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지향 훈련 후 뇌성마비아동의 신체기능, 활동 및 참여의 변화 Changes in Body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Following Task-oriented Training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examined whether a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is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improve the body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P). METHODS: Ten children with CP (7-13 years old) performed a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for eight week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whether a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is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improve the body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P). METHODS: Ten children with CP (7-13 years old) performed a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for eight weeks (three sessions per week, 30 minutes each). The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consisted of eight activities. The subjects' body function was assessed using a handheld dynamometer, goniometer, Modified Ashworth Scale (MAS), Balance Performance Monitor (BPM), and the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MP). The subjects' activity and participation were assessed using the Gross Motor Function Measure (GMFM) and Timed Up and Go (TUG) test. RESULTS: Task-oriented training provided significant improvements in the subjects' body function. The subjects improved the bilateral isometric muscle strength of the hip flexors, extensors and abductors, knee flexors and extensors, and ankle dorsi- and plantar flexors (p<.05). Bilateral passive hip flexion, abduction, and external rotation, knee flexion, and ankle dorsi- and plantar flexion were also increased (p<.05). In addition, the MAS score of the hip adductors decreased (p<.05) and the BOTMP score increased after training (p<.05). The subjects' activity and participation also improved significantly after training, increasing the GMFM score (p<.05) and decreasing the TUG score (p<.05). On the other hand, the BPM score did not change after training.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a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can be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improve the body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for children with CP.
PURPOSE: This study examined whether a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is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improve the body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P). METHODS: Ten children with CP (7-13 years old) performed a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for eight weeks (three sessions per week, 30 minutes each). The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consisted of eight activities. The subjects' body function was assessed using a handheld dynamometer, goniometer, Modified Ashworth Scale (MAS), Balance Performance Monitor (BPM), and the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MP). The subjects' activity and participation were assessed using the Gross Motor Function Measure (GMFM) and Timed Up and Go (TUG) test. RESULTS: Task-oriented training provided significant improvements in the subjects' body function. The subjects improved the bilateral isometric muscle strength of the hip flexors, extensors and abductors, knee flexors and extensors, and ankle dorsi- and plantar flexors (p<.05). Bilateral passive hip flexion, abduction, and external rotation, knee flexion, and ankle dorsi- and plantar flexion were also increased (p<.05). In addition, the MAS score of the hip adductors decreased (p<.05) and the BOTMP score increased after training (p<.05). The subjects' activity and participation also improved significantly after training, increasing the GMFM score (p<.05) and decreasing the TUG score (p<.05). On the other hand, the BPM score did not change after training.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a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can be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improve the body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for children with CP.
본 연구에서는 ICF에 근거한 중재목표 설정 및 평가를 통해 8주간의 과제지향 훈련이 뇌성마비아동들의 신체기능, 활동 및 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아동들의 신체기능, 활동 및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대상자들에게 과제지향 훈련프로그램을 8주 동안 주 3회, 회기당 30분을 실시하였다. 과제지향 훈련프로그램의 모든 과제들은 ICF의 활동과 참여 요소에서 이동(mobility)의 범주에 포함된 활동 중에서 8개 활동과제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활동 과제들은 ‘의자에서 일어서기’(하지 근력 강화,앉기에서 자세변화 및 유지 향상)(d4103), ‘선 자세에서 다 방향으로 팔 뻗기’(신체중심 이동, 균형 및 뻗기 향상(d4452), ‘다양한 지지면 위에 선 자세에서 고리대로 고리 던져 넣기’(신체중심 이동, 균형, 민첩성 및 던지기향상)(d4454), ‘다양한 지지면 위에 선 자세에서 손으로 공 던지기 및 받기’(균형, 던지기 및 붙잡기 향상)(d4454, d4455), ‘선 자세에서 발로 공을 받고 차기’(균형, 민첩성 및 차기 향상)(d4351), ‘평지에서 걷기’(균형 및 단거리 보행 향상)(d4500), ‘경사로 앞, 뒤, 옆으로 오르기 및 내려오기’(하지 근력, 관절가동범위, 균형 및 상이한 지면보행 향상)(d4502), ‘계단을 앞 또는 옆으로 오르기 및 내리기’(하지 근력, 관절가동범위, 균형 및 오르기 향상)(d4551) 등으로 각 과제의 목표는 ICF코드와 관련된 목표를 포함하여 설정하였다[3].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의 선정기준은 첫째, 뇌성마비로 진단받고, 둘째, 하지에 훈련시작 전 12개월 동안 외과적 처치를 받지 않았으며, 셋째, 근육에 대한 약을 복용하지 않았고, 넷째, 지시를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으며, 다섯째, 독립적으로서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여섯째, 독립적으로 보행이 가능한 자로 하였다. 선정된 대상자들은 뇌성마비아동 11명이었으나, 훈련기간 중 아동 한 명이 수두에 이환 되어 대상자에서 제외하였다.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이 연구에서는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S재활원에 거주하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들로서 선정기준에 충족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의 선정기준은 첫째, 뇌성마비로 진단받고, 둘째, 하지에 훈련시작 전 12개월 동안 외과적 처치를 받지 않았으며, 셋째, 근육에 대한 약을 복용하지 않았고, 넷째, 지시를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으며, 다섯째, 독립적으로서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여섯째, 독립적으로 보행이 가능한 자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인 근력, 관절가동범위, 근 긴장도, 동요면적, 동요거리, BOTMP 점수, TUG 값, GMFM 점수는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 편차를 구하였고, 각 변수에 대한 훈련 전 ⋅ 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Wilcoxon 부호순위 검정(Wilcoxon signed rank test)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통계처리는 SPSS PC(version 12.
