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 방문객들의 문화적 특성이 호텔 선택속성에 끼치는 영향: Hofstede 문화차원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Hotel Visitors' Cultural Characteristics on Hotel Selection Attributes: Focusing on the Hofstede Cultural Dimension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4 no.1, 2023년, pp.99 - 126  

장재원 (경희대학교 대학원) ,  이병현 (경희대학교 대학원) ,  김재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적 배경은 사회 구성원이 특정한 방향으로 인지하고 행동하도록 기여하는 역할을 하므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고객들은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아도 각자 다른 반응을 보인다. 호텔 방문객들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호텔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나 시설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또한 다르다. 이에 따라 기존 연구에서는 Hofstede 문화차원을 활용하여, 호텔 방문객들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였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호텔 방문객들의 문화적 배경만 고려하였으며, 여행 유형까지 고려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많은 선행 연구에서 여행 유형에 따라 중요하게 고려하는 호텔 서비스 속성 요인들은 서로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 방문객의 여행 유형을 비즈니스 방문객과 여가 관광여행 방문객으로 분류하고, Hofstede의 문화차원이 호텔 선택속성에 끼치는 영향이 여행 유형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Hofstede의 6가지 문화차원에 대한 정보는 Hofstede insights에서 제공하는 오픈 데이터를 사용하였고, 호텔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는 대표적인 관광 플랫폼인 TripAdvisor에서 뉴욕 호텔에 대한 선택속성 평점 204,261개를 수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호텔에 방문하는 다양한 문화권 고객들이 어떠한 서비스 속성에 더 중점을 두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ultural background contributes members of society to recognize and behave in a specific direction, customers with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s show various reactions even when they are provided with the same service. Previous studies have used the Hofstede cultural dimension to understand how ...

주제어

참고문헌 (87)

  1. 공효순 (2008). 비즈니스 여행자를 위한 국내 특급호텔과 중저가호텔 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 비교분석 (1): 외부환경부문과?객실부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12), 414-423. 

  2. 김도희, 박병진 (2012). 호텔고객의 인지적, 감정적, 감각적?경험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1(6),?61-83. 

  3. 김현동, 이형룡 (2022). 고교 수학여행 숙박결정권자가 고려하는 호텔선택속성 연구: 비즈니스호텔에 적용가능한 국내 단체고객 개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31(4), 49-68. 

  4. 김홍범, 임영희 (2019).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외국인 호텔고객의 온라인 평점 분석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8(4),?159-176. 

  5. 류가연, 차재빈 (2018). 여행형태별 방한 외래 관광객의 관광특성 및 관광행동의도 비교분석: 개별여행, 단체여행, 에어텔 비교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0(9), 347-364. 

  6. 박진영, 김영규 (2010). 지역기반 커피전문점과 전국체인 커피전문점 이용객의 IP 분석. 외식경영연구, 13(3), 7-24. 

  7. 백현미, 이새롬 (2018). 문화에 따른 개방형 협업 지식공유활동 비교 연구: 집단주의 문화와 개인주의 문화를 중심으로.?지식경영연구, 19(2), 133-150. 

  8. 이원희, 사현지 (2007). 외국인 개별여행자 (FIT) 시장 특성과?정책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보고서. 

  9. 임재필 (2022). 코로나 (COVID-19) 이후 항공운송산업의 수요회복 분석과 패러다임 전환. 관광연구저널, 36(2), 167-181. 

  10. 정은별, 이형룡 (2017). 서울 소재 특급호텔 객실 요금에?영향을 미치는 주요 호텔 속성에 대한 연구-헤도닉 가격모형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1(3), 131-149. 

  11. 정지은, 김정아 (2017). 호텔뷔페레스토랑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및 추천의도간의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29(9), 165-184. 

  12. 정희정, 구철모, 정남호 (2021). 호텔 고객의 비대면 서비스?이용의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22(3),?235-252. 

  13. 조민호, 최인호 (1999). 호텔선택속성 평가의 비교문화 연구-Hofstede 이론의 적용. 관광학연구, 23(1), 122-137. 

  14. 최성욱 (2015). 홉스테드 (G. Hofstede) 의 문화차원에 대한?타당성 검증. 한국행정논집, 27(4), 1011-1032. 

  15. 최지유, 박소현, 김상호, 이규범, 곽민정 (2018). 온라인 리뷰?마이닝을 통한 국내호텔 서비스품질 주요속성 분석. 관광경영연구, 22(5), 1069-1093. 

