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챗지피티 4.0을 활용한 사용자 경험 계층 기반 사용자 경험 평가에 관한 기초적 연구
A Basic Study on User Experience Evaluation Based on User Experience Hierarchy Using ChatGPT 4.0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2, 2024년, pp.493 - 498  

한수민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박재완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이를 실무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사용자 요구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생성하기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은 중요한 가치를 지닐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생성형 인공지능인 챗지피티 4.0을 활용하여 온라인 고객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 평가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용자 경험 평가 방법은 사용자 경험 계층의 6단계 요소인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편의성', '감성', '의미성'을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이해도를 높이고 사용자경험 계층의 명확한 개념을 파악하는 문헌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롬프트를 작성 및 수집된 온라인 고객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용자 경험 평가 방법을 위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사용자 경험 요소에 대한 정확한 정의 및 분류 과정에 대한 설명 입력 시, 챗지피티는 사용자 경험 평가에 대한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으나, 시간적 제약으로 다량의 데이터 분석에 한계를 나타냈음을 밝힌다. 우리는 사용자 경험 평가에 챗지피티 4.0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제안함으로써 UX 분야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advancement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there is growing interest in how to utilize it in practical applications. Additionally, the importance of prompt engineering to generate results that meet user demands is being newly highlighted. Exploring the new possibili...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3)

  1. J. Yang and S. Yoon, "Beyond ChatGPT: The?Era of Generative AI - Cases and Strategies for?Competitiveness in Media and Content Creation?AI Services," Media Issues & Trends, Vol. 55,?No. 3, pp. 62-70, March 2023. 

  2. S. H. Lee, and K. S. Song, "Prompt Engineering?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eaching and?Learning Materials Recommendation of?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Vol. 28, No. 8, pp. 195-204, August 2023. doi:10.9708/JKSCI.2023.28.08.195. 

  3. H. Choi, and S. Kim, "A Study on User?Experience of OTT Service - Focused on?Netflix, Watcha and Wavve -," Journal of?Digital Convergence, Vol. 18, No. 4, pp. 425-431.?April 2020. doi:10.14400/JDC.2020.18.4.425. 

  4. S. Lee, J. Kim, S. Yoon, and H. Kim, "An?Analysis on Key Factors of Mobile Fitness?Application by Using Text Mining Techniques:?User Experience Perspective," Journal of?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 19, No. 3,?pp. 117-37, June 2020. doi:10.9716/KITS.2020.19.3.117. 

  5. J. Hyeon, Y. Son, and J. W. Park, "Development?of a System for UX Analysis of Financial?Mobile App Review Data and Its Verification,"?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JCCT), Vol. 9, No. 1, pp. 755-761,?Jan 2023. doi:10.17703/JCCT.2023.9.1.755. 

  6. P. H. Kim, J. W. Yoon, and H. Y. Kim,?"University Faculty's Perspectives on?Implementing ChatGPT in their Teaching,"?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Technology(IJACT), Vol. 11, No. 4, pp. 56-61,?Dec 2023. doi:10.17703/IJACT.2023.11.4.56 

  7. M. Lee, "A Study on Prompt Engineering?Techniques based on chatGPT." Proceedings of?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Conference, Vol. 31, No. 2, pp. 715-718, July?2023. 

  8. J. Achiam, et al., "GPT-4 Technical Report," arXiv?preprint, December 2023. doi:10.48550/ARXIV.2303.08774. 

  9. J. H. Ahn and S. I. Kim, "Comparison the?Difference of User Experience for Mobile?Facebook and Instagram Using Nonparametric?Statistics Methods," Journal of Digital?Convergence, Vol. 14, No. 11, pp. 481-488,?November 2016. doi:10.14400/JDC.2016.14.11.481. 

  10. S. B. Jo, This is UX/UI Design, Wikibooks,?June 2020. 

  11. H. W. Kim and S. I. Kim, "A study on User?experience of Fintech Application Service?-Focused on Toss and Kakaobank-," Journal of?Digital Convergence, Vol. 18, No. 1, pp. 287-293,?January 2020. doi:10.14400/JDC.2020.18.1.287 

  12. J. S. Kim, W. J. Yu, and S. J. Ahn, How to use?Chat GPT, Wikibooks, March 2023. 

  13. Selenium: https://www.selenium.dev/ (accessed?on 2 February 202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