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커스터마이징 e-서비스 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플로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Fashion Customizing e-Service Quality on Customer Loyalt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Flow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6 no.1, 2024년, pp.111 - 126  

신경하 (한양여자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flow in the quality of customizing e-services and customer loyalty, with a view to providing a realistic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of fashion customizing services. For this study, a total of 489 adult women in their 20s and older par...

주제어

참고문헌 (62)

  1. 강은미, 김지현. (2019). 쇼핑가치가 커스터마이징?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5(2), 13-26. 

  2. 강회일. (2002). e-Service 품질측정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권미선. (2018). SNS의 e-서비스품질이 플로우, 관계품질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뷰티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동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경아. (2018). 창의성 발현을 위한 개인 (소비자 맞춤형) 제조 프로세스 및 오픈 플랫폼 전략.?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4(1), 49-59. 

  5. 김경희. (2017). 해외박람회 전문여행사 웹사이트의 E-서비스품질이 신뢰와 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16(1), 119-136. 

  6. 김국희, 김덕하. (2010). 20 대 여성의 추구이미지에 따른 유행태도와 의류구매행동.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6(4), 104-116. 

  7. 김대진, 김진수. (2015).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사용 향상을 위한 방안.?Information systems review, 17, 171-197. 

  8. 김예안, 이수범. (2021). TV 홈쇼핑 식품상품 방송?시청자의 플로우가 소비자태도, 구매의도, 재시청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35(9), 181-195. 

  9. 김지은. (2021). 온라인 패션 리테일링의 데이터융합을 이용한 사이즈 추천 테크놀로지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만족에 미치는?영향.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9(2), 95-111. 

  10. 김하연. (2018). 패션제품 개인화 서비스가 소비자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커스터마이제이션과?큐레이션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박강희. (2010). 온라인 쇼핑몰의 e-Service 품질이?고객만족과 사이트애호도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오픈마켓과 개별쇼핑몰의 비교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박기남, 김기운. (2001). 지각된 웹 서비스품질이?기업이미지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2(3), 1-27. 

  13. 박종원, 윤성준, 최동춘. (2003). 의료서비스품질과?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4(1), 57-81. 

  14. 박연자. (2019).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재구매와?고객유지에 대한 중점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24(1), 109-123. 

  15. 안지숙, 정재철, 박명자. (2018). 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레저활동에 따른 아웃도어웨어?구매행동.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0(3), 1-14. 

  16. 원영. (2020). 사용자 참여 디자인 의류플랫폼 및?제공자를 위한 입력시스템 개발. 한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유혜경, 고선영, 김찬주. (2013). 근거이론에 기초한 플러스 사이즈 여성 소비자의 의류를 중심으로 한 외모관리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7(3), 306-319. 

  18. 이문규. (2002). e-SERVQUAL: 인터넷 서비스 품질의 소비자 평가 측정 도구. 마케팅연구, 17(1),?73-95. 

  19. 이민경, 김현주. (2021).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판매촉진전략 분석.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64,?227-240. 

  20. 이소영. (2020). 애슬레저 룩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신체이미지 표현에 관한 질적 연구:?20~30대 직장여성소비자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지연, 김장현. (2019). 서울 패션 위크에 나타난?여성 셀러브리티 패션 스타일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10), 284-295. 

  22. 이학식. (2017).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24.?서울: 집현재. 

  23. 장윤희, 유재원, 서진욱. (2012). 온라인 여행업의?e-서비스품질이 관계의 질과 충성도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53, 277-300. 

  24. 장지연, 이윤정. (2010). 의류제품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위한 디자인 과정 참여시 소비자가 경험하는 플로우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4(4), 606-616. 

  25. 장희수, 남원석. (2020). 패션 커스터마이징 웹?GUI 디자인연구: 커스텀 니트웨어를 중심으로.?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4), 124-137. 

  26. 전상택, 이원우. (2021). 인터넷쇼핑몰 환경에서?소비가치와 고객충성도 관계에서 명성도 조절효과 연구. 기업과혁신연구, 44(2), 57-76. 

  27. 정성광, 최미리, 최영민. (2018). 온라인 쇼핑몰 이용가치와 플로우 및 고객충성도의 관계: 다양성 추구 성향을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23(5), 89-102. 

  28. 정성하, 김하균. (2022). 정보품질이 고객충성도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모바일 쇼핑몰을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8(12), 111-120. 

  29. 정지찬, 박준영. (2009). 대량맞춤 환경에서 고객욕구기반 품질기능전개를 통한 플랫폼 재설계.?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132-1136. 

  30. 조하경, 정구, 팽혜선. (2013). 디지털 패션 시스템?적용 맞춤의류 제품기획을 위한 소비자 인식?연구.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738-740. 

