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분수의 나눗셈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노티싱 특징 분석
An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n elementary teachers' noticing in fraction division less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7 no.1, 2024년, pp.1 - 18  

선우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교사의 노티싱 역량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서 다양하게 연구되었다. 그러나 수학 교사 교육 연구에서는 주로 예비교사의 노티싱을 조사한 사례가 많은 반면에 전문성을 갖춘 현직교사의 노티싱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을 갖춘 현직 초등교사들의 노티싱 특징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대학원에서 초등수학교육 전공 강의를 수강하는 초등교사 23인에게 (진분수)÷(자연수)의 원리를 지도하는 수학 수업 영상 한 차시를 시청하며 분석지를 작성하게 했고, 그 결과를 주목하기, 해석하기, 반응하기의 측면으로 자세히 분석했다. 연구 결과, 대다수의 교사들은 분수의 나눗셈 수업에서 수학적으로 중요한 측면을 선택적으로 주목하였고, 분수의 나눗셈 지도에 대한 교수·학습 원리를 토대로 자신이 주목한 현상을 해석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구체적인 교수학적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직교사의 노티싱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ability to notice is a crucial indicator of their instructional expertise. Despite the significance of this ability, research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has predominantly focused on the noticing of preservice teachers, with limited exploration into the noticing abilities of experienc...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29)

  1. 김희정(2022). 예비 수학교사의 수학적 사고 중심 수업에 관한 노티싱 역량 탐색. 수학교육, 61(2),?339-357. 

  2. 나귀수(2021).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학 수업 주목하기의 특징 비교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23(2),?271-290. 

  3. 황성환, 손태권, 여승현(2020). 초등학교 신규교사의 노티싱(Noticing) 특성 분석. 학교수학, 22(4), 811-831. 

  4. Callejo, M. L., & Zapatera, A. (2017). Prospective?primary teachers' noticing of students'?understanding of pattern generalization. Journal?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20(4),?309-333. 

  5. Dreher, A., & Kuntze, S. (2015). Teachers'?professional knowledge and noticing: The case of?multiple representations in the mathematics?classroo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88(1), 89-114. 

  6. Jacobs, V. R., Lamb, L. L. C., & Philipp, R. A.?(2010). Professional noticing of children's?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41(2), 169-202. 

  7. Jazby, D., Widjaja, W., Xu, L., & van Driel, J. H.?(2023). Noticing student thinking under pressure?in primary mathematics and science lessons.?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Mathematics Education, 21(2), 645-666. 

  8. Land, T. J., Tyminski, A. M., & Drake, C. (2019).?Examining aspects of teachers' posing of?problems in response to children's mathematical?think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Education, 22(4), 331-353. 

  9. Lee, E., & Park, M. (2018). Exploring prospective?elementary teachers' ability to notice.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4),?417-435. 

  10. Melhuish, K., Thanheiser. E., & Guyot, L. (2020).?Elementary school teachers' noticing of essential?mathematical reasoning forms: Justification and?generaliza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Education, 23(1), 35-67 

  11. Monson, D., Krupa, E., Lesseig, K., & Casey, S.?(2020). Developing secondary prospective?teachers' ability to respond to student work.?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23(2), 209-232. 

  12. Pang, J., & Sunwoo, J. (2021). Changes in?pe-service teachers' noticing through an?elementary mathematics methods course?combining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1(3),?231-255. 

  13. Santagata, R., & Sandholtz, J. H. (2019). Preservice?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competence:?Comparing performance on two measures.?Journal of Teacher Education, 70(5), 472-484. 

  14. Santagata, R., & Yeh, C. (2014). Learning to teach?mathematics and to analyze teaching?effectiveness: evidence from a video- and?practice-based approach. Journal of Mathematics?Teacher Education, 17, 491-514. 

  15. Santagata, R., & Yeh, C. (2016). The role of?perception, interpretation, and decision making in?the development of beginning teachers' competence.?ZDM-Mathematic Education, 48, 153-165. 

  16. Santagata, R., Konig, J., Scheiner, T., Nguyen, H.,?Adleff, A. K., Yang, X., & Kaiser, G. (2021).?Mathematics teacher learning to notice: A?systematic review of studies of video-based?programs. ZDM-Mathematics Education, 53(1),?119-134. 

  17. Santagata, R., Zannoni, C, & Stigler, J. W. (2007).?The role of lesson analysis in pre-service?teacher educa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teacher learning from a virtual video-based field?experien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Education, 10, 123-140. 

  18. Sherin, M. G. (2007). The development of teachers'?professional vision in video clubs. In R.?Goldman, R. Pea, B. Barron, & S. Derry (Eds.),?Video research in the learning sciences (pp. 383-395). Erlbaum. 

  19. Sherin, M. G., Jacobs, V. R., & Philip, R. A. (2011).?Situation the study of teacher noticing. In M. G.?Sherin, V. Jacobs, & R. A. Philipp (Eds.),?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teachers' eyes (pp. 3-13). Routledge. 

  20. Star, J. R., & Strickland, S. K. (2008). Learning to?observe: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notice. Journal?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107-125. 

  21. Stockero, S. L., Rupnow, R. L., & Pascoe, A. E.?(2017). Learning to notice important student?mathematical thinking in complex classroom?interact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63, 384-395. 

  22. Taylan, R. D. (2017). Characterizing a highly?accomplished teacher's noticing of third-grade?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of?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20, 259-280. 

  23. Tirosh, D. (2000). Enhancing prospective teachers'?knowledge of children's conceptions: The case of?division of fractions. Journal for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31(1), 5-25. 

  24. Ulusoy, F. (2020). Prospective teachers' skills of?attending, interpreting and responding to?content-specific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instruction in classroom videos. Teaching and?Teacher Education, 94, 103103. 

  25. van Es, E. A. (2011). A framework for learning to?notice student thinking. In M. G. Sherin, V.?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pp. 134-151). Routledge. 

  26.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and Teacher Education, 10(4), 571-596. 

  27. van Es, E. A., & Sherin, M. G. (2008).?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Education, 24, 244-276. 

  28. van Es, E. A., Cashen, M., Barnhart, T., & Auger,?A. (2017). Learning to notice mathematics?instruction: Using video to develop preservice?teachers' vision of ambitious pedagogy.?Cognition and Instruction, 35(3), 165-187. 

  29. Weyers, J., Konig, J., Santagata, R., Scheiner, T., &?Kaiser, G. (2023). Measuring teacher noticing: A?scoping review of standardized instruments.?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2, 10397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