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예비교사들의 포토보이스 활동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 교육과정 관점 탐색 -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의 세 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
A Study on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spectives on the Science Curriculum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rough Photovoice Activity: Based on Three Perspectives on the 'Saber-toothed Tiger Curriculum'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3 no.2, 2024년, pp.219 - 232  

김동렬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교사 128명을 대상으로 포토보이스 활동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 교육과정의 방향에 관해 자신의 관점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활동 결과를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의 보수적, 진보적, 급진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탐색한 결과, 보수적 관점과 진보적 관점이 유사 비율로 높게 나타났고 급진적 관점이 낮게 나타났다. 보수적 관점의 예비교사들은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에서 영원한 진리는 바탕이 되며 지켜나가야 한다는 원로들의 관점과 같이, 시간과 환경의 변화를 초월하여 유지되어야 할 '탐구'를 과학 교육과정의 기본으로 보고 중시하였다. 진보적 관점의 예비교사들은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에서 '새 주먹'의 혈통을 이어받은 진취적인 사람과 같은 맥락을 가진 것으로서, 코딩메타버스AI 기반 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탐구 기반을 대체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생각하였다. 급진전 관점의 예비교사들은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에서 급진주의자들이 진보적 교육과정에 의해 형성된 사회 계층 간의 갈등 문제에 대해 비판한 것처럼, 급변하는 과학교육의 정책적 상황에 대해 비판의식을 가지는 형태로 현 과학교육을 바라보고 있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의 흐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처럼, 예비교사들은 특정한 하나의 관점에 종속된 형태로의 교육과정을 보는 시각보다는 여러 관점으로 과학 교육과정을 바라볼 수 있는 사유 역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perspective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science curriculum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In this study, 128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asked to express their perspectives on the Saber-toothed Tiger Curriculum through ...

주제어

참고문헌 (22)

  1. Asad, M. M., Rind, A. A., Khand, Z. H., Rind, I. A., &?Mughal, S. H. (2021), Curriculum up-gradation practices among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f Pakistan:?Does curriculum ideologies make difference?. Journal?of Applied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13(4), 980-990. 

  2. Bustin, A. (2018). What's your view? Curriculum ideologies and their impact in the geography classroom. Teaching Geography, 43(2), 61-63. 

  3. Byeon, J. (2022). The effect of biology inquiry program?using metaverse platform on the affective field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2(13), 641-647. 

  4. Campanile, M. F., Lederman, N. G., & Kampourakis, K.?(2015). Mendelian genetics as a platform for teaching?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The?value of textbooks. Science & Education, 24(1-2), 205-225. 

  5. Farahani, M. F., & Maleki, M. (2014). A survey on tendency toward curriculum ideologies among academic?board members in educational sciences faculties-tehran?2010-2011.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116(2014), 2392-2396. 

  6. Fiala, R. (2006). Educational ideology and the school curriculum. In A. Benavot & C. Braslavsky (Eds.), School?knowledge in comparative and historical perspective?(pp. 15-34). Hong Kong, China: CERC-Springer. 

  7. Han, H., & Shim, K. (2022). An analysis of curriculum?ideologies of pre-service elementary and secondary?school teachers. Teacher Education Research, 61(1),?119-136. 

  8. Jeng, K. (2020). An inquiry of education related to play.?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33(1), 169-188. 

  9. Kang, K. (2020). A study on the directions of the quality?management system of university education in the fourth?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279-308. 

  10. Kim, D. (2020). Theory and practice of 4On's based convergence science activities. Seoul: Kyoyookgwahaksa. 

  11. Kim, J. (2021). A story about the curriculum from three?perspectives. Seoul: Kyoyookgwahaksa. 

  12. Latz, A. O. (2018). 포토보이스 연구 방법. (김동렬 역).?서울: 학지사. (원저출판, 2017). 

  13. Lim, S. (2020). Prospects for future direction of dance?scienc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Dance and?Theory, 2(1), 55-73. 

  14. Makinen, M. (2018). Curriculum ideologies reflecting preservice teachers' stances toward inclusive education. In?Weinberger, Y. (ed.). Z. Contemporary Pedagogies in?Teacher Education and Development (pp.37-50). London, UK: IntechOpen. 

  15. Mol, D., van Wilrie, L., van Kees, H., & Remie, B. (2010).?북해의 검치호랑이. (송지영 역), 서울: 시그마북스. (원저출판, 2007). 

  16. Park, S. (2017). Learning of new biomimetics according?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science education in the?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chool Science?Journal, 11(3), 408-419. 

  17. Park, S. (2020). Understanding curriculum studies. Seoul:?Hakjisa. 

  18. Pedaste, M., Maeots, M., Siiman, L. A., de Jong, T., van?Riesen, S. A. N., Kamp, E. T.,? & Tsourlidaki, E. (2015).?Phases of inquiry-based learning: Definitions and the?inquiry cycle. Educational Research Review, 14(1), 47-61. 

  19. Peddiwell, J. A. (1995). 교육에 관한 우화 검치호랑이 교육과정. (김복영, 김유미 역). 서울: 양서원. (원저출판,?1935). 

  20. Schiro, M. (2013). Introduction to the curriculum ideologies. In M. Schiro. Curriculum theory: Conflicting?visions and enduring concerns (2nd. ed.), pp. 1-13.?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21. Son, S., & Kang, Y. (2021). The meaning and experience?about independent life of young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rough photovoice. Korean Journal?of Special Education, 55(4), 115-142. 

  22. Wang, C., & Burris, M. A. (1997). Photovoice: Concept,?methodology, and use for participatory needs assessment. Health Education & Behavior, 24(3), 369-3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