  16. 최훈, 최유정 (2013). 스마트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불확실성 회피성향과 권력거리 문화적 성향에 따른 품질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2), 62-70. 

  17. 홍태호 (2022). 방한 관광객의 온라인 리뷰에 대한 빅데이터?분석 기반의 감성분석 및 평점 예측모형. 지식경영연구, 23(1),?187-201. 

  18. Albaum, G., Yu, J., Wiese, N., Herche, J., Evangelista,?F., & Murphy, B. (2010). Culture-based values and?management style of marketing decision makers in six?Western Pacific Rim countries. Journal of Global?Marketing, 23(2), 139-151. 

  19. Ananth, M., DeMicco, F. J., Moreo, P. J., & Howey,?R. M. (1992). Marketplace lodging needs of mature?traveler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Quarterly, 33(4), 12-24. 

  20. Arenas-MArAueA, F. J., MartineA-Torres, R., & Toral,?S. (2021). Convolutional neural encoding of online?reviews for the identification of travel group type topics?on TripAdvisor.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58(5), 102645. 

  21. Ariffin, A. A. M., & MaghAi, A. (2012). A preliminary?study on customer expectations of hotel hospitality:?Influences of personal and hotel factors. International?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1(1), 191-198. 

  22. Armstrong, R. W., Mok, C., Go, F. M., & Chan, A.?(1997). The importance of cross-cultural expectations?in the measurement of service Auality perceptions in?the hotel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Management, 16(2), 181-190. 

  23. Bartikowski, B., Walsh, G., & Beatty, S. E. (2011).?Culture and age as moderators in the corporate?reputation and loyalty relationship. Journal of Business?Research, 64(9), 966-972. 

  24. Blal, I., & Sturman, M. C. (2014).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he Auality and Auantity of online reviews on hotel?room sales.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55(4),?365-375. 

  25. Bulchand-Gidumal, J., Melian-Gonalez, S., & Lopez-Valcarcel, B. G. (2011). Improving hotel ratings by?offering free Wi-Fi.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Technology, 2(3), 235-245. 

  26. Chu, R. K., & Choi, T. (2000).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hotel selection factors in the Hong Kong hotel industry: A comparison of business?and leisure travellers. Tourism Management, 21(4),?363-377. 

  27. Clow, K. E., Garretson, J. A., & KurtA, D. L. (1994).?Used by leisure travelers in hotel selection. Journal?of Hospitality & Leisure Marketing, 2, 4. 

  28. Crotts, J. C., & Erdmann, R. (2000). Does national?culture influence consumers' evaluation of travel?services? A test of Hofstede's model of cross-cultural?differences. Managing Service Quality: An International?Journal, 10(6), 410-419. 

  29. Dolnicar, S. (2002). Business travellers' hotel expectations?and disappointments: A different perspective to hotel?attribute importance investigation. Asia Pacific Journal?of Tourism Research, 7(1), 29-35. 

  30. Donthu, N., & Yoo, B. (1998). Cultural influences on?service Auality expectations. Journal of Service?Research, 1(2), 178-186. 

  31. Fan, S., Lau, R. Y., & Zhao, J. L. (2015). Demystifying?big data analytics for business intelligence through the?lens of marketing mix. Big Data Research, 2(1), 28-32. 

  32. Fang, H., Zhang, J., Bao, Y., & Zhu, Q. (2013). Towards?effective online review systems in the Chinese context:?A cross-cultural empirical study. Electronic Commerce?Research and Applications, 12(3), 208-220. 

  33. Filieri, R. (2015). What makes online reviews helpful??A diagnosticity-adoption framework to explain?informational and normative influences in e-WOM.?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8(6), 1261-1270. 

  34. Furrer, O., Liu, B. S. C., & Sudharshan, D. (2000). The?relationships between culture and service Auality?perceptions: Basis for cross-cultural market segmentation?and resource alloca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2(4), 355-371. 

  35. Gao, B., Li, X., Liu, S., & Fang, D. (2018). How power?distance affects online hotel ratings: The positive?moderating roles of hotel chain and reviewers' travel?experience. Tourism Management, 65, 176-186. 

  36. Han, M. (2021). Examining the effect of reviewer?expertise and personality on reviewer satisfaction: An?empirical study of TripAdvisor. Computers in Human?Behavior, 114, 106567. 

  37. Hofstede, G. (2001). Culture's consequences: Comparing?values, behaviors,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across?nations. Sage Publications. 

  38. Hofstede, G. (2011). Dimensionalizing cultures: The?Hofstede model in context. Online Readings in?Psychology and Culture, 2(1), 2307-0919.1014. 