  31. 차수정, 안명숙, 허승연. (2021).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신한복 철릭 원피스 패턴 비교. 기초조형학연구, 22(2), 631-642. 

  32. 최상미. (2017). 외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e-서비스 품질이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3. 최승은, 김영인. (2019). 한국 3 세대 여성 아이돌?스타의 패션 스타일에 따른 팬덤 유형별 선호도 및 관심도.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1),?19-35. 

  34. 한창호. (2017).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경험요소?분석 및 유형화를 통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유저플로우 제안.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59, 129-142. 

  35. 홍세희, 정송. (2014). 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에서의 상호작용효과 검증: 이론과 절차. 인간발달연구, 21(4), 1-24. 

  36. Aaker, J. (1999). Brand personality: a path to?differentiation. Brands Face the Future. 13-21. 

  37. Balabanis, G., Reynolds, N., & Simintiras, A.?(2006). Bases of e-store loyalty: Perceived?switching barriers and satisfaction. Journal of?Business Research, 59(2), 214-224. 

  38. Barnes, S. J., & Vidgen, R. (2001). An evaluation?of cyber-bookshops: the WebQual method.?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6(1), 11-30. 

  39. Brady, M. K., Cronin Jr, J. J., & Brand, R. R.?(2002). Performance-only measurement of?service quality: a replication and extension.?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5(1), 17-31. 

  40. Chang, K. C. (2015). How travel agency?reputation creates recommendation behavior.?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115(2), 332-352. 

  41. Chin, J. P., Diehl, V. A., & Norman, K. L. (1988,?May).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measuring?user satisfaction of the human-computer interface.?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13-218. 

  42. Clarke, S. G., & Haworth, J. T. (1994).?Flow'experience in the daily lives of sixth-form?college stud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85(4), 511-523. 

  43. Collier, J. E., & Bienstock, C. C. (2006).?Measuring service quality in e-retailing. Journal?of Service Research, 8(3), 260-275. 

  44. Cox, J., & Dale, B. G. (2001). Service quality and?e-commerce: an exploratory analysis. Managing?Service Qu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11(2), 121-131. 

  45.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HarperPerennial. 

  46. Csikszentmihalyi, M., & LeFevre, J. (1989).?Optimal experience in work and leisure.?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56(5), 815-822. 

  47. Dabholkar, P. A., Thorpe, D. I., & Rentz, J. O.?(1996).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retail?stores: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24, 3-16. 

  48. Driver, C., & Johnston, R. (2001). Understanding?service customers: the value of hard and soft?attribut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4(2),?130-139. 

  49. Fiore, A. M., Lee, S. E., & Kunz, G. (2004).?Individual differences, motivations, and?willingness to use a mass customization option?for fashion products. European Journal of?Marketing, 38(7), 835-849. 

  50. Foster, C., & Heeks, R. (2013) Innovation and?scaling of ICT for the bottom-of-the-pyramid.?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28(4),?296-315. 

  51. Fuchs, C., Schreier, M., & Van Osselaer, S. M.?(2015) The handmade effect: What's love got?to do with it?. Journal of Marketing, 79(2), pp.?98-110. 

  52. Gerrard, P., & Cunningham, B. (2001). Bank?service quality: a comparison between a?publicly quoted bank and a government bank?in Singapore. Journal of Financial Services?Marketing, 6, 50-66. 

  53. Hoffman, D. L., & Novak, T. P. (1996). Marketing?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60(3), 50-68. 

  54. Huang, K. T., Lee, Y. W., & Wang, R. Y. (1998).?Quality information and knowledge. Prentice?Hall PTR. 

  55. Kumamoto, J. (2002). An analysis of a mass?customized product and its impact on?consumers. Management Japan, 34, 1-16. 

  56.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Journal of Marketing. 63(4), 33-44. 

  57. Parasuraman, A. B. L. L., Zeithaml, V. A., &?Berry,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12-40. 

  58. Parasuraman, A., Zeithaml, V. A., & Malhotra, A.?(2005). ES-QUAL: A multiple-item scale for?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Service Research, 7(3), 213-233. 

  59. Ramani, S. V., SadreGhazi, S., & Duysters, G.?(2012). On the diffusion of toilets as bottom of?the pyramid innovation: Lessons from sanitation?entrepreneur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Social Change. 79(4), 676-687. 

  60. Rust, R. T., & Lemon, K. N. (2001). E-service and?the consumer.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Commerce, 5(3), 85-101. 

  61. Trevino, L. K., & Webster, J. (1992) Flow in?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Electronic?mail and voice mail evaluation and impacts.?Communication Research. 19(5), 539-573. 

  62. Yang, H. E., & Tsai, F. S. (2007). General?ES-QUAL scales applied to websites satisfaction?and loyalty model. Communications of the?IIMA, 7(2), 115-1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