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2017년~2022년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Analysis on Research Trends of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Korean Articles Published in 2017 Through 2022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6, 2023년, pp.281 - 289  

이민경 (인천대학교 대학원 유아.숲.자연교육학과)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7~2022년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을 주제로 국내 KCI 등재지에 게재된 논문 55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게재연도와 연구방법 및 연구주제에 따라 분석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국내의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학술지 연구는 2017년에 처음 게재된 후 2022년까지 매해 지속적으로 수행되었다. 둘째, 연구방법 측면에서 살펴보면 연구유형은 '양적연구', 자료수집방법은 '문헌조사', 자료분석방법은 '기술통계분석', '문헌분석'이 우세했다. 이와 함께 연구대상으로는 '유아'와 '유치원 교사'가 많은 분포를 보였다. 셋째, 연구주제 분석 결과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변인 간 관계 분석'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연구에 대한 후속연구를 제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Korean articles on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For this purpose, 55 articles published in domestic KCI journals on the topic of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from 2017 to 2022 were selected for analysis and analyzed accordi...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9)

  1. Y. S. Jung, J. S. Yu, J. S. Lim & J. Y. Hong,?Software Pedagogy, a Guide to Software Education?for Educators and the Public, Seoul City: Cimas,?2019. 

  2. Department of Education, "Software (SW)?Education is now compulsory in schools,"?https://if-blog.tistory.com. 

  3. J. H. Shin, M. H. Park, Y. D. Na, J. I. Jang & K.?H. Kim, Theory and practice of software education,?Paju City: History of Educational Science, 2018. 

  4. P. H. Kim, J. O. Jo & S. H. Kim, "The Effects of?Unplugged Educ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on Young Children's Computational Thinking,"?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ECERR), Vol. 26, No. 2, pp. 179-203, 2022. DOI:?10.32349/ECERR.2022.4.26.2.179 

  5. Y. S. Jung, J. S. Yu, J. S. Lim & Y. K. Son,?Software pedagogy textbooks for pre-service and?in-service teachers Software pedagogy theory,?Seoul City: Cimas, 2019. 

  6.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Communication of the ACM," Journal of Software?Engineering and Applications (JSEA), Vol. 49, No.?3, pp. 33-35, 2006. DOI: 10.1145/1118178.1118215 

  7. J. E. Lee and J. S. Kim, "A study on early childhood?software (SW) education in North European?countrie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Education (KSECE), Vol. 40 No. 3, 2020. DOI:?10.18023/kjece.2020.40.3.010 

  8. H. B. Kim, "A Study on Instructional Model based?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for Informatics?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JKAIE), Vol. 22, No. 1, pp.?1-8, 2018. DOI: 10.14352/jkaie.2018.22.1.1 

  9. Department of Education, 2022 Revised Curriculum?Overview Highlights, Sejong City, 2021. 

  10. J. H. Jung, "Analysis on Pre-service Early?Childhood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Software Education According to the?Concerns-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KAIS), Vol. 18, No. 7, pp. 431-330. DOI:?10.5762/KAIS.2017.18.7.431 

  11. Y. S. Lee & H. J. Sung, "Influence of program?using the coding robot Bee-Bot on children's?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y," Korean?Joural of Children's Media (KJCM), Vol. 16, No. 3,?pp. 261-281. DOI: 10.21183/kjcm.2017.09.16.3.261 

  12. J. O. Jo, C. H. Park, K. P. Hong, "Awareness and?Needs for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in?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JLCCI), Vol. 17, No. 3, pp. 83-106. DOI:?10.22251/jlcci.2017.17.3.83 

  13. J. O. Jo and K. P. Hong, "A Study of the Direction?for Developing Software Curriculum for?preschoolers based on Nuri-Curriculum,"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JLCCI), Vol l7, No. 15, pp. 557-583, 2017. DOI:?10.22251/jlcci.2017.17.15.557 

  14. K. P. Hong, J. O. Jo and C. H. Park, "Development?of Software Education Training Program for Early?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JLCCI), Vol l7, No. 1,?pp. 469-494, 2017. DOI: 10.22251/jlcci.2017.17.1.469 

  15. C. U. Hong, "The Exploring of Educational?Meaning on Software Education for a 5-year-old,"?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JCIT), Vol. 10. No. 9, pp. 183-190, 2020. DOI:?10.22156/CS4SMB.2020.10.09.183 

  16. M. S. Lim and K. H. Lee, "The Effects of?Software Education Using a Smart-robot on?Change in Young Children's Creativity(Creative?Ability, Creative Personality)," The Journal of?Creativity Education (TJCE), Vol. 18, No. 2, pp.?67-86, 2018. 

