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 실태 조사: 서울 경기 지역 소아 청소년 재활병원을 중심으로
Survey About Current Status of Pediatric and Adolescent Physical Therapy: Focus on Pediatric and Adolescent Rehabilitation Hospital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2 no.4, 2023년, pp.67 - 80  

김정수 (서울재활병원 재활의학과) ,  민경철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재활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장애 소아 청소년을 치료 중인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 실태, 만족도, 수가 체계, 대상, 시행, 평가 활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방법 : 서울 경기 지역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사 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 실태, 대상자, 만족도, 치료 시행 및 평가 활용 등을 조사하였다. 실태, 대상자, 만족도 등은 빈도 및 기초 통계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물리치료 참여도-난이도,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 주요 요소의 중요도-본인의 능력, 주요 치료 목표-사용 빈도 차이는 대응 표본 T 검정을 통하여 그 차이를 확인하였다. 결과 :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 실태는 대부분 독립된 공간(95.0%)에서 하루 11~15건(66.7%), 1대 1 치료(95.0%)로 진행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상자의 주요 연령은 학령기, 학령전기, 진단은 뇌병변, 발달지연이 많았으며 20대 이상까지 치료하였다.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 만족도는 높았으나(70.0%) 업무강도 역시 높았다(71.7%). 주요 치료법으로는 신경발달치료, 보행치료, 목표지향적 재활이 있으며, 평가는 대동작기능검사 88과 66, 대동작기능분류검사 사용이 많았다. 현 수가 체계는 부적합하다고 하였으며(66.1%), 적정 수가 체계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하여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와 관련된 광범위한 내용과 요소를 확인하였다. 현 실태조사연구를 바탕으로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사의 전문성 및 지속성 향상, 최신 치료법 적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physical therap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Methods : Sixty questionnaires from physical therapists treating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were analyzed.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questions on physical therapy, par...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20)

  1. Chappell, F., & Williams, B. (2002). Rates and reasons for?non-adherence to home physiotherapy in paediatrics:?Pilot study. Physiotherapy, 88(3), 138-147. https://doi.org/10.1016/S0031-9406(05)60547-0 

  2. Chu, B. A. (2012). Study about burnout experience of?physical therapists on therapy stroke patients (Master's?thesis). Yong In University. 

  3. Craig, M. (1999). Physiotherapy management of cerebral?palsy: Current evidence and pilot analysis. Physical?Therapy Reviews, 4(4), 215-228. https://doi.org/10.1179/ptr.1999.4.4.215 

  4. Furtado, M. A. S., Ayupe, K. M. A., Christovao, I. S., Sousa?Junior, R. R., Rosenbaum, P., Camargos, A. C. R., & Leite,?H. R. (2022). Physical therapy in children with cerebral?palsy in Brazil: A scoping review. Developmental Medicine?and Child Neurology, 64(5), 550-560. https://doi.org/10.1111/dmcn.15067 

  5. Heo, S. Y., Han, K. I., & Kim, S. J. (2021). Analysis on the?therapy experiences of pediatric physical therapists?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64(3), 23-46.?https://doi.org/10.20971/kcpmd.2021.64.3.23 

  6. Kim, T. J., Kim, Y. J., Baek, J. H., Yeom, J. K., Bae, B.?Y., Kim, J. Y., Lee, D. H., Kwon, H. J., Song, Y. W.,?Hwang, R., Kim, S. W., & Lee, K. H. (2012). An?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job stress of the physical?therapist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Sports Physical Therapy, 8(1), 39-52. 

  7. Kim, G. M., Kim, I. S., & Choi, J. C. (2020). The occupational?stress according to the gender, employee type, medical?facility, and the treatment field in physical therapists.?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25(6), 193-197. https://doi.org/10.9708/jksci.2020.25.06.193 

  8. Kwon, B. S. (2017). Rehabilitation medicine healthcare supply?and deliver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Association, 60(11), 860-863. https://doi.org/10.5124/jkma.2017.60.11.860 

  9. Lim, J. S. (2021). The current status and suggestions to?improve pediatric physical therapy (Doctoral dissertation).?Yonsei University. 

  10. Martin, L., Baker, R., & Harvey, A. (2010). A systematic?review of common physiotherapy interventions in?school-age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ical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 30(4), 294-312.?https://doi.org/10.3109/01942638.2010.500581 

  11. Noetzel, M. J., & Dosenbach, N. U. F. (2017). Pediatric?neurorehabilitation medicine. In K. F. Swaiman, S.?Ashwal, D. M. Ferriero, N. F. Schor, R. S. Finkel, A. L.?Gropman, P. L. Pearl, & M. Shevell (Eds.), Swaiman's?pediatric neurology: Principles and practice (6th ed.,?pp. 1248-1255). Elsevier Inc. https://doi.org/10.1016/B978-0-323-37101-8.00162-4 

  12. Oh, S. C., & Kim, H. K. (2004). An investigation of needs?of parent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r the?program of parent involvement. The Educational?Journal for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43,?123-141. 

  13. Park, H. J., Yi, C. H., Cho, S. H., & Kwon, H. C. (2000).?Physical therapist's understanding and the usage of?assessment tools for children with delayed development?and cerebral palsy.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of University Trained Physical Therapists, 7(1), 1-21. 

  14. Reubens, R., & Silkwood-Sherer, D. J. (2016). Intervention?for an Adolescent with cerebral palsy during period?of accelerated growth. Pediatric Physical Therapy, 28(1),?117-125. https://doi.org/10.1097/PEP.0000000000000223 

  15. Rowland, J. L., Fragala-Pinkham, M., Miles, C., & O'Neil,?M. E. (2015). The scope of pediatric physical therapy?practice in health promotion and fitness for youth?with disabilities. Pediatric Physical Therapy, 27(1), 2-15. https://doi.org/10.1097/PEP.0000000000000098 

  16. Seo, Y. L., & Rhie, S. J., (2018). Clinical experience and?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A focus group study?with pediatric physiotherapist. Journal of Special?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7(2),293-320.?https:/doi.org/10.23944/Jsers.2018.06.57.2.14 

  17. Shin, J. (2022). A study on the components of rehabilitation?therapists' expertis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25(3), 247-280. 

  18. Wiart, L., Ray, L., Darrah, J., & Magill-Evans, J. (2010).?Parents' perspectives on occupational therapy and?physical therapy goals for children with cerebral?palsy.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32(3), 248-258.?https://doi.org/10.3109/09638280903095890 

  19. You, Y. J., & Choi, B. C. (2012). A study on the rehabilitation?therapists'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Korean?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55(3), 163-183. https:/doi.org/10.20971/kcpmd.2012.55.3.163 

  20. Yun, M. H., & Lim, D. H. (2022). The effect of job stress?and job satisfaction on turnover intention of physical?therapis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23(3), 169-176. https://doi.org/10.5762/KAIS.2022.23.3.16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