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치-태도-행동 모델을 적용한 호텔 AI 로봇서비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tel AI robot service built on the value-attitude-behavior(VAB) model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2 no.8, 2023년, pp.60 - 68  

전혜진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외식경여학과) ,  이희승 (호남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 이후 호텔기업들은 경영환경 변화를 빠르게 겪고 있으며, 4차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서비스 제공에 있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의 활용은 물론 인공지능(AI) 로봇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차별화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AI 로봇서비스를 도입한 호텔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로봇서비스 가치와 이용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연구결과 호텔에서 로봇서비스를 이용해본 고객들이 지각하는 로봇서비스의 가치는 크게 사회적, 경험적, 기능적 3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들 모두 이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기능적, 경험적 가치의 순으로 이용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용태도 역시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치-태도-행동 모델과 일치하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AI 로봇서비스의 다각화 된 서비스를 통해 호텔 용고객들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호텔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COVID-19, hotel industry is rapidly experiencing changes in the business environment, and under the influen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otel industry is striving to secure competitive advantages through differentiation, including the use of big data and the IoT in service provision...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강민구, "스마트 관광용 위치기반 PPL 서비스 플랫폼 설계," 스마트미디어저널, 제5권, 제4호, 138-142쪽, 2016년 12월 

  2. 고민환, 김미영, 이충기,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서비스 가치,학생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VAB 모델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31권, 제9호, 445-461쪽, 2019년 9월 

  3. 공인호, 장성빈, 이희승, "호텔의 관계혜택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라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6호, 37-52쪽,?2023년 6월 

  4. 김성조, 김재학, "문화재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가치, 행동 의도 간의 관계: 문화재야행에서?주민들의 관점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6권,?제2호, 35-51 쪽, 2022년 2월 

  5. 김정서, 이걸재, "코로나19 위험지각과 스마트관광인식, 스마트관광 태도, 행동의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7권, 제1호,?147-161 쪽, 2021년 3월 

  6. 김진경, "가치-태도-행동(VAB) 모델을 적용한 모바일 호텔 예약(MHR) 사용자의 행동의도: 채널신뢰의 조절효과,"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3호, 113-129쪽, 2019년 9월 

  7. 류애링, 한진수, "호텔 고객의 인지된 가치가 로봇서비스의 이용태도 및 재이용도에 미치는 영향,"?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6호, 1-19쪽, 2021년 8월 

  8. 박재민, "전남관광목적지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 태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4호, 149-163쪽, 2022년 8월 

  9. 안길상, "고객가치: 개념, 구성요소 및 창출전략," 산업과경영, 제14권, 제2호, 239-267쪽, 2002년 2월 

  10. 이명권, "스포츠이벤트 참여가 스포츠 채널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MBC스포츠 플러스 마라톤 대회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년?2월 

  11. 이영희, 류미현, 이승신, "소비자의 020 서비스 이용태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109-134쪽, 2017년 1월 

  12. 장은진, 윤태수, "부산 관광콘텐츠 활용한 여행 앱 북 개발," 스마트미디어저널, 제4권, 제4권, 93-100쪽, 2015년 12월 

  13. 정희경.한희섭, "크루즈관광 동기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3호, 19-37쪽, 2017년 4월 

  14. 한숙영, 엄서호, "문화관광의 개념적 범위에 관한 고찰-관광과 문화의 관계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제6권, 제1호, 7-18쪽, 2004년 6월 

  15. 한우일, "매력적인 광주만들기-충장로문화를 찾아라! 충장스타일 만들자!" 한국스마트 미디어 학회지,?제1권, 제4호, 19-23쪽, 2012년 12월 

  16. 로봇 넘버원' 꿈꾸는 KT...로봇 플랫폼 키운다(2022).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936306 (accessed Aug.,, 24, 2023). 

  17. 호텔, 로봇과 첨단기술로 스마트해진다(2022). https://kidd.co.kr/news/228674 (accessed Sep., 3, 2023). 

  18. 미래 먹거리는 로봇"...기업들 주도권 잡기 경쟁 뜨겁다(2022). https://m.segye.com/view/20220410508770, (accessed Jul., 23, 2023). 

  19. Ajzen, I., & Fishbein, M. "The influence of?attitudes on behavior. The handbook of?attitudes," Red. D. Albarracin, BT Johnson &?MP Zanna. Mahwah: Erlbaum, pp. 173-221,?2005. 

  20. Boulding, W., Kalra, A., Staelin, R., & Zeithmal,?V. A,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0, no. 01, pp. 7-27, Feb. 1993. 

  21. Chang, H. H., & Liu, Y. M. "The impact of?brand equity on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intentions in the service industries," The Service?Industries Journal, vol. 29,no. 12, pp. 1687-1706, Nov. 2009. 

  22. Chen, C. F., & Chen, F. S., ''Experience quality,?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Intentions for heritage tourists," Tourism?management, vol. 31, no. 01, pp. 29-35, Feb. 2010. 

  23. Fan, X., & Luo, H., "Study on competitiveness?of service firms- A customer perceived value?perspective," Nankai Business Review, vol. 6,?no. 6, pp. 41-45, 2003. 

  24. Homer, P. M., & Kahle, L. R.,"A structural?equati on test of the value-attitude-behavior?hierarchy,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vol. 54, no. 4, pp. 638, 1988. 

  25. Lee, S. Y., Petrick, J. F., & Crompton, J., "The?roles of quality and intermediary contrstucts in?determining festival attendees behavioral?inten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45,?no. 4, May 2007. 

  26.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L., "Alternative scales for measuring service?quality: A comparative assessment based on?psychometric and diagnostic criteria," Journal of?Retailing, vol. 70, no. 3, pp. 201 - 230, Aut. 1994. 

  27. Ryu, K.,Han, H., & Kim, T. H., "The?relationships among overall quick-casual?restaurant image,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27, no. 3, pp. 459-469, 2008. 

  28. Singh, S., Tan, B. C., & Khan, N., "Driving?green practice adoption in restaurant sector:?Restaurant operator's perspectives," ICIE 2017-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Academic Conferences and publishing limited,?pp. 219-226, 2017. 

  29. Sweeney, J. C., & Soutar, G. N., "Consumers?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77, no. 2,?pp. 203 - 220, 2001. 

  30. Zeithaml, V. A., Berry, L., & Parasuraman, A.,?"The behavior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Journal of Marketing, vol. 60,no. 2, pp. 31-46,?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