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각예술 창작과 인공지능 협업의 상호작용에 관한 실증연구
Empirical Research on the Interaction between Visual Art Crea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Collaboration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1, 2024년, pp.517 - 524  

김현진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김영조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윤동현 (한동대학교 경영경제학부) ,  이한진 (한동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는 21세기의 인간과 기계 간 상호작용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이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퍼져나가면서, AI와 꽤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되었던 예술 분야에서도 AI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시각예술 교육에서 생성형 AI의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경북에 위치한 4년제 대학에서 진행된 실증연구는 창의적 융합모듈 수업에 참여한 70명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AI와 시각예술 분야에서 협업의 영향, 그 중에서도 전공, 학년, 성별에 따른 차이점을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AI와 함께하는 시각예술 창작 활동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며, 이를 기반으로 더욱 효과적인 교육 전략과 방향 모색에 관해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tive AI, exemplified by models like ChatGPT, has revolutionized human-machine interactions in the 21st century. As these advancements permeate various sectors, their intersection with the arts is both promising and challenging. Despite the arts' historical resistance to AI replacement, recent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22)

  1. Kim, Seul-Ki,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for Programming?Education: Focusing on ChatGPT", Proceeding of?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2023, pp. 151-154. 

  2. Lee, Im-Sue, "Art Paradigm Shift in the Age of?Artificial Intelligence: the Conceptual Change of?Medium after Modernism and the Rise of Art?Medium as an Agent". Journal of History of?Modern Art(JHMA), Vol. 48, 2020, pp. 215-242,?doi: 10.17057/kahoma.2020.48.008 

  3. S. Murugesan and A. K. Cherukuri, "The Rise of?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Its Impact?on Education: The Promises and Perils," IEEE,?Vol. 56, No. 5, 116-121, 2023, doi:10.1109/MC.2023.3253292. 

  4. SimilarWeb, "ChatGPT Overview," 2023, Available at?www.similarweb.com/website/chat.openai.com/#overview (Accessed September 2023). 

  5. Park, Ha-na,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Text To Image Generator AI DALL.E", Journal?of A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 26,?2023, pp. 102-110. doi: 10.35280/KOTPM.2023.26.1.11 

  6. Kang, Min-seok and Joo, Jong-woo, "A Study?on the Cre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in?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Focused on?Artists' Percep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Society, Vol. 21, No. 1, 2020, pp. 121-130. doi:10.9728/dcs.2020.21.1.121 

  7. Vartiainen, H. and Tedre, M., "Using artificial?intelligence in craft education: crafting with?text-to-image generative models", Digital?Creativity, Vol. 34, No. 1, 2023, pp.1-21, doi:10.1080/14626268.2023.2174557 

  8. Harry H. Jiang, Lauren Brown, Jessica Cheng,?Mehtab Khan, Abhishek Gupta, Deja Workman,?Alex Hanna, Johnathan Flowers, and Timnit?Gebru, "AI Art and its Impact on Artists",?Proceedings of the 2023 AAAI/ACM Conference?on AI, Ethics, and Society, 2023, pp. 363-374. 

  9. Epstein Ziv, Sydney Levine, David Rand, and?Iyad Rahwan, "Who Gets Credit for?AI-Generated Art?", iScience, Vol. 23, 2020, doi:10.1016/j.isci.2020.101515 

  10. Ko, Jeong-Min, and Park, Mi-Yeon, "Analysis?of the Types of Perceptions of the Influence of?the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on Culture?and Ar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Association, Vol. 23, No. 6, 2023, pp. 248-259.?doi: 10.5392/JKCA.2023.23.06.248. 

  11. Lee, Chang-heon, "Case Study of Technology?Convergence Culture and Arts Education?Program for Z Generation", Master's Thesis,?Dongguk University, Seoul, 2022. 

  12. Kang, Eun-Jeong, Jang, Yun-Young, and Lee,?Bo-A, "Case Analyses and Discussions about?Convergent Art Creation based on Artificial?Intelligence",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Art (KSAF), Vol. 35, 2018, pp. 1-13. doi:10.17548/ksaf.2018.09.30.1 

  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Comprehensive Plan for Cultural and Arts?Education", 2018,?www.mcst.go.kr/kor/s_policy/dept/deptView.jsp?pS?eq1703 (Accessed October 2023). 

  14. An, Seo-Jung and Sim, Young-ok, "A Study on?the Development of Artistic Value Judgement?Program of Artificial Intelligence Art: Focusing?on High School Art Education", Art Education?Review, Vol. 84, 2022, pp. 141-164. 

  15. K. Thomas and F. Chiu, "The impact of Generative?AI on practices, policies and research direction in?education: case of ChatGPT and Midjourney",?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023, doi:?10.1080/10494820.2023.2253861 

  16. Park, Hyo-Jin,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Class Program Using AI-based Art", Journal of?Art Education(JAE), Vol. 70, 2022, pp. 143-168. 

  17. Lee, Dong-Hoo,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AI Image Generators in the Creative and Art?Field", Proceeding of The Korea Society of?Computer and Information, 2023, pp. 85-88. 

  18. Kim, Seon-uk, Kwon, You-sang Lee, and?Kyung-ho, "#taggenerator: How an Online?Community Designs an Interface for Text Prompt?Inputs Using a NovelAI's Diffusion?Model", Proce dings of HCI Korea, 2023, pp.?642-647. 

  19. Lee, Hanjin and Moon, Miri, "An Exploratory?Research on the Millennials' Card News?Consumption: A Content Analysis of 'SBS Card?News'", Journal of Speech, Media and?Communication Research(JSMCR), Vol. 19, No. 1,?2020, pp. 111-154. doi : 10.22902/jsmcr.2020.19.1004 

  20. Han, Da-eun, Choi, Da-hye, and Oh, Chang-hon,?"A Study on User Experience through Analysis?of the Creative Process of Using Image?Generative AI: Focusing on User Agency in?Creativity",.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JCCT), Vol. 9, No. 4, 2023,?667-679. 

  21. Yoon, In-sun, "Reimagining writing education?as a liberal art in the age of generative AI and?literacy",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Research(KJLR), Vol. 14, No. 4, 2023, pp. 13-40. 

  22. Chai, Bong-soo, Min, Dae-whan, and Lee,?Hanjin, "Research to Improve the Quality of?Non-Contact Education Systems", The Society of?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SCKT),?Vol. 11, No. 1, 2023, pp. 89-10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