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40 no.1, 2024년, pp.3 - 17
이민주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전재식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강승범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Despite extensive discussions on the repercussions of the prolonged COVID-19 pandemic, there is a lack of 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and changes in relationships between business district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impact of COVID-19 on retail business districts in Seoul by con...
강성구.천상현.이민진. 2022, 주상권과 인접상권 중심지 간의 공간변화 다이내믹스: 홍대 일대 상권 사례, 「국토연구」, pp.25-41.
김동준.김기중.이승일, 2019, 서울시 홍대상권 내 업종변화 필지의 공간적 특성 분석: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의 관점에서, 「국토계획」, 54(2): pp.5-16.
김성문, 2011, 「대규모 소매점포의 인근지역 집적개발이 기존점포의 매출효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김성문.안지상.심교언, 2014, 대형할인점의 매출액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대형할인점 BIG3(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를 대상으로.「도시행정학보」, 27(2), pp.19-38.
권도율.전재식, 2022, 코로나 19 전후 서울 상권 매출의 공간적 변화,「부동산학연구」, 28(3), pp.25-44.
박지현.이승준.류승완, 2022,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사람들의 오프라인 소비패턴에 미치는 영향: 편의점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한국생산관리학회지」, 33(3), pp.433-448.
신우진.신우화, 2009, 서울시 소매업종 공간분포패턴에 관한 연구, 「부동산연구」, 19(2), pp.279-296.
서울시 우리마을가게상권분석 서비스, https://golmok.seoul.go.kr/
오성훈.정동섭.김사헌, 2021, 「2021 소매 산업 전망: 소매산업의 새로운 규칙」, Deloitte Insights 2021 4.
오영기.이병길.이상경, 2022, 서울시 상권 위계와 중심지체계 비교분석, 「한국지적정보학회지」, 24(1), pp.65-76.
우철민, 2012, 「대형유통상업시설의 경쟁적 입지에 따른 매출액 영향에 관한 연구, 대형할인점과 백화점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이슬.김태건.김갑성, 2022, 코로나 19 발생에 따른 서울시 골목상권 유형별 회복탄력성 및 영업 위기에 관한 분석, 「부동산학연구」, 28(2), pp.7-25.
이승호.홍민기, 2020, 코로나19 확산과 가계 지출 변화, 한국노동연구원, 정책연구 2020-14.
이정란.최막중, 2018, 동종과 이종의 도.소매 업종구성에 따른 상권 변화의 특성, 「한국지역개발학회지」, 30(2), pp.137-154.
이정민.김동준.이승일, 2021, 상업시설 업종별 밀도가 음식점 폐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울시 발달상권과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국토계획」, 56(1). pp.108-120.
정은애.성현곤, 2016, 서울시 소매업 동종 및 이종의 공간적 군집 특성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분석: 미용실, 슈퍼. 편의점, 한식업종을 대상으로, 「국토계획」, 51(5), pp.63-83.
정재훈.남진, 2019, 위치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 활동인구 유형 및 유형별 지역 특성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주재욱.노승철.윤종진, 2021, 코로나19 확산이 서울 지역에 미친 경제적 손실,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322호, pp.1-22.
제승욱.강정규.김영근. 2018, 상가 업종 다양성에 따른 상권 변화 실증 분석, 「주거환경」, 16(2), pp.357-369.
하정원.김선재.이수기, 2021, COVID-19 확산과 서울시 소상공인 매출의 시공간 변화 특성 분석: 시공간 큐브 모형을 활용하여, 「국토계획」, 56(2), pp.218-234.
Broersma, L., and Oosterhaven, J., 2009, Regional labor productivity in the Netherlands: Evidence of agglomeration and congestion effects, Journal of Regional Science, 49(3), pp.483-511.
Buchanan, J.M., 1965, An Economic Theory of Clubs, JOURNAL ARTICLE, Economica, New Series, Vol. 32, No. 125, pp.1-14.
Christaller, W. Die Zentralen Orte in Suddeutschland, Fischer, jian, trans. by C.W. Baskin., 1966, Central Places in Southern Germany, PrenticeHall, Englewood-Cliffs, Nj, 1933.
Chow, M., K. Stanford and S. Hathan., 2021, 4 COVID-era trends that will have a lasting impact on the products and experiences people want, Think with Google, accessed Mar 16,2022, https://gotthemy.com/?_%2Fintl%2Fen-apac%2Ffuture-ofmarketing%2Fdigital-transformation%2Fcovidtrends-1-year%2F%23pA182yAp60jUiWtQW4GRIDGYW7ZWTHL30GWdgpWe0g%3D%3D.
Denise, Dipasquale and William, C. Wheaton., 2004, Urban Economics and Real Estate Markets, 부연사.
Deller, S. C., and Harris, T. R., 1993, Estimation of minimum market thresholds for rural commercial sectors using stochastic frontier estimators, Journal of Regional Analysis & Policy, 23(1), pp.3-17.
De Vos, J., 2020, The effect of COVID-19 and subsequent social distancing on travel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s, Vol.5, 100121.
Eaton, B., and Lipsey, R., 1979, Comparison Shopping and Clustering of Homogeneous Firms, Journal of Regional Science, 19, pp.421-435.
Ghosh, A., and Craig, S., 1983, Formulating Retail Location Strategy in a Changing Environment, Journal of Marketing, 47, pp.56-68.
Henningsen, A., and Hamann, J. D., 2008, systemfit: A package for estimating systems of simultaneous equations in R.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23, pp.1-40.
Hotelling, H., 1929, Stability in Competition, The Economic Journal, 39(153).
Kang C.D, 2016, Spatial Access to Pedestrians and Retail Slaes in Seoul,Korea, Habitat International, 57, pp.110-120.
Krugman, P., 1991, Increasing returns and economic geograph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99(3), pp.483-499.
Mushinski, D., and Weiler, S., 2002. A note on the geographic interdependencies of retail market areas, Journal of Regional Science, 42(1), pp.75-86.
Schmidt, W. and A. Raman., 2012, When supplychain disruptions matter, Harvard Business School.
Shonkwiler, J. S., and Harris, T. R., 1996, Rural retail business thresholds and interdependencies, Journal of Regional Science, 36(4), pp.617-630.
Teller, C. and Elms, J.R., 2010. Managing the Attractiveness of Evolved and Created Retail Agglomeration Formats,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28(1), pp.25-4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