이론/모형
동적 균형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BOTMP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의 하위항목 중 균형 부분을 이용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4세 6개월~14세 6개월 아동의 운동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Bruinnks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운동 훈련 프로그램 구성 및 평가, 운동기능 장애가 있는 아동들의 장애의 정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소형 근력계를 사용하는 근력검사의 장점은 편리하고 이동이 간편하고 침습적이지 않으며, 비교적 빠르고 간단히 시행할 수 있고, 경제적인 방법이다[13]. 본 연구에서는 Reese [14]가 제안한 자세로 고관절 굴곡근, 신전근 및 외전근, 슬관절신전근과 굴곡근, 족관절 족저굴곡근과 족배굴곡근의 등척성 근력을 검사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과제지향훈련이 뇌성마비아동의 신체기능, 활동 및 참여의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에 대조군을 포함하지 않았고, 연구대상자 수가 작아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제한이 있다.
이와 같이 훈련 후 하지 근력이 증가된 이유로는 과제지향훈련프로그램의 과제가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기’ 등과 같이 하지 근력 강화와 관련된 과제특성으로 인하여 하지 근력 증가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훈련 전보다 훈련 후에 고관절굴곡, 외전 및 외회전, 슬관절 굴곡, 족관절 족저굴곡,족배굴곡, 내번 등의 하지의 관절가동범위가 유의하게 증가되었으며, 고관절 내전의 근 긴장도가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이와 같은 하지 관절의 관절가동범위와 근 긴장도의 향상은 하지 근육에 대한 스트레칭과 활동과제들의 반복적인 수행으로 인한 유연성이 증가된 결과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훈련 전보다 훈련 후에 뇌성마비아동들의 하지의 근력과 관절가동범위, BOTMP 점수,GMFM 점수, TUG 값 및 고관절 내전근의 근 긴장도는 향상되었다. 따라서 과제지향훈련은 뇌성마비아동의 신체기능, 활동 및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법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과제지향훈련은 뇌성마비아동의 신체기능, 활동 및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법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대조군을 포함시키고 연구대상자의 수를 증가할 필요가 있고, 후속평가를 통하여 훈련 효과의 지속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성마비란 무엇인가?
뇌성마비는 미성숙한 뇌에 여러 가지 병변이나 기형 으로 인해 2차적으로 운동장애와 자세이상을 보이는 비진행성 증후군이다[1]. 뇌성마비 아동들은 운동장애와 자세이상으로 인하여 신체기능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활동과 참여에 어려움을 가진다.
과제지향 훈련프로그램의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변화된 점은 무엇인가?
뇌성마비 아동들의 신체기능에 해당되는 부분을 ICF에 근거하여 평가하기 위하여 훈련 전⋅후에 소형근력계(등척성 근력), 전자 관절각도계(관절가동범위), 수정된 Ashworth 척도(근 긴장도) 및 BPM(정적 균형능력) 및 BOTMP(동적 균형능력)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훈련 전보다 훈련 후에 고관절 굴곡근, 신전근 및 외전근, 슬관절 굴곡근 및 신전근, 족관절 족저굴곡근 및 족배굴곡근 근력이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훈련 후 하지 근력이 증가된 이유로는 과제지향훈련프로그램의 과제가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기’ 등과 같이 하지 근력 강화와 관련된 과제특성으로 인하여 하지 근력 증가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과제지향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주는 효과는 무엇인가?
