 개선을 위해 활주로 점유시간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해서 사례 공항의 특정일에 대한 항공기 운영 현황 데이터를 가지고 개선의 효과성에 대하여 비교 분석을 하였다. 개선안에 대한 분석은 FAA REDIM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모델의 개선 적용 기능을 활용하여 고속탈출유도로가 없는 공항에 고속탈출유도로를 추가함으로써 나타나는 활주로 수용량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접근 방법은 활주로 개선 방안의 도출과 효과성에 대한 사전 예측에 적용할 수 있으며, 향후 진행되는 공항 건설 사업 또는 공항의 개선 사업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unway occupancy time of landing aircraft is an 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runway capac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rovement measures for runway occupancy time to improve the operation of existing airports. In order to derive improvement measures, a comparative analysis w...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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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김해국제공항과 대구국제공항의 현황 파악과 개선 방안을 도출을 수행한 것으로, 한국에서 운영 개선의 방안으로 상세한 검토 사례가 적은 고속탈출 유도로의 최적 위치와 효과성에 대하여 적용한 것에 의미가 있다. 또한, 모형의 산출 결과를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조종사의 업무 부하에 따른 안전 효과를 예측한 것에 의미를 추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형태가 유사한 공항의 현재 활주로 점유시간의 비교 분석한 후 고속탈출 유도로가 없는 공항에서 적절한 위치에 고속탈출 유도로를 추가함으로써 나타나는 개선 효과를 예측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에서 활주로 수용량과 관련한 선행연구의 수행 및 분석 대상으로 선택한 공항의 현황을 확인하고, 3에서 분석을 위해 적용하는 모델의 설명, 4에서 대상 공항의 개선 효과에 대한 분석을 적용한 후, 5에서 결론을 도출한다.

가설 설정

  • 원칙적으로 두 공항에서 민간항공기와 군용기가 두 활주로 모두 사용 가능하나, 실제로 민간항공기는 주로 서편활주로만 쓰기 때문에 모든 민간항공기가 서편활주로를 사용하고, 남에서 북으로 접근, 착륙(김해공항 RWY 36L, 대구공항 RWY31L)하는 것을 가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국토교통부 항공정보간행물(AIP ; 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에 명시된 활주로 정보를 사용하였으며, 활주로 정보 및 유도로 형상 정보는 표 1부터 표 3까지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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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AA, AC150/5060-5, Airport capacity and delay, Federal?Aviation Administration, Sep. pp.1-4, 1983. 

  2. S. K. Ku, D. H. Shin and Y. J. Lee, "Analysis of Runway?Occupancy Time Using ADS-B Message about Landing?Airplane",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Vol. 20, No.3, pp. 167-174, Jun, 2016 

  3. J. H. Oh,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on new airport in?Gyeongnam region the Korea, Ministry of land, transport,?pp.119, 2017 

  4. ICAO, Doc 9157 Part 2, Aerodrome design manual -?Taxiway, aprons and holding bays, International Civil?Aviation Organization, pp.1-30, 2005. 

  5. IIAC, "Long-term development strategy rearrangement?service by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relocati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2017 

  6. T. S. Heo, H. J. Yun and C. H. Chang, "The study on the?layout plan of rapid exit taxiway" in The korean society of?transportation 2003 fall conference, Seoul. Oct 2003 

  7. J. Bang, "Estimation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Capacity by using Aircraft Delay Simulation Model",?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27, No. 1, pp.20-25, Mar. 2019 

  8. J. W. Park, and S. K. Ku, "Comparative Analysis of Runway?Ultimate Capacity using Wake Turbulence ReCategorization",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Technology. Vol 25, No 6, pp. 498-509, Dec. 2021 

  9. A. A. Trani, Runway Exit Designs for Capacity?Improvement Demonstrations, Springfield, pp.18-2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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