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인력 조직성과 진단 및 분석
Analysi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Employees of the Work-Learning Dual System Training Center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1, 2023년, pp.199 - 208  

김태성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지원단) ,  민준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기존의 일학습병행 사업 성과 분석은 주로 거시적 차원에서 제도 자체의 효과성을 진단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일학습병행의 운영 주체 관점에서 공동훈련센터 전담인력의 조직성과에 초점을 둔 진단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공동훈련센터 및 전담인력을 둘러싸고 산재하는 조직관리상의 다양한 이슈들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특히 일학습병행 유형과 전담인력 고용형태에 따라 전담인력이 공동훈련센터를 바라보는 인식 및 태도가 차이남을 확인하였다. 일학습병행 유형 중에서는 전반적으로 IPP형 일학습병행에서 전담인력의 조직성과가 낮게 나타난 반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고용형태는 특히 프로젝트 계약직에 대한 제도적 개선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analysis for work-learning dual system has been mainly conducted from the perspective of diagnosing the effectiveness of policies at the macro level. This study aims to analyze issues in organizational management of the work-learning dual system training center by conducting an analysis ...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6)

  1. Apprentice Hub Bureau of KOREATECH, "Current training situation of Korean dual system," 2021. 

  2. J. S. Park, K. J. Kang, K. P. Hong, S. K. Moon, D. J. Park,?S. J. Jeon, and H. J. Jo, "Performance analysis of Korean?dual dyste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Education & Training, 2021. 

  3. C. Lee, C. Y. Jyung, Y. J. Choi, and Y. W. Moon, "Performance analysis of national human resource development?consortium project using logic model," Korea Society for?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31, no. 1, pp. 195-216, 2012. 

  4. S. M. An and M. J. Oh, "Performance management on?vocational training: Development of policy goal and performance indicators of Korean dual system,"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34, no. 2, pp. 121-150,?2022. 

  5.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Notice of 2022 performance indicators for the work & learning Center," 2021. 

  6. Korea Labor Institute, "Labor statistics - Population and?employment," 20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