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한 분야로 평생직업 교육의 역할 방향 탐색 -2018년 평생 직업교육 훈련 혁신방안 내용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Role of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s a Field of Lifelong Education -Focusing on the 2018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novation Pla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2, 2024년, pp.17 - 26  

윤옥한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2018년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혁신방안 내용 분석을 기초로 평생교육의 한 분야로 평생직업교육의 역할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지향 측면에서 평생직업 교육 방향은 평생교육 측면에서 생애 통합형 평생직업 교육 수행이 가능하다. 둘째, 교육 및 훈련 과정에서 평생 직업교육 측면에서 특정 실무역량 분야에 평생교육이 수행할 수 있다. 셋째, 교육훈련 체계의 경우 평생직업 교육 측면에서 평생교육 이념은 전 생애 걸친 교육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넷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경우 평생교육이 평생직업 교육 측면에서 평생교육 기관 형태별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다. 다섯째, 교육훈련 시기의 경우 평생교육이 평생직업 교육측면에서 보면 생애 단계별 고른 배분이 가능하다. 여섯째, 산업 영역과의 관계에서 평생교육이 평생직업 교육 측면에서 보면 산업수요와 연계를 강화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정부 기관과도 연계 강화가 가능하다. 일곱째, 취약 계층지원의 경우 평생교육이 평생직업 교육 측면에서 보면, 시도 평생교육 기관, 시군구 평생학습관 등에서 무료 교육 및 소외계층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the role of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s a field of lifelong education based on the content analysis of the innovation plan for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 2018. The conclusion is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policy ori...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5)

  1. Y. K. Yoon, "Legal Tasks for Establishment of?Lifelong Vocational Training System - Focusing?on Preparation of Integrated Vocational?Education and Vocational Training Act -," Jeonbuk Law Review, Vol. 70, pp. 301~319, 2022. DOI : 10.56544/JBLR.2022.12.70.301 

  2. https://www.law.go.kr 

  3. Joint ministries,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and Training Innovation Plan, Joint ministries, 2018. 

  4. J. Y. Park & H. S. Lee, "Analysis of?Co-authorship Network in the Lifelong?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 Analysis?of Papers Published from 2000 to 2015 in," The?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5, No. 6, pp. 85-112, 2016. 

  5. T. W. Jung,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nd?the role of junior colleges," The Journal of?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021, No. 4, pp. 29-43, 2021. UCI I410-ECN-0102-2022-300-000753861 

  6. J. Y. Kim & H. D. Kim, "Structural Relationship?between Social Support, Subjective Career?Success, and Career Preparation of Seniors Who?Participated the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Program," The Journal of Research in?Education, Vol. 34, No. 4, pp. 1-20.2021. https://doi.org/10.24299/kier.2021.344.1 

  7. J. Y. Kim, S. Y. Oh, J. H. Choi & D. Y. Cho,?"The Needs Analysis and Policy Suggestions of?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Based on?Gyenggi-do Status," Journal of Lifelong?Educatio, Vol. 26, No. 2, pp. 161-184, 2020. 

  8. I. A. Go, "An Analysis of the Vocational?Training based on the life-stage of Women,"?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9, No. 3, pp. 247-273, 2003. 

  9. J. W. Kim,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nd?training innovation direction and tasks," Korean?Society for Higher Vocational Education?Conference Proceedings, Vol. 2, pp. 99-110,?2018. UCI I410-ECN-0102-2022-300-000753356 

  10. J. W. Lee, "The Relationship between?Vulnerable Workers' Perceptions of?Socioeconomic Mobility Expectations and?Participation in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Adult & Continuing Education(Andragogy?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Vol. 22, No. 3, pp. 1-25, 2019. 

  11. B. I, Kim & W. C. Kim, "A Study on the?Improvement of Vocational Training Education?and University Education in Response to Future?Changes Based on KRIVET Study on National?Skills Outlook," The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2, No. 10, pp. 625-639, 2022. https://doi.org/10.22251/jlcci. 2022.22.10.625 

  12. H. J. Lee, A. J. Kim & H. K. Cho, "A Study?on the Development Plan of Cambodia's TVET?through Korea's Experience of Education?Development," The Journal of Lifelong?Education and HRD, Vol. 15, No. 4, pp.?105-136, 2019. DOI : 10.35637/klehrd.2019.15.4.005 

  13. S. C. Yun & Y. S. Na, "Quality Assurance in?Continuing Vocational Training," The Journal of?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0, No. 2, pp. 157-170, 2002. 

  14. N. S. Park & J. E. Jung, "The basic directions?of the 2022 revised 「Career and Vocation」?curriculum and future tasks," The Journal of?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36, No. 1, pp. 95-118, 2023. DOI : 10.32341/JCE. 2023.3.36.1.95 

  15. J. S. Jung, "Continuous professional skill?development is essential.. Building a lifelong?vocational education cooperation platform," KDI?NaRa Economy, Vol. 325, pp. 12-13.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