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연계형 일학습병행제 온오프 혼합 교육훈련의 성과분석 - 플립러닝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Performance on On-Offline Mixed Education and Training of Degree-linked Work-study Parallel System Focusing on Flipped Learning -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1, 2023년, pp.183 - 192  

명재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소기업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위연계형 일학습병행제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수업방식인 플립러닝의 성과에 대해서 분석한다. 직업능력향상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일학습병행제의 훈련은 철저히 오프라인 방식을 견지해 왔으나, COVID-19와 맞물려 이전과는 달리 보다 적극적으로 온라인 방식을 혼용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하지만 학위연계형의 운영은 대학의 학사시스템과 교육방식에 적용을 받으며 실질적으로 일반대학교육과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플립러닝과 같은 교육방식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따라서 최근 학위연계형 일학습병행제에서 확대적용되고 있는 플립러닝의 교육성과와 보완점을 주말에만 수업이 진행되는 본 제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설문에 기반한 통계분석결과 플립러닝의 성과가 일부 확인되었으며, 그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학습독려와 교수자-학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performance of flipped learning, an offline class method conducted in a degree-linked work-learning parallel system. Training in the work-study parallel system, which is conducted as part of job competency improvement, has thoroughly adhered to the offline method, but in line...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1)

  1. K. Kang, U. Kim, and K. O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NCS-based reference operation model for contract departments of the Korean work-and-study parallel colleg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vol. 11, no. 1, pp. 61-73, 2019. 

  2. D.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protean career attitude?on relationship between Korean work-learning dual training program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Journal of?Education & Culture, vol. 25, no. 1, pp. 203-223, 2019. 

  3. J. Kim, K. Bong, and J.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government subsidies on industri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cused on work-learning dual system," Productivity Review, vol. 33, no. 2, pp. 91-116, 2019. 

  4. K. Park and H. Lim, "Effectiveness of the on-the-job?training: focused on comparison with the off-the-job training,"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 10, no. 2,?pp. 95-125, August 2000. 

  5. J. Huh and A. Hong, "Expectation effect and satisfaction?of learners' competency on the method of flipped-learning?instruction," Academic Society of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Academic Conference, vol. 4, pp. 523-545, 2018. 

  6. H. Hwang, "A performance factors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class in the university applied flipped-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8, no. 2,?pp. 89-101, 2020. 

  7. M. Kang, H. Koo, S. Moon, J. Jung, and J. Kim, "Examining the effects of tutor delivery modes on cognitive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s in online lectures," Journal?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Media, vol. 13, no. 4, pp. 155-181, 2007. 

  8. D. Lee,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models for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2, pp. 83-92, 2013. 

  9. C. Senturk, "Effects of the blended learning model on preservice teachers' academic achievements and twenty-first?century skill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vol. 26, no. 1, pp. 35-48, 2021. 

  10. J. Strayer,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environment: A comparison of learning activity in a traditional classroom and a flip classroom that used an intelligent?tutoring system," Diss.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7. 

  11. J. Choi and E. Kim,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Education Research, vol. 18, no. 2, pp. 77-88,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