  17. J. M. Lim and Y. C. Choi, "Teacher's Practice and?Reflection in Software Education Activities for?Young children,"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JLCCI), Vol. 20, No.?9, pp. 401-423, 2020. DOI:?10.22251/jlcci.2020.20.9.401 

  18. S. J. Kwon, "The Conceptualization of Tangible?Media based Digital Play to Enhance Computational?Thinking Abi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JER), Vol.?19, No. 1, 1-15, 2021. DOI: 10.31352/JER.19.1.1 

  19. J. S. Ma and S. H. Kim, "A Study on Pre Service?Teacher's Information availability and Concern &?Perception of Coding Education for Young?Children," Journal of the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KAIS),?Vol. 20, No. 1 pp. 144-151, 2019. DOI:?10.5762/KAIS.2019.20.1.144 

  20. J. H. Bae, "Action Research on Convergence Class?Operation of Software Education for Young?Children Subjects," The Journal of the Korea?Contents Association (JKCA), Vol.22 No.12, 2022.?DOI: 10.5392/JKCA.2022.22.12.121 

  21. H. Y. Chun, S. Y. Park and J. H. Sung, "An?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Software?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Korea," Korean?Journal of Child Education & Care (KJCEC), Vol.?19, No. 2, pp. 177-196, 2019. DOI:10.21213/kjcec.2019.19.2.177 

  22. S. G. Ko and S. L. Kim, "Analysis of Research?Tren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Empowerment: Korean Articles Published in 2005?Through 2022,"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9, No. 5, pp.?375-383, 2023. DOI: 10.17703/JCCT.2023.9.5.375 

  23. Z. O. Hwang and S. O. Hwang, "An Analysis?of Research Trends Software Education?for Elementary school : Focusing on Domestic?Articl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JKAIE), Vol. 21, No. 5,?pp. 509-525, 2017. DOI: 10.14352/jkaie.2017.21.5.509 

  24. M. J. Kim and S. S. Pu, "The effects of?Self-regulation and Attention concentration on?Computational Thinking according to Coding Play?experience of children,"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JLCCI) Vol. 22, No. 12, 2022, pp. 571-588 DOI:?10.22251/jlcci.2022.22.12.571 

  25. S. M. Park, J. H. Jung and M. J. Kang, "Analysis?on Kindergarten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Software Education: An Application of the?Concerns-Based Adoption Model(CBAM)," Journal?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Society (JKAIS), Vol. 19, No. 2 pp. 462-471, 2018.?DOI: 10.5762/KAIS.2018.19.2.462 

  26. S. H. Kim and Y. S. Jeong, "Design of Artificial?Intelligence Textbooks for Kindergarten to Develop?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Pattern?Re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of Information Education (JKAIE) Vol. 25, No. 6,?pp. 927-934, 2021. DOI: 10.14352/jkaie.2021.25.6.927 

  27. K. H. Lee, E. H. Koh, C. U. Hong, Y. S. Lee, E. K.?Moon and J. W. Cho,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Program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arly?Childhood,"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Technology (JCIT), Vol. 10. No. 12, pp. 100-109,?2020. DOI: 10.22156/CS4SMB.2020.10.12.100 

  28. B. H. Kim, K. H. Koo and H. R. Kim, "Factors of?Acceptance of Coding Education for Child Care?Teachers -Focusing on Perceived Ledger Support?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Korean?Journal of Child Education & Care (KJCEC),?Vol. 21, No. 1, pp. 1-16, 2021. DOI:?10.21213/kjcec.2021.21.1.1 

  29. S. Y. Yang, "Educational direction based on brain?science of softwa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KJCM), Vol.?17, No. 1, pp. 61-83, 2018. DOI:?10.21183/kjcm.2018.03.17.1.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