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PISA 수학 맥락 중심의 데이터셋 개발
Development of PISA Mathematical Context-oriented Dataset for K-12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3, 2023년, pp.255 - 267  

김슬기 (한국교원대학교) ,  김귀훈 (한국교원대학교)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의 발전은 역사적으로 데이터셋과 깊은 관계가 있다. 최근 AI를 구성하는 데이터셋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AI 교육 측면에서 데이터셋 관련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AI 교육용 데이터셋을 제공하기 위해 교수·학습 환경에서 맥락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포함하는 PISA 2022 수학의 맥락을 중심으로 AI 교육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데이터셋의 맥락과 형태 및 교육용 도구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AI 교육에 적합한 데이터셋 주제를 탐색하고 다양한 데이터셋을 합성, 수집, 수정 및 개발하였다. 또한 데이터셋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검토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25종의 AI 교육용 데이터셋을 도출 및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다양한 관점의 AI 교육을 위한 데이터셋 관련 연구에 기반이 되어 학생들의 AI 소양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AI has historically been strongly tied to datasets. Recently, as the importance of datasets in AI has been emphasized, there has been a lot of related research, but there is a relative lack of research on datasets in the context of AI education. In order to provide students with m...

주제어

참고문헌 (23)

  1. Ayre, C., & Scally, A. J. (2014), Critical values for lawshe's content validity ratio: Revisiting the original?methods of calcul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7(1), 79-86. 

  2. Beom, A., & Lee, D. (2012), Analysis on the problem-solving methods of students on contextual and noncontextual problems of fractional computation and comparing quantitie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5(3), 219-233 

  3.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4. Entry. (2023, February 5), Make-DataScience,?https://playentry.org 

  5. Github. (2023, February 5), Edudata, https://github.com/tmfrlska/edudata 

  6. Han, J., & Shin, Y. (2020),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keyword network analysis,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1(2), 20-33. 

  7. Jonassen, D.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65-94. 

  8. Kim, S., Jeon, Y., & Kim, T. (2022), Research on the development and utility analysis of K-12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al datasets using synthetic datasets generation method,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5(3), 9-21. 

  9. Kim, S., Kim, G., & Kim, T. (2022), Exploring public datasets topics for K-12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using datasets. Proceedings of Journal of the?Korea Computer Education Association, Korea,?26(1), 89-92. 

  10. Kim, S., & Kim, T. (2022), A study on educational?dataset standards for K-12 artificial intelligence?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Computer Education, 25(1), 29-40. 

  11. Korean Government (2019), AI National Strategy,?https://www.ko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66736 

  12. Korean Government (2020), Digital newdeal,?https://digital.go.kr/front/promotion/policyList.do 

  13. Korean Government. (2020), A plan to spread AI?SW education for people across the country,?https://www.4th-ir.go.kr/article/download/710 

  14. Korean Government (2020), Education policy directions and key challenges in the age of AI,?https://www.korea.kr/archive/expDoc15View.do?docId39237 

  15. Korean Government (2022). Policy on the advancement?of data construction for artificial intelligence learning,?https://www.msit.go.kr/bbs/view.do?sCodeuser&bbsSeqNo94&nttSeqNo3181298 

  16. Lee, D., Kim, S., Lee, Y. (2021), The analysis on?research trend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education in korea, Proceedings of The Journal?of Korea Computer Education Association, Korea,?25(2(A)), 25-27 

  17. Lee, S., & Kim, T. (2020), Analysis and suggestions?of web-based online platform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Korea, 24(2?(A)), 77-80. 

  18.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2022),?2022 revised curriculum main points 

  19.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2022),?2022 revised curriculum 

  20. OECD (2022), PISA 2022 mathematics framework,?https://pisa2022-maths.oecd.org/ 

  21. Park. H. S. (2020), Machine learning and deep?learning that you study alone, Seoul, Hanbit Media. 

  22. Pypi (2023, February 5), edudata4ai, https://pypi.org/project/edudata4ai 

  23. Shin, S. (2022), A study on educational data mining for public data portal through topic modeling method with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6(5), 439-4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