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활용 학습을 받은 치위생과 대학생의 학습태도, 정서적경험,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arning Attitude, Affective Exper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Application of ICT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9 no.5, 2023년, pp.47 - 54  

임지나 (백석문화대학교 치위생과) ,  한지연 (백석문화대학교 치위생과) ,  김해선 (백석문화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ICT 활용 수업을 기반으로 치주관리실습의 수업사례를 공유하여 블렌디드러닝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학습태도와 정서적경험,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론-실습 수업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 89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수업은 온라인으로 이론수업을 진행하고, 대면 수업에서는 선행학습에 대한 점검으로 퀴즈 및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설명으로 진행하고, 이론 내용을 실습하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태도는 3.47점, 정서적경험은 3.88점, 그리고 학업성취도는 3.42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습태도는 학업성취도(r=0.400, p<0.01), 정서적경험(r=0.482, p<0.01)과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정서적경험은 학업성취도(r=0.236, p<0.05)와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따라서 블렌디드러닝 교수학습 방법은 이론 및 실습을 다루는 수업에 적용 가능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hare a case of periodontal management practical training conducted through ICT learning, with the purpose of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attitudes, affective exper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application blended learning. Eighty-nine dental hygi...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7)

  1. T.D.Duffy and D.H.Jonassen, "Constructivism: New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Technology," Educational Technology, Vol.31, No.5, pp.7-12, 1991.? 

  2. D.H.Lee and Y.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MS for Sharing Learning Resources in e-Learning," Advances in Computer Science and Ubiquitous Computing, pp.367-373, 2015.? 

  3. M.J.Joo, "Consideration of the Need to Re-establish the Concept of 'Digital Native'-Focused 「on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Mobile Natives」," Journal of Korean Literary Criticism, Vol.75, No.9, pp.213-253, 2022.? 

  4. H.D.Lee, "University E-learning Students' Pattern Classification and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Behavioral data related to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2019.? 

  5. H.S.Lee, S.C.Kang and C.S.Kim,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8, No.2, pp.47-57, 2015.? 

  6. S.H.Lee,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Personalizing Open Educational Resources-based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9.? 

  7. Y.K.Choi, J.H.Son, Y.M.Choi and H.A.Park, "Effect of Blended Learning on Periodontal Instrumentation Class for Dental Hygiene Clinic Theory and Practice," J Korean Oral Health Sci, Vol.10, No.2, pp.1-9, 2022.? 

  8. H.S.Jo, E.Y.Park and J.S.Choi,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pplying Basic Nursing Practice Contents of E-lear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Satisfaction," Jour. of KoCon.a, Vol.13, No.9, pp.504-514, 2013.? 

  9. E.J.Chung,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lass Satisfaction in a Class of College Physical Therapy Students," KSIM, Vol.6, No.4, pp.63-73, 2018.? 

  10. B.N.Kim, "A Comparison Study on the Instructi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and Traditional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6.? 

  11. M.Kaur, "Blended Learning - its Challenges and Future,"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No.93, pp.612-617, 2013.? 

  12. H.J.Park and H.J.Shi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Learner's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elf-efficacy," JSLHD, Vol.31, No.3, pp.83-90, 2022.? 

  13. J.Y.Han, "The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E-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Blended E-learning Environment,"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19, No.19, PP.16-23, 2013.? 

  14. S.J.Lee, "The Effect of Blended Learning Mode used in COVID-19 Situation on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8, No.3, pp.595-621, 2022.? 

  15. J.Y.Kim,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Educational Achievement and Learning Behavior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 in Mathematics," The Journal of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Vol.13, No.1, pp.1-23, 2011.? 

  16. D.K.Hwang,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Using YouTube General Agricultural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9, pp.805-823, 2020.? 

  17. A.H.Al-Hoorie, "The L2 Motivational Self system: a Meta-analysis," Studie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Vol.8, No.4, pp.721-754, 2018.? 

  18. Y.S.Kim, "The Effect of the Flipped Class on the Affective Experience, Earning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English language learner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22, No.1, pp.227-254, 2015.? 

  19. H.K.Kim, M.S.Cho and N.R.Oh,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Flow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lended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Dental Hygiene Science, Vol.4, No.2, pp. 31-41, 2021.? 

  20. Y.K.Choi, J.H.Son, Y. M. Choi and H. A. Park, "Effect of Blended Learning on Periodontal Instrumentation Class for Dental Hygiene Clinic Theory and Practice," J Korean Oral Health Sci, Vol.10, No.2, pp.1-9, 2022.? 

  21. S.Y.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3.? 

  22. M.S.Lee, Y.J.Lee and T.I.Song, "Effects of the Class Environment of Blended Learning on Immers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Cultural Prodect & Design, Vol.65, pp.175-184, 2021.? 

  23. D.W.Cha, Y. E. Moon, J. H. Yoon and Y. R. Kim, "A Pilot Study of the Learning Involvement and Achievement in Blended Learning," BER, No.38, pp. 3-18, 2005.? 

  24. S.O.Lim, M.J.Baek and H.S.Par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linical competency in Advanced Life Suppor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 19(7), 333-352. 2019.? 

  25. H.S.Nam, "The effects of online nursing education contents on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6), 1353-1360, 2014.? 

  26. N.M.Ashkanasy, "Emotion in the Workplace:The New Challenge for Managers,"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6, No.1, pp.76~86, 2002.? 

  27. M.D.Lee,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41, No.1, pp.87-116,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