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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를 이용한 1:1 맞춤형 노인 스마트폰 교육 서비스 설계
Design of Education Service for 1:1 Customized Elderly SmartPhone using Generative AI applicable in Local Government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4 no.1, 2024년, pp.133 - 139  

추민영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박연우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허수진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노승현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허원회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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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로 인한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해 지자체에서 고령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1 대 다수 교육의 한계, 고령자의 학습 효과 미비 등의 문제점이 있어 스마트폰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고령자 대상으로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 등을 고려하여 오프라인 교육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교육용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해당 연구의 앱은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실제 사용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을 파악해 사용자별로 다른 문제를 제공해 개인 맞춤형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존의 지자체 교육과 연계해 사용한다면 1:1 교육, 시간, 그리고 내용 면에서 효율적인 스마트폰 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the challenges posed by a super-aged society, local authorities are conducting educational programs on smartphone usage tailored for the elderly. However, obstacles such as the limitations of one-to-many education and suboptimal learning outcomes for the elderly have hindered the eff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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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소그룹으로 진행된 교육의 결과에서는 고령자의 자신감, 스마트폰 이용 능력향상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령층 스마트폰 교육에서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배우고 연습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설계하였다. 또한 생성형 AI를 활용해 사용자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하는 맞춤형 서비스로 사용자별로 상이한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와 실습을 제공함으로써 노인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왔다.
  • 그림 1의 결과는 정보화 기술 중 스마트폰 활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자체에서 스마트폰 교육을 강사뿐만 아니라 참여자도 더 이해하기 쉽게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 9%가 스스로 스마트폰 활용 능력이 부족하다고 평가해 교육의 효과가 미비함을 보여주었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령자들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해당 서비스 설계에서는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폰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운영 프로그램을 조사해 가장 많은 교육이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한 후 앱 자체에서 가이드를 주는 방식을 사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의 스마트폰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서비스 설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고령자 스마트폰 교육을 더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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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allup Korea, "2012-2023 Smartphone Usage & Brand?Survey", Jul 2023.?https://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1405, accessed 10 Sep 

  2.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Elderly population?ratio (city/city/county/district)", Oct 2023.?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YL20631&conn_pathI2, accessed 2 Oct 

  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2 Digital Information?Gap Survey Results", Mar 2023.?https://www.msit.go.kr/bbs/view.do?sCodeuser&mId99&mPid74&bbsSeqNo79&nttSeqNo3173535,?accessed 24 Sep 

  4. Kim, Ji-Mun, "'Smartphone education and unmanned?devices' tailored to the needs of the elderly must be?prepared" IncheonToday, Jul 2022.?https://www.incheon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220010, accessed Sep 

  5. Yoon Hye-Jin, Lim Joo-Aeh, Noh Eun-Bi, Choi?Eun-Young, Jin Jong-Seon, Lee Geum-Joo, Cha?Jae-Hee, Jeon Ji-Hyun and Nam Eun-Woo, "Evaluation?of the effectiveness of smartphone education for the elderly to improve digital literacy", Korean Public?Health Research, Vol. 49, No. 1, pp. 87-98, 2023.?DOI: https://doi.org/10.4069/kjwhn.2023.08.30 

  6. Hong, Wan-sik, "[Voice of Readers] 7 out of 10?seniors say, "Information devices are uncomfortable.""?KyeongGi Ilbo, Mar 2022.?https://www.kyeonggi.com/article/202203203675781,?accessed Oct 2023 

  7. Gyeonggi Province Online Policy Research Library, "A?study on ways to promote digital literacy for the?elderly in Gyeonggi-do" Apr 2022. 

  8. Digital Hunminjeongeum, "Business background", Dec?2021.?http://www.mail.co.kr/bbs/content.php?co_idhunmin,?accessed Oct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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