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사를 위한 공감증진 프로그램이 공감역량과 공감화법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Compassion Improvement Program for Clinical Nurses on Compassion Competence and Empathic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33 no.1, 2024년, pp.12 - 25  

정인자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ith clinical nurses to develop a compassion improvement program and verify its effects on compassion competence and empathic communication. Methods: The Triandis Interpersonal Behavior model (Triandi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공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 ․ 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간호사를 위한 공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간호사의 공감역량과 공감화법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대부분 공감교육은 간호대학생을 대상(Kim, Kim, & Lee, 2016; Kwon, 2017; Sung, 2020)으로 연구되었고,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공감역량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조사연구만 있고 공감증진 프로그램과 공감화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위한 공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공감역량과 공감화법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는 급변하는 임상현장에서 간호사가 공감력을 통해 대상자를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통찰하며 감정에서 표현까지 공감에 대한 역량을 발휘하므로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하는데 있다.
  • 습관은 집중도, 빈도를 증가시켜 자기지시 없이 행동에 직 ․ 간접적인 영향을(Triandis, 1980)주므로 타인의 감정을 경험하고 공감을 표현하도록 공감의 의사소통적 요소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과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공감화법 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촉진조건은 행위의 수행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어주는 외적 ․ 환경적 요인으로 공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행위를 높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부가설 1-2: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민감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부가설 2-1: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집중하여 듣기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부가설 2-2: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배려적 말하기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부가설 2-3: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적극적 듣기 및 대화참여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부가설 2-4: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감정공유 및 공감적 반응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k, J. H., Cho, H. M., Han, K. H., & Lee, H. Y. (2020). Association?between nursing work environment and compassion satisfac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8?(2), 368-376. https://doi.org/10.1111/jonm.12937? 

  2. Barrett-Lennard, G. T. (1981). The empathy cycle: Refinement of a?nuclear concep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2), 91-100.?https://doi.org/10.1037/0022-0167.28.2.91? 

  3. Choi, M. J. (2005). A comparative study on the empathic ability and job?satisfaction of psychiatric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http://www.riss.kr/link?idT10115924? 

  4. Chung, S. J., Seong, M. H., & Park, J. Y. (2022). Nurses' experience?in COVID-19 patient car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8(2), 142-153.?https://doi.org/10.11111/jkana.2022.28.2.142? 

  5. Chung, S. J., Seong, M. H., & Park, J. Y. (2022). Nurses' experience?in COVID-19 patient car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8(2), 142-153.?https://doi.org/10.11111/jkana.2022.28.2.142? 

  6. Dewar, B., & Nolan, M. (2013). Caring about caring: Developing a?model to implement compassionate relationship centered care?in an older people care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Studies, 50(9), 1247-1258.?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01.008? 

  7. Dutton, J. E., Worline, M. C., Frost, P. J., & Lilius, J. (2016). Explaining compassion organizing.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51(1), 59-96. https://doi.org/10.2189/asqu.51.1.59? 

  8. Guan, R., Jin, L., & Qian, M. (2012). Validation of the empathy?quotient short form among Chinese healthcare professionals.?Social Behavior &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0(1), 75-84. https://doi.org/10.2224/sbp.2012.40.1.75? 

  9. Han, K. I., & Park, S, H. (2021) Effects of a situation-based empathic communi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tudents' empathy abilities, peer networks, attitudes toward students with?disabilities, and empathic conversational behaviors.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56(1), 105-138.?https://doi.org/10.15861/kjse.2021.56.1.105? 

  10. Hur, S. H., & Kim, H. J. (2019). Development of empathic talking?improvement progra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1), 431-440. https://doi.org/10.35873/ajmahs.2019.9.11.040? 

  11. Jang, S. Y. (2016). Professional self-concept,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degree of mental heath nurses. Unpublished master thesis,?Hanyang University, Seoul.? 

  12. Jung, H, N., & Chi, S, A. (2015). A study on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empathy program through dramatic play for young?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5?(6), 5-31.?https://doi.org/10.18023/kjece.2015.35.6.001? 

  13. Jung, S. S. (2006). A study on the empathic listening and speaking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http://www.riss.kr/link?idT10318189? 

  14. Kelley, K. J., Lepo, A. W., & Frinzi, C. (2011). Empathy and nursing?education from mirror neurons to the experience of empathy:?21st century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Human?Caring, 15(4), 22-28.?https://doi.org/10.20467/1091-5710.15.4.22? 

  15. Kim, B. S. (2020). The effect of empathic's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mother's empathy and communication with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Sunchon.? 

  16. Kim, E. J., Park, H. C., & Lee, S. S. (2018). Psychometric properties?of the empathetic school community competency inventory.?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9(1), 1-33.? 

  17. Kim, H. Y., Kim, J. M., & Lee, M. Y. (2016). Development and its?effect of empathy training program based on the cognitive?behavior therapy for the student nurs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6(4), 567-594.? 

  18. Kim, M. R. (2011). A study on the relativity between the empathic communication and persona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un Moon University, Asan.? 

  19. Kim, Y. J. (2020). Empathy presentation education content study.?Cultural Exchang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9(5), 351-376.?https://doi.org/10.30974/kaice.2020.9.5.14? 

  20. Ko, J. O., Park, S. K., & Lee, M. H. (2013). Factors affecting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according to positive psychological?capital.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Society, 19(2), 304-314.?https://doi.org/10.11111/jkana.2013.19.2.304? 

  21. Kwon, K. E. (2017). Effects of the empathy enhancement program on the?empathic awarenes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Catholic University, Gyeongsan.? 

  22. Kyeong, E. J. (2015).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empathic communication and lesson pla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Inha University, Incheon.? 

  23. Lee, J. W. (2021). Form the repugnance to the empathy and hospitality: Focus on the empathy and hospitality in the era of the?COVID-19. The Korean Journal of Chiristian Social Ethics, 49,?105-138. https://doi.org/10.21050/CSE.2021.49.04? 

  24. Lee, Y. G., & Seomun, G. A.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an instrument to measure nurses' compassion competence.?Applied Nursing Research, 30, 76-82.?https://doi.org/10.1016/j.apnr.2015.09.007? 

  25. Oh, E. J., Lee, M. H., & Ko, S. H. (2016). Influence of emotional?intelligence and empathy on the facilitative communication?ability of psychiatric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5(4), 283-293.?https://doi.org/10.12934/jkpmhn.2016.25.4.283? 

  26. Park, S. H. (2004). Sympathy-yesterday and today. Seoul: hakjisa. 

  27. Seo, S. H., & Kim, S. J. (2015). The effects of a parental education?program based on satir transformational systemic therapy?model for preschoolers' mot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4(4), 330-341.?https://doi.org/10.12934/jkpmhn.2015.24.4.330? 

  28. Sung, J. E. (2020).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nonviolent communication empathy education program based on cyclical empathy model?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9. Triandis, H. C. (1980). Values, attitudes and interpersonal behaviour.?In: Howe HE, editor.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Beliefs,?attitudes and values.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5-259.? 

  30. Yoon, G. S., & Kim, S. Y. (2010). Influences of job stress and burnout on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4), 507-5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