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rrection-Dead Reckoning using Map Matching Information in an Underground Parking Lot 원문보기

Journal of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v.12 no.4, 2023년, pp.391 - 398  

Myung Hwan Seo (Hyundai AutoEver) ,  Jeeseon Kim (Hyundai AutoEver) ,  Sojin Park (Hyundai AutoEver) ,  Dongkwon Suh (Hyundai AutoEver)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Correction Dead Reckoning (CDR) solution using correction information such as Map Matching FeedBack (MMFB) in an underground parking lot. In order to correct position errors in an underground parking lot, vehicle position and heading errors are corrected using MMFB inform...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지하주차장에서 장시간 운행 시 발생되는 위치 오차 및 맵매칭 이탈 오류를 보정할 수 있는 MMFB 기반 보정 DR 솔루션에 대해 제안하였고, 해당 솔루션이 기존 DR 솔루션과 비교 시 다음과 같은 세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번째로 지하주차장 내 나선형 구간 주행 후 발생되는 DR 헤딩 및 위치 오차를 MMFB 정보를 이용하여 DR 위치 오차 및 헤딩을 지속적으로 보정함으로써 맵매칭 이탈 오류를 개선하는 강점을 가진다.
  • 이러한 기존 측위 보정 기술들은 시스템 제약 사항 및 실시간 처리 문제가 있어, 제안한 논문에서는 지연이 거의 없이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며 주행 환경에 대한 신호 왜곡이 없는 지도 속성 정보인 Map Matching FeedBack (MMFB) 정보를 이용한 DR 오차 보정 기술을 제안한다. 제안한 MMFB 기반 보정 DR 성능 비교를 위해 차량 OEM 순정 내비게이션인 표준형 5세대 와이드 단말 및 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ccNC) 단말 시스템에 제안한 Correction Dead Reckoning (CDR) 알고리즘 적용하여 지하주차장 내 DR 위치 오차 보정 성능을 평가한다.
  • 이러한 기존 측위 보정 기술들은 시스템 제약 사항 및 실시간 처리 문제가 있어, 제안한 논문에서는 지연이 거의 없이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며 주행 환경에 대한 신호 왜곡이 없는 지도 속성 정보인 Map Matching FeedBack (MMFB) 정보를 이용한 DR 오차 보정 기술을 제안한다. 제안한 MMFB 기반 보정 DR 성능 비교를 위해 차량 OEM 순정 내비게이션인 표준형 5세대 와이드 단말 및 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ccNC) 단말 시스템에 제안한 Correction Dead Reckoning (CDR) 알고리즘 적용하여 지하주차장 내 DR 위치 오차 보정 성능을 평가한다.

대상 데이터

  • 성능 평가는 Fig. 6과 같이 지하주차장 지도가 구축되어 있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지하주차장 구간에서 진행하였다. 해당 구간은 지하 6층까지 지하주차장 지도가 구축되어 있으며, 주차장 진입과 진출 구간이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 DR 위치 오차 및 맵매칭 이탈 이슈가 자주 발생하는 구간이다.
  • Table 2에서는 ccNC AVN 단말과 STD5W AVN 단말로 현대백화점 판교점 지하주차장 내 총 주행거리 1.2 km 주행 테스트 진행하였다. ccNC AVN의 경우 기존 DR은 평균 0.
  • ccNC AVN과 STD5W AVN을 시나리오 #2로 실차 테스트 진행하였고, 평가한 CDR 성능 결과는 Table 2에 나타나 있다. DR 오차의 경우 시간과 주행 거리당 누적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측위 오차 보정 성능은 Eq.
  • 제안한 MMFB 기반 보정 DR 솔루션을 차량 내비게이션 단말에 적용하여 실제 지하주차장 주행 평가를 통해 측위 보정 성능을 평가하였다. 평가 테스트에 사용한 차량 내비게이션 단말 사양은 Table 1과 같으며 STD5W와 ccNC AVN을 Fig. 5와 같이 각각 차량 내 설치하여 측위 성능 실차 평가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제안한 MMFB 기반 보정 DR 솔루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아래와 같은 2가지 실차 시나리오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 제안한 MMFB 기반 보정 DR 솔루션을 차량 내비게이션 단말에 적용하여 실제 지하주차장 주행 평가를 통해 측위 보정 성능을 평가하였다. 평가 테스트에 사용한 차량 내비게이션 단말 사양은 Table 1과 같으며 STD5W와 ccNC AVN을 Fig.
  • 지하 6층까지 나선형 주행 및 직진 주행 테스트 진행하였고, 기존 DR 모듈 출력과 제안한 CDR 출력 결과를 현대오토에버에서 제작한 루토맵에 표출하여 측위 성능 비교를 진행하였다. 참고로 층 판별은 맵매칭 모듈 내에서 수행되며 램프 및 회전 구간을 통해 층 이동 시 매칭되는 도로 링크 정보 확인 및 차량 위치가 층의 도로 링크에 매칭되는 것으로 진입층을 판단한다.

