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 분석을 위한 3차원 분석틀 개발과 화학 I 문항 분석
Development of a Three-Dimensional Analytical Framework for Analyzing Chemistry I Questions on the CSAT and Analysis of Chemistry I Questi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8 no.1, 2024년, pp.40 - 53  

박지훈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선향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화학 핵심 개념, 화학 행동 영역, 수학 행동 영역으로 구성된 3차원 분석틀을 이용하여 2019학년도부터 2022학년도까지 4개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을 분석하여 영역별 출제 문항 수와 비율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각 영역 간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은 핵심 개별 별로 비교적 고르게 출제되었으나, 고난도 문항은 양적 관계에 편중되었다. 화학 행동 차원의 경우,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영역의 문항 출제 비율이 매우 낮았고, 고난도 문항의 경우 결론 도출 및 평가에 편중되었다. 수학 행동 영역의 경우, 발견적 추론 영역과 연역적 추론 영역에서 출제된 문항 수가 매우 적었고, 고난도 문항은 내적 문제해결력 영역에 편중되었다. 또한, 특정 화학 핵심 개념과 화학의 행동 영역은 특정 수학 행동 영역과 높은 연관성을 보였으며, 이러한 특징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고차원적 수학 행동 영역을 포함하는 문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vestigates the number and proportion of questions in each area by examining Chemistry I questions from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from 2019 to 2022. The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a three-dimensional framework that included key concepts in chemistry, behavioral domains in chem...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화학 문항에 포함된 수학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것이 화학 핵심 개념 및 행동 영역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화학 핵심 개념, 화학 행동 영역, 수학 행동 영역으로 구성된 3차원 문항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을 분석한 뒤 화학 I 평가 문항 출제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화학 핵심 개념, 화학 행동 영역, 수학 행동 영역으로 구성된 3차원 문항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을 분석한 뒤 화학 I 평가 문항 출제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본래의 평가 취지와 목표에 부합하는 문항이 출제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OECD. Education at a Glance 2021; OECD Publishing:?Paris, 2021. 

  2. Ministry of Education. 2022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Implementation Plan; 2022. 

  3. Yoon, M. H. 44% of High School Seniors Say?CSAT Is the Fairest. Chosun Ilbo [Online], Sep 2, 2019.?https://www.chosun. com/site/data/html_dir/2019/09/02/2019090200722.html (accessed Jun 6,?2023). 

  4. Kwon, S. H.; Do, J. W.; Min, Y. K.; Yang, H. J.; Lee, K.?J.; Lee, S. C.; Lee, J. W.; Lee, H. Y.; Kim, S. Y. KEDI?POLL 2022. KEDI, 2022, Research materials RR 2022-15. 

  5. Kim, S. Y.; Koo, C. H.; Lee, H.; Park, J. Study on Reporting and Analyzing Scores of CSAT. KICE, 1998, Research?materials RRE 98-5. 

  6. Lee, C. H.; Shin, I. Y.; Lee, Y. C.; Kim, D. Y. College?Scholastic Ability Test in Science Section Development?Manual. KICE, 2004, Research materials CAT 2004-22-6. 

  7. Lee, J. S.; Park, J. S.; Lee, J. J.; Nam, M. H.; Kim, H. W.;?Kim, J. G.; Baek, S. 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KICE, 2004, Research materials RR 2004-15. 

  8. Kim, S. C.; Kwon, J.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4, 14, 214. 

  9.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National?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 

  10. Kim, H. K.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0,?54, 818. 

  11. Kim, H. 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1, 31, 1158. 

  12. Kim, H. K.; Bae, S. W.; Park, J. S. Journal of the Korean?Chemical Society 2017, 61, 378. 

  13. Noh, T. H.; Kang, H. S.; Jeon, K. M.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5, 25, 79. 

  14. Kim, S. K.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9,?35, 1. 

  15. Yoo, E. H. Analysis of Science Inquiries Chemistry II?Presented in the 2001-2005 College Scholastic Ability?Test. M.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Korea, 2005. 

  16. Her, S, O. Analysis on Chemistry II Items in the College?Scholastic Ability Test by using 3-dimensional Analysis Frame.?M.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2005. 

  17. Kim, S. B. Analysis of Chemistry II for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According to the 7th Curriculum. M.S.?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008. 

  18. Yoon, Y. S. An Analysis on Chemistry II Items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by Using 3-dimensional Analysis?Framework.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11. 

  19. Park, J. H. Analysis of Chemistry II Problems in CSAT?from 2007 to 2009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M.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Korea, 2009. 

  20. Choi, H. K.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Learning?Contents and Achievement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Chemistry and Mathematics. M.S. Thesis, Ewha Womans?University, Seoul, Korea, 2015. 

  21. Choi, B. S. Comparative Analysis of Questions in ib dp?Chemistry sl,hl and Chemistry I,II of csat. M.S. Thesis,?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Korea, 2020. 

  22. Hong, M. Y.; Jeon, K. M.; Lee, Y. R.; Yi, B. H. Journal?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2,?22, 378. 

  23. Hong, M. Y.; Jeon, K. M.; Lee, Y. R.; Yi, B. H. Journal?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2,?22, 204. 

  2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Science Educ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and Technology, 2009. 

  25. Park, S. H.; Park, M. H.; Lee, B. J. College Scholastic?Ability Test in Mathematics Section Development Manual.?KICE, 2004. Research materials CAT 2004-22-3. 

  26. Son, H. C.; Ko, H, K. Journal of the Korean School?Mathematics 2007, 10, 535. 

  27. Sung, T. J. Modern Educational Evaluation; Hakjisa: Seoul,?2005. 

  28.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Percentage of incorrect?answers of 2019-2022 CSAT chemistry 1: https://www.ebsi.co.kr/ebs/xip/xipa/retrievePastGrdCutWrongAnswerRate.ebs?tab1?(accessed Jun 6, 2023). 

  29. KICE. 2022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hemistry I; 2021. 

  30. Kim, H. J.; Kim, D. Y.; Lee, C. H.; Dong, H. K.; Lee, J.?B.; Lee, S. Y. School Science Journal 2016, 10, 83. 

  31. Cho, S. M.; Ku, M. W.; Kim, H. J.; Lee, S. Y.; Lee, I, W.?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An analysis of PISA 2018 Results. KICE 2019, Research?materials RRE 2019-11. 

  32. Lee, C. H.; Kwon, O. M. The Journal of Educational?Research in Mathematics 1994, 4, 81. 

  33. Na, J. Y.; Jeong, S. Y. The Mathematical Education 1998,?37, 15. 

  34. Ko, H. K.; Yi, H. 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2007, 10, 113. 

  35. Kim, E. J.; Kwon, H. J. Journal of the Korean School?Mathematics 2012, 15, 511. 

  36. KICE. 2020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hemistry I; 2019. 

  37. Kim, H, J.; Kwon, Y. R.; Lee, M. A.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4, 17, 165. 

  38. Suh, B. E.; Kim, H. K.; Kim, J. Y.; Kim, J. J.; Kim, H.?J.; Chae, J. L.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2008, 11, 6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