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청북도 학교도서관 장서 및 보존 현황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Book Saturation and Preservation Status in School Libraries in Chungcheongbuk-do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8 no.1, 2024년, pp.83 - 97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봉숙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장인호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공동보존관의 설립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학교도서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조사대상 학교도서관들은 이미 포화도가 극에 달해 개별 도서관은 장서 포화도의 관리와 적정 장서 수의 관리를 요구받는 상황이었다. 둘째, 장서보존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도서관이 거의 없었다. 셋째, 78%의 학교도서관에서 장서포화도가 이미 75% 이상을 넘고 있고, 이로 인해, 매년 폐기 장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신속한 공동보존 자료관의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단위 도서관에 보존을 위한 시설을 갖추기 어려운 상황으로 희귀서, 특화자료 등 보존가치가 있는 자료는 공동보존자료관으로 이관이 필요하며, 자료보존 관련 정책 및 규정도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imed to examine the feasibility of establishing a shared preservation center with a focus on the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We conducted surveys to assess the current situation and gather perceptions. The research findings revealed the following: Firstly, the surveyed ...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10)

  1. Chang, Durk Hyun & Kang, Eun Young (2016). A descriptive study on the collection development?processes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47(3), 241-259. https://doi.org/10.16981/kliss.47.3.201609.241 

  2. Chungcheongbuk-do Public Library. Available: https://lib.cbe.go.kr 

  3. Jang, Byong-Jin (2019). Research on the Co-preservation and Utilization of Materials of Public?Libraries and School Librari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Policy. 

  4. Kang, Bong-Suk (2022). Discussion on calculating the required shelves for arranging the school?library coll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6(1),?347-364. http://doi.org/10.4275/KSLIS.2022.56.1.347 

  5. Kim, Sung-Jun & Lee, ByeongKi (2017). A survey and analysis of current collection management?state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1),?21-42. https://doi.org/10.16981/kliss.48.201703.21 

  6.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Educational Statistics. Available:?https://kess.kedi.re.kr 

  7. Kwak, Seung-Jin & Lee, Jeong-Mi (2018). Study on larchiveum introduction strategy of library?as a multi cultural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29(3), 339-359. https://dx.doi.org/10.14699/kbiblia.2018.29.3.339 

  8. Lee, Seung-Gil & Song, Gi-ho (2017). A study on development of a national collection management?guideline for the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Science Society, 51(3), 23-44.?https://doi.org/10.4275/KSLIS.2017.51.3.023 

  9. Library Design Lab. Available: https://library.re.kr 

  10. Noh, Younghee, Kang, Bong-suk, Kwak, Seung-Jin, & Chang, Inho (2023). A study on the?survey of the level of book saturation in Chungcheongbuk-do libraries.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7(4), 139-159.?http://doi.org/10.4275/KSLIS.2023.57.4.13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