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빅데이터 교수·학습 모형개발 : 미래 역량을 중심으로
A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Big data,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future capabiliti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4, 2023년, pp.465 - 475  

김예지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빅데이터는 여러 분야에서 핵심 동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관련 연구도 증가하고 있으나 대부분 거시적 방향성을 제시하거나 단일 교과에 국한되는 등 한계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활용과정을 초등 수준으로 수정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빅데이터 교수·학습 모형 'CT-CARS'를 개발하였다. 본 모형은Concept(개념 이해)-Tools(도구 활용)-Collect(빅데이터 수집)-Analysis(빅데이터 분석)-Realization(아이디어 실현)-Share(작품 공유)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한 모형을 적용하여 교과 간 융합에 기반을 둔 빅데이터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으며,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효과를 검증하였다. 정량적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미래 역량 향상을, 정성적 분석을 통해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도 향상 및 태도 측면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CT-CARS 모형은 지식, 기능, 태도 측면에서 모두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므로 빅데이터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도구'로 활용하던 기존의 연구 경향에서 빅데이터 활용 자체를 교육의 '목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였으며, CT-CARS 교수·학습 모형은 '융합', '역량' 등 교육적 트렌드 및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Big Data' is becoming a key driver of growth in various fields. Research on big data education is increasing, but most research primarily offers macroscopic directions or remains confined within a single discipline. In this study, the 'CT-CARS' model, a teaching ...

주제어

참고문헌 (22)

  1. Forbes(2018). How Much Data Do We Create Every Day?.?Retrieved from https://www.forbes.com/sites/bernardmarr/2018/05/21/how-much-data-do-we-create-every-day-the-mind-blowing-stats-everyone-should-read/?sh2cbbe68460ba on April 8, 2023. 

  2. OCI(연도미상). Structured vs. unstructured data types.?Retrieved from https://www.oracle.com/big-data/structured-vs-unstructured-data/ on April 8, 2023. 

  3. Jung, S.H., & Do, J.W. (2019). A Case Study on?Operation of B ig Data Educational Program. Journal?of Education & Culture, 25(5), 621-640. 

  4. Cho, W.J., & Yu, M.R. (2018). Creating Value for?Education through Big Data Analysis Education?Programs. The Korean Journal of BigData, 3(2),?123-130. 

  5. Song, Y.A. (2020). A Case Study on the Big Data?Analysis Curriculum for the Efficient Use of Data.?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2(1),?23-29. 

  6. Hwang, H.S. (2021). A Case Study on Application?of Big Data-Based Social Studies Teaching and?Learning Model. Social Studies Education, 60(1),?111-131. 

  7. Ministry of Education. (2016). Explanation of the?Revised 2015 Curriculum Guidelines(Elementary?School). 33-41. 

  8. Cheon, Y. J. (2020). Future Science for Children,?The Story of Big Data. Phampas. 

  9. McKinsey. (2011).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Executive?Summary). 1-20. 

  10. IDC. (2011). Extracting value from chaos. IDC's?Digital Universe Study, sponsored by EMC?Corporation. 

  11. Russom, P. (2011). Big data analytics(TDWI best practices report). The Data Warehousing Institute(TDWI)?Research, 1-40. 

  12. Gartner. (2012). Gartner Infortmation Technology?Glossary. Retrieved from http://www.gartner.com/it-glossary/big-data/ on June 21, 2023. 

  13. IBM Developer Blog. (2017). What is big data? More?than volume, velocity and variety. Retrieved from https://developer.ibm.com/blogs/what-is-big-data-more-than-volume-velocity-and-variety/ on?June 21, 2023. 

  14. Kim, K. S. (2018). An idol teaching and learning?model for software education for elementary?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22(6), 701-710. 

  15. Jeon, Y. J., & Kim, T. Y. (2015). A Fundamental?Study on the Development of CT-CPS Framework?for the Creative and Convergent Software?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19(1), 37-42. 

  16. Yoon, H. N., & Kim, H. J. (2022). Effects of?Instructional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Big?Data Utilization Inquiry Instruction in High School?Earth Science Subject. The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2?(4), 497-513. 

  17. Jang, J. H., Kim, S. Y., & Park, I. W. (2020).?Development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Measurement Scale for?Elementary School Students. Sungshin Women's?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78, 9-30. 

  18. Kim M. J., & Lee J. C. (2020). An Analysis of?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Capacity of?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20(6), 501-524. 

  19. Jung, H. J., & Chi, E. L. (2020). Exploring the?Measurement of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Competency for Korean Language Subject. Journal?of Educational Evaluation, 33(2), 511-532. 

  20. Kim, S. Y. (201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Learning Competencies Scales: Focused on Extra?Curricular's Learning Competencies of CTL.?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9(5), 109-129. 

  21. Sung, E. M., & Lee, S. H. (2020). Factors of Self-directed Learning Competencies of Gifted Learners?and Validation of Measurement Instrument.?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30(1), 65-84. 

  22. Shin, Y. B., Lee, J. H, & Won, H. H. (2022).?Structural analysis on the effect of learner-centered classes on creative thinking and self-management competencies of high school students?through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happiness.?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22(15), 37-5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