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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시정 조건에서 회전익 항공기 조종사 에러 발생율 및 비행특성
Error Rate and Flight Characteristics of Rotary-Wing Aircraft Pilots Under Low Visibility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8 no.1, 2024년, pp.60 - 67  

임세훈 (한서대학교 헬리콥터조종학과) ,  조영진 (한서대학교 헬리콥터조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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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항공사고의 대부분은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특히 회전익 항공기는 예상하지 못하거나 의도하지 않게 악기상으로 진입하는 IIMC (instrument meteorological conditions) 상황에서의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 연구는 저시정 조건에서 회전익 항공기 조종사의 에러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비행특성에 관한 통찰력을 얻고 IIMC 상황에서의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저시정 조건에서 조종사의 에러 발생율을 모션이 장착된 비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였으며 65명의 조종사가 실험에 참여하였다. 실험을 통해 획득한 비행 데이터로 비행시정 감소, 공간정위상실 유무, 조종사 자격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에러 발생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양한 조건에서 비행특성에 대한 특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고 조종사의 자격 등급, 계기비행 (IFR; instrument flight rules) 자격 유무, 비행단계별 에러 발생율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조종사의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을 개선하고 IIMC 상황에서 항공기 사고예방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ity of civil aviation accidents are caused by human factors, and especially for rotary-wing aircraft, accidents often occur in situations where pilots unexpectedly or unintentionally enter into instrument meteorological conditions (IIMC). This research analyzed the error rates of rotary-w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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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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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IMC에서 비행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회전익 항공기 조종사의 에러율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조종사의 비행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종사의 에러율을 최소화하고 비행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였다.
  • IIMC는 비행시정이 나빠져 조종사의 시각적 참조가 감소됨에 따라 조종사의 성능이 떨어지고 에러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공간정위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시정 조건에서 회전익 항공기 조종사의 에러율과 비행특성을 분석하여 조종사가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행조건에 따라 조종사의 에러율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국지절차 비행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항공기는 Bell-206 기종으로 조종사 1명만 탑승하여 인천공항에서 시계비행(VFR)으로 이륙시켰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IMC에서 비행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회전익 항공기 조종사의 에러율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조종사의 비행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종사의 에러율을 최소화하고 비행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특별시계비행이 아닌 일반적인 정상 비행상황을 가정하여 실험하였으므로 저시정의 기준을 5,000 m 미만으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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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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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ICAO, Doc 10011: Manual on Aeroplane Upset Prevention?and Recovery Trainin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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