  39. Hofstede, G., & Minkov, M. (2010). Long-versus?short-term orientation: new perspectives. Asia Pacific?Business Review, 16(4), 493-504. 

  40. Hofstede, G., Hofstede, G. J., & Minkov, M. (2005).?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Vol.?2). Mcgraw-hill, New York. 

  41. Huang, J. H., Huang, C. T., & Wu, S. (1996). National?character and response to unsatisfactory hotel service.?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15(3),?229-243. 

  42. Ismail, M., & Lu, H. S. (2014). Cultural values and?career goals of the millennial generation: An integrated?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Studies, 9(1), 38-49. 

  43. Kim, B. L. (2020). Multicultural education in Asia and?the role of language teaching: Focusing on South Korea.?Journal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Linguistics, 24(1), 67-83. 

  44. Kim, M. G., Lee, C. H., & Mattila, A. S. (2014).?Determinants of customer complaint behavior in a?restaurant context: The role of culture, price level,?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Management, 23(8), 885-906. 

  45. Kirkman, B. L., Lowe, K. B., & Gibson, C. B. (2006).?A quarter century of culture's consequences: A review?of empirical research incorporating Hofstede's cultural values framework.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Studies, 37(3), 285-320. 

  46. Klenosky, D. B., & Gitelson, R. E. (1998). Travel agents'?destination recommendations. Annals of Tourism?Research, 25(3), 661-674. 

  47. Knutson, B. J. (1988). Hotel services and room amenities?in the economy, mid-price and luxury market segments:?What do frequent travelers expect? Hospitality?Education and Research Journal, 12(2), 259-264. 

  48. Kotler, P., Bowen, P. J., & Makens, J. (1996). Marketing?for hospitality and tourism. New Jersey: Prentice Hall?Inc. 

  49. Krishnan, S., & Lymm, J. (2016). Determinants of virtual?social networks diffusion: Insights from cross-country?data.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4, 691-700. 

  50. Lewis, R. C. (1984). Isolating differences in hotel?attribute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Quarterly, 25(3), 64-77. 

  51. Li, X. R., Lai, C., Harrill, R., Kline, S., & Wang, L.?(2011). When east meets west: An exploratory study?on Chinese outbound tourists' travel expectations.?Tourism Management, 32(4), 741-749. 

  52. Liu, B. S. C., Furrer, O., & Sudharshan, D. (2001).?The relationships between culture and behavioral?intentions toward servic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4(2), 118-129. 

  53. Liu, S., Law, R., Rong, J., Li, G., & Hall, J. (2013).?Analyzing changes in hotel customers' expectations by?trip mod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34, 359-371. 

  54. Liu, Z., & Park, S. (2015). What makes a useful online?review? Implication for travel product websites.?Tourism Management, 47, 140-151. 

  55. Lord, K. R., Putrevu, S., & Shi, Y. Z. (2008). Cultural?influences on cross-border vacationing. Journal of?Business Research, 61(3), 183-190. 

  56. Maiyaki, A. A. (2013).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on the association between service quality,?corporate reputation, perceived value and consumer?behavioural intenti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11(7), 39-45. 

  57. Mariani, M., Di Fatta, G., & Di Felice, M. (2018).?Understanding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by?leveraging big data: The role of services attributes and?consumers' cultural background. IEEE Access, 7,?8195-8208. 

  58. Mazaheri, E., Richard, M. O., & Laroche, M. (2011).?Online consumer behavior: Comparing Canadian and?Chinese website visitor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64(9), 958-965. 

  59. Meng, J., & Mummalaneni, V. (2011). Cultural influences?on web service quality perceptions of e-retailing?consumers.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18(4),?303-326. 

  60. Minkov, M., & Hofstede, G. (2014). A replication of?Hofstede's uncertainty avoidance dimension across?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s from Europe.?International Journal of Cross Cultural Management,?14(2), 161-171. 

  61. Moon, Y. S., & Franke, G. R. (2000). Cultural influences on?agency practitioners' ethical perceptions: A comparison?of Korea and the US. Journal of Advertising, 29(1), 51-65. 

  62. Ng, S., & Lee, A. Y. (2015). Handbook of culture and?consumer behavior. Frontiers in Culture and Psych. 

  63. Park, J., Baek, Y. M., & Cha, M. (2014). Cross-cultural?comparison of nonverbal cues in emoticons on Twitter:?Evidence from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Communication,?64(2), 333-354. 

