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실태조사 및 장서관리지침(자료 선정 기준 포함)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공주대학교
Kongju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변우열
참여연구자 이병기 , 송기호 , 이미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0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969
과제고유번호 1345259062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교육부)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수준, 시·도교육청 수준 그리고 단위학교도서관 수준에서의 장서관리지침(안)을 마련하고, 학생의 독서교육과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DLS 기능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내외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정책과 장서관리 및 독서실태를 분석하고,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서 DLS 기능개선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1. 장서관리 정책 분석

국·내외 장서관리 정책 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장서관리정책은 장서의 정량적 확보에 초점이 맞추어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연구 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1
  • 제 I 장 서 론 ... 23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5
  • 가. 연구 필요성 ... 25
  • 나. 연구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6
  • 가.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실태 및 정책 조사 ... 26
  • 나. 학생 독서실태 및 학교도서관 장서 활용 연계 조사 ... 26
  • 다.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 개발 ... 27
  • 3.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 및 사례 분석 ... 27
  • 나. 실태 분석 및 설문조사 ... 28
  •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세미나 운영 ... 31
  • 라. 포커스 집단 면담 ... 34
  • 4. 선행연구 ... 35
  • 가. 선행연구 분석 ... 35
  • 나. 시사점 ... 38
  • 제 II 장 학교도서관의 장서관리 정책 분석 ... 39
  • 1. 국제기구 및 전문단체 수준 ... 45
  • 가. 국제 수준의 기구(IFLA) ... 45
  • 나. 국제 수준의 단체(IASL) ... 48
  • 2. 국가 수준 ... 50
  • 가. 한국 ... 50
  • 나. 미국 ... 56
  • 다. 영국 ... 62
  • 라. 호주 ... 65
  • 마. 일본 ... 69
  • 3. 각국 정부의 교육부서 ... 79
  • 가. 한국 ... 79
  • 나. 미국 ... 85
  • 4. 단위학교 수준 ... 92
  • 가. 한국 ... 92
  • 나. 미국 ... 97
  • 5. 장서관리 정책의 최신 이슈 분석 ... 101
  • 가. 제한적 사용정책 ... 102
  • 나. 소셜미디어 정책 ... 104
  • 다. 정보단말기 사용 정책 ... 105
  • 6. 국내외 지침의 분석결과 및 의의 ... 107
  • 가. 분석결과 종합 ... 107
  • 나. 이의제기와 재심절차 ... 114
  • 다. 장서개발 정책과 절차의 구성 요소 ... 116
  • 제 III 장 학교도서관 장서 현황과 관리실태 ... 119
  • 1. 학교도서관 장서 현황 ... 121
  • 가. 자료유형 및 증가율 현황 ... 121
  • 나. 주제별 현황 ... 127
  • 2. 장서 이용 현황 ... 131
  • 가. 장서 이용률 ... 131
  • 나. 장서 회전율 ... 133
  • 다. 장서 폐기율 ... 135
  • 3. 장서관리 체제 현황 ... 138
  • 가. 자료수집 절차 ... 138
  • 나. 장서관리 정책 ... 140
  • 다.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 143
  • 4. DLS 시스템을 이용한 장서관리 현황 ... 148
  • 가. DLS 시스템 사용현황 ... 148
  • 나. DLS 문제점 조사 ... 152
  • 제 IV 장 학생 독서실태 ... 175
  • 1. 독서환경 ... 179
  • 가. 학생들의 하루 평균 독서시간 ... 179
  • 나. 연간 독서량 ... 181
  • 2. 독서 목적 및 동기 ... 193
  • 가. 독서 목적 ... 193
  • 나. 독서 동기 ... 195
  • 3. 학교도서관 이용 ... 197
  • 가.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 197
  • 나. 학교도서관 대출 권수 ... 199
  • 4. 독서자료와 선정 ... 201
  • 가. 독서분야 선호도 ... 201
  • 나. 독서자료의 종류 선호도 ... 202
  • 다. 독서자료 선택시 도움을 받는 인물과 매체 ... 203
  • 라. 독서자료 선정시 선호하는 이용도구 및 방법 ... 205
  • 5. DLS 이용 경험과 DLS 만족도 ... 206
  • 가. DLS 이용 경험 ... 206
  • 나. DLS 만족도 ... 207
  • 6. 학교도서관 환경에 따른 독서실태의 차이 ... 209
  • 7. 학생들의 독서 활동의 특징과 장서관리 측면에 주는 시사점 ... 211
  • 가. 학생들의 독서 활동의 특징 ... 211
  • 나. 장서관리 측면에 주는 시사점 ... 215
  • 제 V 장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안) ... 217
  • 1. 국가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 ... 219
  • 가. 일반원칙 ... 220
  • 나. 장서관리지침 ... 220
  • 2. 시·도 교육청 수준의 장서관리지침 ... 222
  • 가. 일반원칙 ... 222
  • 나. 장서관리지침 ... 223
  • 3. 단위학교 수준의 장서관리지침 ... 230
  • 가. 일반원칙 ... 231
  • 나. 장서관리지침 ... 232
  • 4. 자료 선정 기준 ... 247
  • 가. 일반 기준 ... 247
  • 나. 자료 유형별 기준 ... 248
  • 5. 효율적인 장서관리 및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DLS 시스템 개선 방안 ... 260
  • 가. 장서관리 측면의 개선 방안 ... 260
  • 나. 학생들의 독서교육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 ... 268
  • 제 VI 장 요약 및 결론 ... 271
  • 1. 연구의 요약 ... 273
  • 가. 학교도서관의 장서관리 정책 분석 ... 273
  • 나. 학교도서관 장서 현황과 관리 실태 ... 275
  • 다. 학생 독서실태 ... 279
  • 라.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안) 및 DLS 기능 개선 방안 ... 282
  • 2.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 285
  • 3. 제 언 ... 286
  • 참 고 문 헌 ... 289
  • 부 록 ... 295
  • <부록 1> (학교도서관 담당자용)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현황 조사 설문지 ... 297
  • <부록 2> (초·중·고등학생용) 학생 독서실태 조사 설문지 ... 303
  • <부록 3> 관교중학교도서관 장서개발 정책서 ... 312
  • <부록 4> 도서관 자료의 이의제기 및 재심관련 서식 ... 322
  • 끝페이지 ... 325

표/그림 (10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