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3 no.1, 2024년, pp.185 - 200
김은서 (사직초등학교) ,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This study explored the changes in the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xpertise of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an in-school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for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al research. Six elementary school teachers from grades 4, 5, and 6 at an 18-class S elementary school in a medi...
곽영순(2015). 미래 학교교육 변화 및 교육과정 재구성에?필요한 교사 전문성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19(1), 93-111.
곽영순(2017). 교사 학습공동체: 신자유주의 그 이후. 교육과학사.
김남수(2013). 초등학교 전문학습공동체의 환경 수업 공동?설계와 실행 사례연구: 환경 수업 전문성의 관점에서.?환경교육, 28(3), 315-335.
김미환(2020). 초등학교 학교 안 수학교사학습공동체 발달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서연(2019).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교사의 수업?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서(2022).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초등과학 수업?연구'에 관한 사례 연구 - 교사의 학습, 전문성, 공동체를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선(2018).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초등과학수업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사례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지연(2004). 과학개념변화 연구에서 학생의 개념에 대한?이해: 오개념(misconception)에서 정신모형(mental model)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621-637.
서경혜(2008). 학교 밖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사례연구.?한국교원교육연구, 25(2), 53-80.
서경혜(2009).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26(2), 243-276.
서경혜(2012). 예비교사들의 협력적 수업연구에 대한 실행?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49-76.
성승민(2018).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측정 도구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송경오(2015). 학교혁신을 위한 교사 전문적 정체성의 의미와 중요성-자유학기제와 혁신학교 사례를 중심으로.?교육행정학연구, 33(4), 147-174.
신현석(2006).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공동체 운영모형 개발. 한국교육학연구, 12(1), 37-61.
양희은, 심수연(2023). 생산적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나타난?반복적 탐구의 유형과 전문적 학습 기회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3(5), 445-458.
여상인, 성승민(2013). 개인 변인에 따른 초등교사의 초등과학수업 실행전문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32(4), 535-544.
윤정, 강에스더, 조영하(2016).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경험 분석: 미래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4(4),?155-185.
윤화영(2018). 학교 밖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이 초등교사의 수업전문성과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 '초등과학사랑' 사례를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경호(2017).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학교교육 혁신방안. 2017 이슈페이퍼 5호, 한국교육개발원, 1-36.
이동선(2016). PMI 기법을 적용한 과학 토의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및 창의적 사고활동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호, 양민석, 한송이, 허소윤, 박세준, 박대권(2016).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4(2), 85-113.
이종철(2019).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변화 과정과 변화 동인에 대한 사례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진아(2011). 2007년 개정 초등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제시된 탐구 활동 및 시각자료의 분석. 경인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혁규, 김남수, 김병수, 신지혜(2011). 수업 사례를 활용한?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1(5), 97-139.
정대현(2020). 2007 개정 및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교과서 지구와 우주 영역 비교 분석: 과학적 개념, 시각 자료, 탐구 활동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보람(2015).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에너지기후변화 수업 공동 설계와 실행 사례 연구-교사의 전문성 발달을?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수(2004). 미래지향적 교육공동체 형성의 방향과 과제.?교육행정학연구, 22(1), 111-134.
차가현, 장신호(2014). 과학교사 학습공동체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의 분석. 초등과학교육, 33(4),?784-794.
최민석, 박수정(2019). 시?도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정책 실태 분석: 2019학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중심으로.?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1077-1097.
최지훈(2018).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협력적 수업연구 경험-초등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reswell, J. W. (2007).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CA: Sage.?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옮김(2010).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가지 접근. 서울: 학지사.
De Bono, E. (1986). Edward De Bono's Cort Thinking.?Advanced Practical Thinking Inc.
Hargreaves, A. & Fullan, M. (2012). Professional capital:?Transforming teaching in every school. NY: Teachers?College Press. 진동섭 옮김(2014). 교직과 교사의 전문적 자본 - 학교를 바꾸는 힘. 파주: 교육과학사.
Hord, S. M. (1997).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Communities of Continuous Inquiry and Improvement.?Austin, TX: Southwest Educational Development Laboratory.
Newman, F. M., & Wehlage, G. C. (1995). Successful?School Restructuring. Madison, WI: Center on Organization and Restructuring of Schools.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Takahashi, A. & McDougal, T. (2014). Implementing a?New National Curriculum: A Japanese Public School's?Two-Year Lesson-Study Project. In A. R. McDuffie, &?K. S. Karp (Eds.), Annual Perspectives in Mathematics?Education (APME) 2014: Using Research to Improve?Instructi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3-21.
Takahashi, A. & McDougal, T. (2016). Collaborative lesson research: Maximizing the impact of lesson study.?ZDM Mathematics Education, 48, 513-5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