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에 관한 인식 및 집단간 차이 분석
Analysis of Perceptions and Differences between Groups regarding Generative AI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2 no.1, 2024년, pp.15 - 21  

노규성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

초록

본 연구는 생성형 AI의 활용 및 사용자 그룹 간 차이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생성형 AI 사용자 그룹 간 차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각 사용자층에 대한 AI 활용 역량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검증 결과, 연령별 집단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으며, 전문적 배경에 의한 집단 간에는 생성형 AI 활용 분야와 생성형 AI의 윤리적 관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로 인해 본 연구는 전문 분야에 따라 다른 AI 솔루션 제공 및 맞춤형 교육 훈련 필요성, 윤리적 고려에 대한 특별한 교육과 문화 형성 등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해 연령대별, 전문 분야별로 다른 방식의 AI 활용 및 활용 역량 개발 교육 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기여를 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use of generative AI and the perception of differences between user groups. This study explored the perceptions of different user groups regarding generative AI, aiming to derive implications for enhancing AI utilization capabilities for each group. Upon a...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6)

  1. Mitchell, Melanie(2019). Artificial Intelligence: A Guide for Thinking Humans. Amazon.? 

  2. Tegmark, Max(2017). Life 3.0: Being Human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mazon.? 

  3. O'Neil, Cathy(2016). Weapons of Math Destruction. Crown Books.? 

  4. Noble, Safiya Umoja(2018). Algorithms of Oppression: How Search Engines Reinforce Racism. NYU Press.? 

  5. Murray, Seb. (2023). Why Generative AI Investments Are Surging in the U.S.. knowledge at wharton. https://knowledge.wharton.upenn.edu/article/why-generative-ai-investments-are-surging-in-the-u-s/? 

  6. Salesforce. (2023). Top Generative AI Statistics for 2023. News & Insights. https://www.salesforce.com/news/stories/generative-ai-statistics/? 

  7. S. K. Oh, M. J. Jang & J. E. Park. (2023). Undergraduates' Awareness of the Ethics of Generative AI Utilization in College Writing. Literacy Studies, 14(4) 69-96.? 

  8. Apotheker, J. et al. (2024). From Potential to Profit with GenAI. BCG.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4/from-potential-to-profit-with-genai? 

  9. Chugh, Vidhi. (2023). Ethics in Generative AI. Datacamp. https://www.datacamp.com/tutorial/ethics-in-generative-ai? 

  10. Deloitte(2023). Many Executives Uncertain if Their Organizations Have Ethical Standards for Generative AI: Deloitte State of Ethics and Trust in Technology Report. https://www2.deloitte.com/us/en/pages/about-deloitte/articles/press-releases/many-executives-uncertain-if-their-organizations-have-ethical-standards-for-generative-ai.html? 

  11. Weidinger, Laura & Isaac, William(2023). Evaluating social and ethical risks from generative AI. DeepMind.? 

  12. S. H. Lee(2023). A study on learners' digital literacy perceptions and performance diagnosis of problem-based learning using generative AI: Focusing on smart tourism students. Tourism Research Journal, 37(7) 129-145.? 

  13. G. Lee(2023). University students' change of awareness and self-directed learning competencies after experience using and applying Chat GPT.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research, 16(3) 71-94.? 

  14. Y. H. Lee(2023).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Perception about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ChatGPT. A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6(4) 46-55.? 

  15. D. H. Choi, J. Y. Kim, E. Han & C. H. Oh(2023). Understanding User Perception of Generative AI and Copyright of AI-Generated Outputs: focusing on differences by user group.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9(1) 777-786.? 

  16. Generative AI Research Group (2023). Generative AI prompt design. Gwangmungak Publishing Medi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