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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ommendation of Navigation Performance for K-UAM Considering Multipath Error in Urban Environment Oper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v.12 no.4, 2023년, pp.379 - 389  

Sangdo Park (Department of Smart Air Mobility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Dongwon Jung (Department of Smart Air Mobility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Hyang Sig Jun (SBAS Program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Korea Urban Air Mobility (K-UAM) Concept of Operation (ConOps), the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NSS) is recommended as the primary navigation system and the performance specification will be implemented considering the standard of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PBN). However...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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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고려하였을 때 ICAO에서 정의한 기존의 RNP 규격은 UAM에 적용하기 어려워 UAM 시스템을 구축 중인 해외의 유관 기관은 UAM의 운용 특성을 반영하여 항법 성능 요구도를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UAM의 비행단계 별 특성을 분석하고 해외 사례의 K-UAM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K-UAM의 항법 요구도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2장에서 PBN을 기초로 UAM 운용에 요구되는 항목과 지표를 도출하고, K-UAM 항법성능 요구도에 대해 제안한다. 3장에서 다중경로오차를 고려한 GNSS 오차 모델을 사용하여 도심환경 운용을 가정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GNSS 항법성능 오차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4장에서 결론으로 마무리 짓는다.

가설 설정

  • 앞서 정의한 시나리오에서는 NLOS 신호가 발생하여도 위치 추정에 충분한 수의 위성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NLOS 신호는 발생하여도 주변 건물에 반사되어 수신기로 유입될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가정 3에 따라 이는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위성 신호가 구조물에 완전히 가려졌을 시 DOP의 값이 증가하였다.
  • 시뮬레이션에서 UAM의 고도는 Uber에서 제시한 운용단계를 참고하여 90 m로 설정되었으며 다음의 가정들이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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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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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Uber Elevate 2020, Operations Inside Corridors [Internet],?cited 2023 Nov 27, available from: https://nari.arc.nasa.gov/sites/default/files/attachments/Operations%20inside%20corridors_%20Tom%20Prevot_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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