이론/모형

  • 차량의 항법 정보 추정을 위해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Dead Reckoning (GNSS/DR) 복합 항법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GNSS/DR 복합 항법 알고리즘은 차량에 탑재된 차속계 (odometer)와 자이로스코프 (gyroscope)를 통해 위치를 추정하는 추측 항법과 위성 신호의 송수신에 의한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위성 항법 시스템의 서로 상호 보완적인 특성을 이용해 구성되며, 각 항법 알고리즘을 단독적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 안정적인 항법 정보 추정이 가능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lmansoub, Y. A. M., Zhong, M., Hu, Z., Huang, G., Alganess, M. A. A., et al. 2020, Multi-scale Vehicle?Localization in Underground Parking Lots by?Integration of Dead Reckoning, Wi-Fi and Vision, 6th?International Conference on Big Data Computing?and Communications (BIGCOM), Deqing, China,?24-25 July 2020, pp.41-49. https://doi.org/10.1109/BigCom51056.2020.00012 

  2. Dinh-Van, N., Nashashibi, F., Thanh-Huong, N., & Castelli,?E. 2017, Indoor Intelligent Vehicle localization using?WiFi 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 2017 IEEE?MT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icrowaves for?Intelligent Mobility (ICMIM), Nagoya, Japan, 19-21 March 2017, pp.33-36. https://doi.org/10.1109/ICMIM.2017.7918849 

  3. Jia, Y., Jin, Z., Zhang, H., Li, Y., Wang, X., et al. 2019, Indoor?Navigation for a Complex Parking Building Based on?Computer Vision, 2019 5th International Conference?on Transportation Information and Safety (ICTIS),?Liverpool, UK, 14-17 July 2019, pp.183-190. https://doi.org/10.1109/ICTIS.2019.8883716 

  4. Kim, S.-T., Fan, M., Jung, S.-W., & Ko, S.-J. 2021, External?Vehicle Positioning System Using Multiple Fish-Eye Surveillance Cameras for Indoor Parking Lots,?IEEE Systems Journal, 15, 5107-5118. https://doi.org/10.1109/JSYST.2020.3019296 

  5. Kumar, A. K. T. R., Schaufele, B., Becker, D., Sawade, O.,?& Radusch, I. 2016, Indoor localization of vehicles?using Deep Learning, 2016 IEEE 17th International?Symposium on A World of Wireless, Mobile and?Multimedia Networks (WoWMoM), Coimbra, Portugal,?21-24 June 2016, pp.1-6. https://doi.org/10.1109/WoWMoM.2016.7523569 

  6. Lee, D., Min, K., & Kim, J. 2020, Wireless LAN-based Vehicle?Location Estimation in GPS Shading Environment, The?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19, 94-106. https://doi.org/10.12815/kits.2020.19.1.94 

  7. Park, W. J., Song, J. W., Kang, C. H., Lee, J. H., Seo, M. H.,?et al. 2019, MEMS 3D DR/GPS Integrated System for?Land Vehicle Application Robust to GPS Outages,?IEEE Access, 7, 73336-73348. https://doi.org/10.1109/ACCESS.2019.2920095 

  8. Shin, B., Lee, J. H., Yu, C., Kim, C., & Lee, T. 2021,?Underground Parking Lot Navigation System Using?Long-Term Evolution Signal, Sensors, 21, 1725. https://doi.org/10.3390/s21051725 

  9. Titterton, D. H. & Weston, J. L. 2004, Strapdown Inertial?Navigation Technology, 2nd ed. (U.K.: IET) 

  10. Xi, L., Liu, Q., Li, M., & Liu, Z. 2007, Map Matching?Algorithm and Its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200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Systems?and Knowledge Engineering (ISKE 2007), Chengdu,?China, 15-16 October 2007, pp.740-746. https://doi.org/10.2991/iske.2007.127 

  11. Zhao, J., Huang, Y., He, X., Zhang, S., Ye, C., et al. 2019,?Visual Semantic Landmark-Based Robust Mapping and?Localization for Autonomous Indoor Parking, Sensors,?19, 161. https://doi.org/10.3390/s1901016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