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 시대 노인교육의 방향
Direction of Elderly Education in the Age of Science and Techn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2, 2024년, pp.1 - 10  

윤옥한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기술 시대 노인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내용은 첫째, 노인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둘째, 과학기술 시대 노인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노인교육의 현황으로 노인교육은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으며, 노인들이 더 풍요로운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이 제공되고 있다. 노인실태조사보고서를 보면 노인의 학습활동의 경우 전체 노인의 11.9%가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노인교육 학습활동 참여자의 학습활동 실시 기관은 노인복지관이 35.5%로 가장 많았다. 과학기술 시대 노인교육의 방향으로 첫째, 노인 교육내용 구성의 경우 디지털 기술 및 정보 활용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노인 교육 방법의 경우 맞춤형 노인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셋째, 노인교육 기관 운영의 경우 노인교육을 위한 전문 교육 센터를 더욱 강화하고 지원해야 한다. 국제사회는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 새로운 사회제도의 구축과 재정적 투자를 사회적 위기가 아닌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자는 공감대가 이미 형성되고 있다. 고령 인구의 증가로 사회보장 영역의 부담이 있지만 노인의 잠재된 역량과 경험을 새롭게 인식하여 사회적 자원으로 환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과학기술 시대의 노인교육은 미래 사회를 건강하고 발전적으로 건설해 갈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elderly education in the age of science and technology. The research contents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are, first,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elderly education, and seco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elderly education in the age ...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21)

  1.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80&CONTENTS_NO2&bbsGbn242&bbsSn242&pNttSn200061,2023.01.30. 

  2. https://www.g-enews.com/article/Global-Biz/2023/05/2023052611411925519a1f309431_1,2023.05.26. 

  3. https://kosis.kr/search/search.do?query노인인구 

  4. S, Jung & H. J. Lee, "A Case Study of Local?Educational Community to Facilitate Education?for the Elderly: Focused on Pakmi Senior?Commun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Gerontology, Vol. 8, No. 1, pp. 81-109, 2022.?https://doi.org/10.31748/KSEG.2022.8.1.81 

  5. H. N. Kim, "A Study on the Institutions of?Lifelong Education for the Elderly Education,"?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Vol. 9, No. 6, pp. 1491-1502, 2018. DOI 10.22143/HSS21.9.6.106 

  6. K. H. Jeong, "2017 Survey on the Status of the?Elderly.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Affair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7. M. S. Shin, "The Elder Education in Japan and?Some Suggestions from it for Korean Elder?Education," The Journal Of Human Studies, Vol.?55, pp. 131-155.2021. DOI 10.33638/JHS.55.6 

  8. S. I.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Christian Senior Education Programs through?Play Activities," Theology and Praxis, Vol. 79,?pp. 385-508, 2022. 

  9. H. S. Lee & H. C. Kim, "Metaverse And the?Future of education for the elderly : Focusing?on the Liberal Arts Education for the Elderly in?Senior Welfare Centers", Korean Journal of?Educational Gerontology, Vol. 8, No. 1, pp. 1-20,?2022. https://doi.org/10.31748/KSEG.2022.8.1.1 

  10. M. K. Kim, "Semantic Interpretation of Elderly?Education to Raise Awareness of Aging," The?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3, No. 2, pp. 65-80.2022. DOI 10.22143/HSS21.13.2?DOI 10.22143/HSS21.13.2.5 

  11. J. G. Jung, "A Study on the Necessity and?Revitalization of Education for the Elderly," The?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1, No. 6, pp. 2557-2568.2020. DOI :10.22143/HSS21.11.6.180. 

  12. M. K. Park & S. H. Han, "A Study on the?More Effective Group of the Elderly Education?on Elderly Life Satisfaction: Focused on?Moderating Effect of Demographic Variables,"?The Journal of Scocial Covergence Studies, Vol.?4. No. 4, pp. 127-142, 2020. 

  13. S. J. Oh, "The Effect of the Education Level?on Health and Leisure Motivation of the Elderly?-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come,"?Leisure Welfare Management Research, Vol. 3,?No. 1, pp. 47-68.2022. 

  14. S. H. Park, "A Method of Elderly Education?for Active Aging," Korean Journal of?Educational Gerontology, Vol. 4, No. 2, pp.?71-85, 2018. 

  15. Y. K. Cho, "A Study on the Direction of?Elderly Education Based on Psychological?Goodwill Factors," The Journal of Humanities?and Social science, Vol. 11, No. 6. pp.?2613-2624, 2020. DOI 10.22143/HSS21.11.6.184 

  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20 Senior?Citizen Survey Report," 2020. https://www.mohw.go.kr/react/jb/sjb030301ls.jsp?PAR_MENU_ID03&MENU_ID032901&SEARCHKEYTITLE&SEARCHVALUE%EB%85%B8%EC%9D%B8%EC%8B%A4%ED%83%9C 

  17. K. H. Lee, "COVID-19 and direction of change?in senior education," Korean Journal of?Educational Gerontology, Spring semester 2021?Drinking competition presentation book, pp.?31-56, 2021. 

  18. S. K. Moon,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the Lifelong Education for the Elderly in?preparation for the Super-aged Society: Focused?on the Role of University Opening," University?and Christian Mission, Vol. 46, pp. 37-75, 2020. 

  19. H. J. Lee, "Exploration on the activation of the?Lifelong Education for the Third Age of Korea,"?The Journal of integrated Humanities, Vol. 10.?No. 2, pp. 123-158, 2018. 

  20. Y. S. Kim, "A study on ways to revitalize?lifelong education for the elderly: Focusing on?Korea and major foreign cases, Master's thesis,?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6. 

  21. L. Veelken, "Geragogik: Das sozialgerontologische?Konzept", In Becker, S., Veelken,L.,& K.P.?Wallraven (Eds.), Handbuch Altenbildung, 87-94,?Opladen,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