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핵심 역량 요소 구성 연구
Research on the composition of AI core competency elements for early childhood AI education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9 no.5, 2023년, pp.55 - 60  

이은철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  변영신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유아 인공지능 역량 요소 및 하위 요소를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분석과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사용하였다. 문헌 분석을 위해 검색을 통해 국내 자료 4편, 국외 자료 3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4개의 요소와 25개의 하위 요소를 구성하였다. 최초로 구성된 요소는 인공지능 이해(하위 요소 5개), 인공지능 사고(하위 요소 6개), 인공지능 활용(하위 요소 8개), 인공지능 가치(하위 요소 6)가 도출 되었다. 최초 구성된 요소를 전문가 델파이로 검증하였고, 전문가들은 역량 요소와 하위 요소는 수용할 만한 수준이지만 하위 요소들이 보완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하였다. 수정된 요소는 인공지능 이해(하위 요소 6개), 인공지능 사고(하위 요소 2개), 인공지능 활용(하위 요소 6개), 인공지능 가치(하위 요소 6)로 구성되었다. 수정된 요소는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 타당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수정된 요소를 최종 요소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근거를 제시한다는 것에서 많은 시사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competency factor and sub-factor for early childhoo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Literature analysis and expert Delphi survey were used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For literature analysis, data were searched, and 4 domestic and 3 internationa...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9)

  1. J.Su and D.T.K.Ng and S.K.W.Chu, "Artificial Intelligence (AI) Literac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4, pp.1-14, 2023.? 

  2. E.C.Lee,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Factors in Teaching Competenc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72, pp.183-203, 2022.? 

  3. Y.S.Pyun and J.S.Han, "A Basic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Content Based on Nuri Curriculum,"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ol.8, No. 5, pp.71-76, 2022? 

  4. J.M.Lim and Y.C.Choi, "Exploring the direc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42, No.4, pp.273-296, 2022.? 

  5. J.H.Sung, J.Y.Lee and J.Y.Park, "Exploring the direction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computing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9, No.5, pp.107-132, 2019.? 

  6. R.Williams and H.W.Park and L.Oh and C.Breazeal, "PopBots: Design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ymposium on Educational Advanc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Vol.19, pp. 9729-9736, 2019.? 

  7. K.P.Ho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oftware Education Competency Scale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4 No.1, pp.843-856, 2023.? 

  8. W.Ya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hy, what, and how in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3, pp.1-7, 2022.? 

  9. J.E.Lee and J.S.Kim, "A study on early childhood software (SW) education in North European countri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40, No.3, pp.229-251, 2020.? 

  10. Ministry of Education,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Commentary," 2020..? 

  11. Y.S.Park and H.H.Park and S.J.Lee, "Research on SW Education in the COVID-19 Era -Focusing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IC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22, No.4, pp.629-639, 2021.? 

  12. Ministry of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with Young Children - Teacher's Guide -," Korea Policy Briefing, 2021.? 

  13. J.Su and W.Ya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scoping review,"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3, pp.1-13, 2022.? 

  14. L.Chen and P.Chen and Z.Li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A Review'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Vol.8, pp.75264-75278, 2020.? 

  15. J.Su and Y.Zho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design and future directions'"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3, pp.1-12, 2022.? 

  16. R.Modapothula and N.Shaik, "Study on Potential AI Applications in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14, No.3, pp.10357-10382, 2022.? 

  17. Y.Ah, "Study on Learning Model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Domestic Sett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23 No.9, pp.133-139, 2018.? 

  18. E.Noor and M.B.Manantan,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Southeast Asia," Asia Society, 2022? 

  19. H.Y.Chun and S.Y.Park and J.H.Sung,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Softwa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Korea,"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 Care, Vol.19, No.2, pp.177~196, 201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