과제지향 훈련은 운동학습을 기초로 하여 일상생활에 관련되는 활동과제를 반복적으로 훈련함 으로써 기능적인 조직화를 돕는 것이며 뇌성마비아동 들의 기능적인 수행에 효과적이고, 아동들에게 흥미 있는 과제를 제공함으로써 동기를 유발시켜 기능적인 움직임을 보다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훈련방법이다 [5]. Salem과 Godwin [6]에 의하면 과제지향 훈련은 뇌 성마비아동들이 삶에서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연습함 으로써 운동학습을 통하여 신체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또한 과제지향훈련이 뇌성마비 아동들의 운동기능과 자세안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7].
참고문헌 (29)
Bax M, Goldstein M, Rosenbaum P, et al. Proposed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of cerebral palsy. Dev Med Child Neurol. 2005;47(8):571-6.
Dahl Th. International Classifications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an introduction and discussion of its potential impact on rehabilitation services and research. J Rehabil Med 2002;34(5):201-4.
World Health Organization.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Geneva. WHO Library Cataloguing-in-Publication Data. 2001.
Barbeau H, Fung J. The role of rehabilitation in the recovery of walking in the neurological population. Current Opinion in Neurology. 2001;14(6): 735-40.
Biundell SW, Shepherd RB, Dean, et al. Functional strength training in cerebral palsy: a pilot study of a group circuit training class for children aged 4-8 years. Clin Rehabil. 2003;17(1):48-57.
Kim JH, Choi YE. The Effect of Task-oriented Training on Mobility Function, Postural Stability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 Korean Soc Phys Med. 2017;12(3):79-84.
Rothstein JM, Echternach JL, Riddle DL. The Hypothesis-Oriented Algorithm for Clinicians II (HOAC II): a guide for patient management. Phys Ther. 2003;83(5):455-70.
Himmelmann K, Hagberg B, Beckung, et al. The changing panorama of cerebral palsy in Sweden. IX. Prevalence and origin in the birth-year period 1995-1998. Acta Paediatr. 2005;94(3):287-94.
Rosenbaum P, Stewart D.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a model to guide clinical thinking, practice and research in the field of cerebral palsy. Semin Pediatr Neurol. 2004;11(1):5-10.
Simeonsson RJ, Leonardi M, Lollar D, et al. Applying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 to measure childhood disability. Disabil Rehabil. 2003;25:602-10.
Cieza A, Brockow T, Ewert T, et al. Linking health-status measurements to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J Rehabili Med. 2002;34(5):205-10.
Reese NB. Muscle and Sensory Testing. St. Louis. Elsevier Inc. 1999.
Sackley CM, Baguley BI, Gent S, et al. The use of a balance performance monitor in the treatment of weightbearing and weight-transference problems after stroke. Phys Ther. 1992;78(12):907-13.
Bruinkinks RH. Bruinins-Os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examiners manual. American Guidance Service. 1978.
Engelen V, Ketelaar M, Gorter JW. Selecting the appropriate outcome in paediatric physical therapy: how individual treatment goal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re reflected in GMFM-88 and PEDI. J Rehabil Med. 2007;39(3):225-31.
Rietdyk S, Patla AE, Winter DA, et al. NACOB presentation CSB New Investigator Award. Balance recovery from medio-lateral perturbations of the upper body during standing. J Biomech. 1999;32(11):1149-58.
Song CH, Choi KW, In TS. Effects of progressive taskoriented resistive training on lower extremity strength, balance and gait in stroke. J Special Edu Rehab Scie. 2010;49(2):157-79.
Kwon HY, Ahn SY, Kim BJ. Effects of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on mobility, balance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children with spastic diplegia.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014;23(2):1167-82.
Shin EK, Song BH. The effect of task-oriented circuit program on motor function improvement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Neurotherapy. 2007;16(1):26-36.
Kim SM. Effects of task-oriented circuit class training on improves performance of locomotor in disabled persons after stroke. J Korean Soc Phys Med. 2011;16(4):447-54.
Choi SJ, Shin WS. The Effect of Patient-Selected, Task-Oriented Training on Activities of Daily Living, Quality of Life, and Depression in Stroke Patients. J Korean Soc Phys Med. 2014;9(2):213-22.
Yang, HY. The effects of task-oriented training program on body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octor's Degree. Chungju National University.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