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셜 미디어 이용과 인구사회학적 및 성격 요인에 관한 연구
Study on Social Media Use and Sociodemographic and Personality Factors in the Post-COVID-19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6, 2023년, pp.209 - 215  

김예솔란 (국민대학교 미디어.광고학부 광고홍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글로벌 팬데믹이 가져온 언택트 환경은 성숙기에 있던 소셜 미디어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셜 미디어의 운영 및 활용 방안을 재구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는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서 추출한 9,686명의 단면 응답 자료를 분석하여 소셜 미디어 비이용자와 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및 성격 요인을 비교하고, 이 같은 요인들이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했다. 연구 결과, 소셜 미디어 비이용자와 이용자는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소득 수준, 직업 유무, 배우자 유무,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신경성에 차이가 있었다.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에는 성별, 연령, 소득 수준, 직업 유무, 성실성, 조화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제2의 도약 기회를 마주한 소셜 미디어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용자와 이용 행동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tact environment brought about by the global pandemic has emerged as a new driving force for the matured social media market. In the post-coronavirus era, there arises a pivotal need for foundational data to reconfigure the operations and utilization strategies of social media. Using data from...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4)

  1. Perez-Escoda, A., Jimenez-Narros, C., Perlado-Lamo-de-Espinosa, M., & Pedrero-Esteban, L. M.,?"Social networks' engagement during the COVID-19?pandemic in Spain: Health media vs. healthcare?professional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research and public health, Vol. 17, No. 14, 5261, 2020.?DOI: 10.3390/ijerph17145261 

  2. DMC MEDIA, "2021 Social media market and status?analysis report", Seoul: DMC MEDIA, 2021.?https://www.dmcreport.co.kr/contentview?dr_codeDMCTBF20210050 

  3. Dixon, S. J., "Social media use during COVID-19?worldwide - Statistics & Facts", Statista, 2022.?https://www.statista.com/topics/7863/social-media-use-during-coronavirus-covid-19-worldwide/#topicOverview 

  4. Kim, M., & Lee, J. "Changes in the use of IT by the?general public after COVID-19", Monthly SW Centered Society March 2021, Gyeonggi: Software?Policy & Research Institute, 2021.?https://spri.kr/posts/view/23178?codedata_all&study_typeindustry_trend 

  5.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NY: Free Press, 2003. 

  6. Jackson, L. A., Von Eye, A., Biocca, F. A., Barbatsis,?G., Fitzgerald, H. E., & Zhao, Y., "Personality, cognitive?styl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Internet use:?Findings from the HomeNetToo project", Swiss?Journal of Psychology/Schweizerische Zeitschrift fur?Psychologie/Revue Suisse de Psychologie, Vol. 62, No.?2, pp. 79-90, 2003. DOI: 10.1024/1421-0185.62.2.79 

  7. Kalmus, V., Realo, A., & Siibak, A., "Motives for?Internet use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personality?traits and socio-demographic factors", Trames: A?Journal of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Vol.?15, No. 4, pp. 385, 2011. DOI: 10.3176/tr.2011.4.04 

  8. Servidio, R., "Exploring the effects of demographic?factors, Internet usage and personality traits on?Internet addiction in a sample of Italian university?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5,?pp. 85-92, 2014. DOI: 10.1016/j.chb.2014.02.024 

  9. Kim, Y., & Lee, 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user?characteristics of OTT service: Focusing on?sociodemographics and innovativeness", Advertising?Research, No. 128, pp. 25-68, 2021. DOI:?10.16914/ar.2021.128.35 

  10. Costa, P. T., & McCrae. R. R., "Revised NEO?personality inventory (NEO PI-R) and NEO?five-factor inventory (NEO-FFI)", Odessa, FL.:?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992. 

  11. Azucar, D., Marengo, D., & Settanni, M., "Predicting?the big 5 personality traits from digital footprints on?social media: A meta-analysis", Personality and?individual differences, No. 124, pp. 150-159, 2018. DOI:?10.1016/j.paid.2017.12.018 

  12. Kim, M., Shin, J., Kim, Y., Ha, T., & Song, J., "2012?Korean media panel survey", Chungbuk: Korea?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2. 

  13. Jin, B., & Yang, J. "Exploring the types of SNS use?based on personality traits, offline activities, political?orientations, and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9, No.?5, pp. 239-27, 2015. 

  14. Bortz, J., & Doring, N., "Forschungsmethoden und?Evaluation fur Human-und Sozialwissenschaftler:?Limitierte Sonderausgabe", Heidelberg, Berlin:?Springer-Verlag, 200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