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운영사례 연구: 정보통신공학 중심으로
Case Study on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Capstone Design: Focusing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1, 2023년, pp.45 - 51  

정복래 (성결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대부분 대학에서는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종합설계'와 같은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의 산출물인 졸업작품은 대학 전공 교육과정의 최고 결정체인 동시에, 앞으로 취업할 4학년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가늠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산업체 요구사항을 적절히 반영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과 산학협력을 위한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성결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에서 운영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과정과 이를 지원하는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운영사례를 소개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에서 대면 수업으로 전환한 현시점에서, 최근 3년간 '종합설계' 교과목의 평가 결과를 분석해 보고, 추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이 연구는 산학협력을 통해 사회적 요구를 캡스톤디자인 운영에 반영하려는 ICT관련 학과에 참고할 만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aduation project, which is the final results of the capstone design course, is not only the highest peak in university major education, but also criteria of the practical skills of fourth grader who is supposed to get a job in the future. Therefore, it is needed to operate a capstone design co...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1)

  1. S. Park, J. Jung, and Y. Ryu,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activity support model for capstone design to creative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Sciences, vol. 20, no. 2, pp. 184-200, 2008. 

  2. Y. H. Ryu, Development of a Capstone Design Teaching?Activity Support Model to Improve the Quality of Engineering Design Curriculum, Ph. D. Dissertation, Pusan?National University, 2008. 

  3. T. C. Wagenaar, "The capstone course," Teaching Sociology, vol. 21, pp. 209-214, 1993. 

  4. Y. T. Lee, Capstone Design (Workbook field practice?problem solving). Sigmapress, 2018. 

  5. H. S. Kang, J. H. Cho, and H. C. Kim, "Case study on?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57-66, 2016. 

  6. S. Lee and Y. Suh, "A study on industry capstone design and professional practice linkage model: case study of?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Gyeongbuk Y Universit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14, no. 1, pp. 137-147, 2022. 

  7. S. K. Kwon, Y. H. Park, and S. W. Han, "A case study of?convergence capstone design for computer software major?abilit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1, no. 2, pp. 21-29, 2016. 

  8. H. Y. Min and J. Kim, "Teamwork competency and team?activity experiences in capstone design nursing research?cours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vol. 23, no. 1, pp. 59-64, 2020. 

  9. Y. Hwang, "Case study of industrial-academic cooperation capstone design subject development in non-face-to-face educational environment," Journal of Practical?Engineering Education, vol. 14, no. 1, pp. 27-35, 2022. 

  10. S. H. Lee and H. K. Jung, "Analysis of the effects of capstone design class utilizing the design thinking technique?of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vol. 42, no. 4, pp.?394-401, 2020. 

  11. W. Eom, H. K. Kim, and J. H. Kim, "A study on faculty's?perception and educational needs for capstone design?cours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25, no. 2, pp. 3-12, 20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