  64. Rivers, M. J., Toh, R. S., & Alaoui, M. (1991).?Frequent-stayer programs: The demographic, behavioral,?and attitudinal characteristics of hotel steady sleepers.?Journal of Travel Research, 30(2), 41-45. 

  65. Roberts, N., & Thatcher, J. (2009). Conceptualizing and?testing formative constructs: Tutorial and annotated?example. ACM Sigmis Database: The Database for?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40(3), 9-39. 

  66. Ryu, S., & Moon, C. W. (2009). Long-term orientation?as a determinant of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channel?members. International Business & Economics Research?Journal (IBER), 8(11). 

  67. Sabiote-Ortiz, C. M., Frzas-Jamilena, D. M., &?Castaneda-Garcia, J. A. (2016). Overall perceived value of a tourism service delivered via different media: A cross-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Travel?Research, 55(1), 34-51. 

  68. Shavitt, S., & Barnes, A. J. (2020). Culture and the?consumer journey. Journal of Retailing, 96(1), 40-54. 

  69. Sohrabi, B., Vanani, I. R., Tahmasebipur, K., & Fazli,?S. (2012). An exploratory analysis of hotel selection?factors: A comprehensive survey of Tehran hotels.?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1(1),?96-106. 

  70. Solomon, M. R. (2009). Marketing: Real people, real?decisions. Pearson Education. 

  71. Stamolampros, P., Korfiatis, N., Kourouthanassis, P.,?& Symitsi, E. (2019). Flying to quality: Cultural influences?on online reviews. Journal of Travel Research, 58(3),?496-511. 

  72. Stump, R. L., & Gong, W. (2017). Social networking?sites: An exploration of the effect of national cultural?dimensions on country adoption rates and usage?pattern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Business,?13(2-3), 117-142. 

  73. Sung, H. H., Morrison, A. M., Hong, G. S., & O'Leary,?J. T. (2001). The effects of household and trip?characteristics on trip types: A consumer behavioral?approach for segmenting the US domestic leisure travel?market.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25(1), 46-68. 

  74. Tam, J. L., Sharma, P., & Kim, N. (2016). Attribution?of success and failure in intercultural service?encounters: The moderating role of personal cultural?orientation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30(6),?643-658. 

  75. Torelli, C. J., & Shavitt, S. (2010). Culture and concepts?of powe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99(4), 703. 

  76. Torres, E. N., Fu, X., & Lehto, X. (2014). Examining?key drivers of customer delight in a hotel experience:?A cross-cultural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Hospitality Management, 36, 255-262. 

  77. Triandis, H. C. (2018).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Routledge. 

  78. Van Vaerenbergh, Y., Orsingher, C., Vermeir, I., &?Lariviere, B. (2014). A meta-analysis of relationships linking service failure attributions to customer outcomes.?Journal of Service Research, 17(4), 381-398. 

  79. Vitell, S. J., Nwachukwu, S. L., & Barnes, J. H. (1993).?The effects of culture on ethical decision-making: An?application of Hofstede's typology. Journal of business?Ethics, 12(10), 753-760. 

  80. Voss, C. A., Roth, A. V., Rosenzweig, E. D., Blackmon,?K., & Chase, R. B. (2004). A tale of two countries'?conservatism, service quality, and feedback on customer?satisfac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6(3), 212-230. 

  81. Xiang, Z., Du, Q., Ma, Y., & Fan, W. (2018). Assessing?reliability of social media data: Lessons from mining?TripAdvisor hotel reviews. Information Technology &?Tourism, 18(1), 43-59. 

  82. Xue, F., Dong, L., Gao, B., Yu, Z., & Taras, V. (2020).?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distances and?herd behavior in online reviews: The moderating effects?of hospitality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32(10), 3295-3314. 

  83. Yadav, M. L., & Roychoudhury, B. (2019). Effect of?trip mode on opinion about hotel aspects: A social media?analysi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Management, 80, 155-165. 

  84. Ye, Q., Li, H., Wang, Z., & Law, R. (2014). The influence?of hotel price on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value?in e-tourism: An empirical investigation based on online?traveler reviews.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Research, 38(1), 23-39. 

  85. Yuksel, A., Kilinc, U., & Yuksel, F. (2006). Cross-national?analysis of hotel customers' attitudes toward complaining?and their complaining behaviours. Tourism Management,?27(1), 11-24. 

  86. Zhang, P., Gerdes Jr, J. H., & Meng, F. (2020). The?impact of national culture on hotel guest evaluation-A?big data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Research, 22(5), 582-592. 

  87. https://www.hofstede-insights.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