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의료계열 다직종 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Effect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s in Healthcar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1, 2024년, pp.81 - 87  

박정희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현일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  이미향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보건의료계열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IPE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5일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과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주된 내용으로는 직종별 직무 역할 이해, 환자위험 예지 훈련, 시나리오 기반 환자경험, 개선전략 도출 등이었다. 연구 결과 IPE 프로그램 적용 후 환자안전지식은 39점에서 37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졌다(p=.007).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이 6.71점에서 7.50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p<.001). 또한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이 IPE 프로그램 적용 후 환자안전 지식이 더 높았으나 환자안전 수행 자신감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IPE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반복연구를 제언하며 IPE 프로그램의 확대운영과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 Interprofessinal Education(IPE) program for third-year healthcare students to provide patient safety-oriented services and demonstrate professionalism, an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applying the program for five days on patient safety knowledge and patient safety per...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9)

  1. S. Y. Kim. "Perceptions and attitudes?towards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medical schools", Korean Medical Education?Rev. Vol.19, No.1, pp.10-17. 2017.?DOI:https://doi.org/10.17496/kmer.2017.19.1.10? 

  2. J. H. Seo, E. S. Song, S. E. Choi, K. S. Woo. "?Patient safety in Korean:current status and policy?issues", KIHASA. pp.11-12. 2016.? 

  3. J. S. Lee, B. S. Lee, S. Y. Kim, W. Hideomi, "A?systematic review and case reports of?interprofession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Occupational Therapy, Vol.28, No.1, pp.155-165.?2020. DOI:https://doi.org/10.14519/kjot.2020.28.1.11? 

  4. K. J. Park, S. H. Ko, S. K. Eo, C. W. Kim, H. S.?Kim, H. H. Choi, E. K. Eo. "Interprofessional?education for patient safety in health workers of?various hospitals using active learning strategies",?Korean Journal Health Communication, Vol.15,?No.2, pp.109-115. 2020. DOI:https://doi.org/10.15815/kjhcom.2020.15.2.109? 

  5. J. Barr, R. Bull, K. Rooney, "Developing a patient?focused professional identity: an exploratory?investigation of medical student's encounters with?patient partnership in learning", Advances in?Health Sciences Education, Vol.20, No.2,?pp.325-338. DOI:https://doi.org/10.1007/s10459-014-9530-8? 

  6. J. Jeong, Y. J. Seo, E. W. Nam. "Factors affecting?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at nursing?divisions of two university hospitals", Korean?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11, No.1,?pp.91-109. 2006.? 

  7. J. E. Kim, K. E. An, S. H. Yun. "Nurses'?perception of the hospital environment and?communication process related to patient safety in?Korea",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3, No.3,?pp.321-334. 2007.? 

  8. B. I. Kwon, S. Y. Jung. "Development of beginning?IPE program for medicine and nursing student",?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Vol.6, No.2,?pp.38-48. 2022. DOI:https://doi.org/10.22910/KOSSH.2022.6.2.1? 

  9. K. S. Oh, E. J. Kim, K. H. Kim. (2022). "The effect?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IPE) program on?college students' attitude toward team medicaine",?Journal of the Chosun Natural Science. Vol.15,?No.2, pp.55-61, 2022. DOI:?https://doi.org/10.13160/ricns.2022.15.2.55? 

  10. M. H. Lee, J. H. Park, S. H. Bae. "The Knowledge?and confidence in performance on patient safety?among health-related majors:convergent?approac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No.1, pp.219-227, January. 2019. DOI:https://doi.org/10.14400/JDC.2019.17.1.219? 

  11. M. R. Kim "Concept Analysis of Patient Safety"J?Korean Acad Nurs Vol.41 No.1, pp.1-8, 2011. DOI:?10.4040/jkan.2011.41.1.1? 

  12. S. M. Ha, E. J. Kim, E. H. "Shin. Interprofessional?Patient Safety Education for Undergraduate"?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0.?No. 2, pp. 261-268, 2019? 

  13. J. W. Yoon, "Effect of Attitude of Patient Safety?and Confidence in Safety Nursing on Patient?Safety Management Activity in Nursing Students"?korean journal of safety culture 14. pp. 31-45,?November 2021.? 

  14. S. J. Park, H. S. Choi and J. Y. Kim, "Effects of?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Nursing Professionalism on Confidence in?Performance of Patient Safety" Journal of the?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Vol. 20, No. 9 pp. 341-350, September 2019.? 

  15. S. U. Wie, "Attitude and Confidence on Patient?Safety of Undergraduate Healthcare profession?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7.?No. 2, pp. 265-273, February 2019.? 

  16. Y. S. Kim, S. J. Yu. "An Exploratory Study on?Interprofessional Education (IPE) in the Fields of?Health, Medical and Welfare in Universities"?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 Vol. 8,?No. 1 pp.99-112, February 2021? 

  17. R. Rebecca Olson, A. Bialocerkowski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 allied health: A?systematic review" Med Educ, Vol. 48 No. 3?pp.236-46, 2014.? 

  18. J. Lee, B.S. Lee, S.Y.Kim, H. Watanabe "A?Systematic Review and Case Reports of?InterProfessional Education" Journal of Korean?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28 No.1?pp.155-165, December 2020. DOI :?https://doi.org/10.14519/kjot.2020.28.1.11? 

  19. S. Speakma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nd?collaborative practice: Creating a blueprint for?nurse education" Edited by National Leagure for?Nursing: Philadelphia, Wolters Kluwer?Publishers, pp.8-56,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