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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andom Forest를 활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Studying the Comparative Analysis of Highway Traffic Accident Severity Using the Random Forest Method.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20 no.1, 2024년, pp.156 - 168  

이선민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윤병조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웃위린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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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추세는 증감을 반복하며 도로 종류 중 고속도로에서의 치사율은 최고치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국내 실정을 반영한 개선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연구방법: Random Forest를 활용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노선 중 사고 다발 10개 노선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로 사고 심각도 분석 및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SHAP 패키지를 활용해 상위 10개의 변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고속도로 교통사고 중 사고 심각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가해자 연령이 20세 이상 39세 미만, 시간대가 주간(06:00-18:00), 주말(토~일), 계절이 여름과 겨울, 법규위반이 안전운전불이행, 도로 형태가 터널, 기하구조상 차로 수가 많고 제한속도가 높은 경우로 총 10개의 독립변수에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고속도로에서의 사고 발생은 매우 다양한 요인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사고 예측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본 연구로 도출된 결과를 활용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대응책 수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trend of highway traffic accidents shows a repeating pattern of increase and decrease, with the fatality rate being highest on highways among all road types. Therefore, there is a need to establish improvement measures that reflect the situation within the country. Method: We conduc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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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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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 노선 중 사고 다발 10개의 노선을 선정해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때, 고속도로 교통사고 자료와 고속도로의 주요 분석단위인 콘 존(Congestion Zone, Conzone)을 결합한 자료를 활용해 분석을 진행했으며 머신러닝의 PyCaret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채택된 모델인 랜덤 포레스트 회귀분석(Random Forest Regressor)으로 고속도로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과 변수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 특히 교통 문제는 국가적 차원에서 그 심각성을 무겁게 인식하고 교통안전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 수립 및 시행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Random Forest를 활용하여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발생한 10개 노선의 고속도로 교통사고 자료로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여 각 요인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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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lmamlook, R.E., Kwayu, K.M., Alkasisbeh, M.R., Frefer, A.A. (2019). "Comparison of machine learning?algorithms for predicting traffic accident severity." IEEE Jordan International Joing Conference on Electrical?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JEEIT), Amman, Jordan, pp. 272-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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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im, S.-H., Lym, Y.-B., Kim, K.-J. (2021). "Classifying severity of senior driver accidents in capital regions based?on machine learning algorithm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9, No. 4, pp. 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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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won, C.-W., Chang, H.-H. (2021). "Comparative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severity of tow-wheeled vehicles?using XGBoost."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 20, No. 4, pp.1-12. 

  7. Lee, G.-H., Rho, J.-H. (2015). "A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odel by random parameter: Focus on capital area?and Busan 4-legs signalized intersection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4, No. 6, pp. 91-99. 

  8. Lee, J.-E., Kim, Y.-B., Kim, J.-N. (2020). "Hyperparameter optimization for image classification in convolutional?neural network."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Vol. 21, No. 3, pp. 148-153. 

  9. Park, J.-S. (2011). "Severity analysis of the vehicle-pedestrian crashes at signalized intersection." Regional Policy?Review, Vol. 22, No. 1, pp. 1-12. 

  10. Yoon, B.-J., Lee, S.-Y., Jung, S.-Y. (2017). "A study on the factors of highway traffic accidents affecting the?EPDO."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Goyang, pp.25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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