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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생성형 AI 시대의 관광 분야 혁신교수법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nnovative Teaching Method in Tourism in the Generation AI Era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20 no.1, 2024년, pp.87 - 98  

최영환 (용인예술과학대학교 호텔관광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nnovative teaching methods in the tourism field in a situation where innovative teaching methods suitable for the AI era are required. It was intended to provide exploratory basic data on the application of a wide range of innovative te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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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와 같이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사회현상을 취급하는 관광학 분야에서 혁신교수법의 적용 실증연구는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여 혁신 교수법의 실제 교육 수요자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혁신 교수법의 적용 이전과 이후 교육 효과성에 대한 사후검정을 통해 실제 유의한 영향력을 발휘하는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 혁신교수법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8, 10], 교수자와 학습자의 경험에 관한 연구[11, 12], 수업적용 효과성에 관한 연구[9, 13] 등 소수의 혁신교수법에 대한 연구가 최근에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학에서 관광분야의 혁신교수법을 적용하기 전과 적용한 이후의 효과성에 대한 실제 검증을 통해 혁신교수법 적용에 관해 폭넓은 혁신교수법의 탐색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 고등교육인 대학 교육에 있어서도 생성형 AI 시대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교수법이 점차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는 혁신교수법 적용 이후에 자기주도역량, 의사소통 역량, 문제해결역량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관광 관련 분야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혁신교수법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혁신교수법 적용 후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실무적,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유는 1학년 “호텔전산실무입문” 교과목의 선행학습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과목으로 선정하여 혁신교수법 교육 이전과 교육 이후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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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차주호?류민우, "인과적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 기법의 심층 분석을 통한 인과적 AI 기술의 현황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19권, 제4호,?2023, pp.45-52. 

  2. 박진아, "코로나19 엔데믹 상황에서의 항공여행 위험지각이 신뢰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32권,?제2호, 2023, pp.125-141. 

  3. 이주호, "대학의 지각변동," KDI 경제정보센터,?2021년 2월호 

  4. 통계청, "통계조사 장래인구 및 가구추계" https://kostat.go.kr/board.es?mida10502020600&bid3207&actview&list_no423716, 2023 

  5. 차지연, "대한민국이 늙어간다...전국 시군구 42%,?이미 초고령사회 진입," 연합뉴스 www.yna.co.kr/, 2021년 12월 26일 

  6. 유한구, "코로나와 4 산업혁명을 넘어: 대학교육?혁신의 과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20년 10월호?16-21. 

  7. Robert, W. P, "Creative Training Techniques?Handbook: Tips, Tactics, and How-To's for?Delivering Effective Training," Human Resource?Development Press, 1989 

  8. 이영란.박지회.김현, "성인학습자의 블렌디드 러닝기반 혁신교수법 적용 수업경험에 대한 내러 티브탐구, " 글로벌용인문학연구, 제1권, 제1호, 2023,?pp.1-20. 

  9. 김수영.고은선, "COVID-19 전후 대학의 교수방법?운영 실태 및 혁신교수법에 대한 요구 분석,"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4호, 2021. pp.339-362. 

  10. 양수영, "예비교사의 혁신교수법 경험이 실천적 지식형성에 미치는 영향 : 혁신교수법에 대한 인식의?매개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 23권, 제4호,?2022, pp.283-297. 

  11. 김인숙, "학습자중심 혁신교수법의 협력적 수업 코칭 사례연구," 교육컨설팅코칭연구, 제5권, 제2호,?2021, pp.47-62. 

  12. 장연주.김은영, "혁신교수법 적용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경험 탐색 연구: A대학의 플립드러닝과 문제중심학습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제20호, 2022,?pp.233-248. 

  13. 허정필, "플립드 기반 온라인 혁신교수법 수업적용?방안,"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 2020년 11월, pp.135-141. 

  14. 한장헌, "관광분야 생성형 AI Chat GPT 패러다임?탐색을 위한 의미연결망 연구," 디지털산업정보 학회, 제19권, 제4호, 2023, pp.87-96. 

  15. 최진은.황선희, "뷰티실무세미나 교과목의 PBL?혁신교수법 사례연구," 한복문화, 제26권, 제2호,?2023, pp.99-119. 

  16. 이혜주, "대학생이 지각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대학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간의 구조 관계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4호,?2021, pp.33-43. 

  17. 박정연, "피부미용 전공 교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 적용이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과 협력 적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응용과학 기술학회지, 제40권, 제1호, 2023, pp.160-167. 

  18. Jo, I. H, "Effects of role division, interaction, and?shared mental model on team performance in?project-based learning environment," Asia Pacific?Education Review, Vol.12, No.2, 2011, pp.301-310. 

  19. 이정연,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프로젝트?수업 모형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2022, pp.55-78. 

  20. Bergmann. J. and Sams, A., "Flip Your?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in Education, 2012, pp.120-190. 

  21. 이희정, "대학에서의 플립러닝 기반 한국어 문법교육 사례 연구," 문화와융합, 제43권, 제4호, 2021, pp.213-240. 

  22. 김효정.박인우.김대권, "초등학교 온라인 협동학습 구조개발에 관한 형성적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1호, 2022, pp.25-53. 

  23. 이혜정.정재원, "온라인 직소모형 협동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학습 활동 경험 분석," 교육문화연구,?제27권, 제5호, 2021, pp.317-338. 

  24. Horng, J. S., Hsiao, H. L., Liu, C. H., Chou, S. F.?and Chung, Y. C., "Learning innovative?entrepreneurship: Developing an influential?curriculum for undergraduate hospitality?studnts," The journal of hospitality, leisure, sport?& tourism education, Vol.29, 2021, p.100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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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노형진, 한글 SPSS 10.0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형설출판사, 서울, 2002, p.157. 

  32. 한민수.박지회.김현, "사회맞춤형학과 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핵심역량 및 자기주도 역량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 안전학회지,?제26권, 제6호, 2020, pp.665-673. 

  33. Nyathi. M. and Sibanda., E, "E-learning:?substitutability of learner-learner, and learner?facilitator interactions to enhance learner?satisfaction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Research in Innovative Teaching & Learning,?Vol.16, No.2, 2023, pp.2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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