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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완전 무인 매장의 AI 보안 취약점: 객체 검출 모델에 대한 Adversarial Patch 공격 및 Data Augmentation의 방어 효과성 분석
AI Security Vulnerabilities in Fully Unmanned Stores: Adversarial Patch Attacks on Object Detection Model & Analysis of the Defense Effectiveness of Data Augmentation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34 no.2, 2024년, pp.245 - 261  

이원호 (숭실대학교) ,  나현식 (숭실대학교) ,  박소희 (숭실대학교) ,  최대선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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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거래가 보편화되면서, 완전 무인 매장의 증가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매장에서는 모든 운영 과정이 자동화되어 있으며, 주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인공지능기술에는 여러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고, 이러한 취약점들은 완전 무인 매장 환경에서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인공지능 기반의 완전 무인 매장이 직면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을 분석하고, 특히 객체 검출 모델인 YOLO에 초점을 맞추어, 적대적 패치를 활용한 Hiding Attack과 Altering Attack이 가능함을 보인다. 이러한 공격으로 인해, 적대적 패치를 부착한 객체는 검출 모델에 의해 인식되지 않거나 다른 객체로 잘못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다. 또한, 보안 위협을 완화하기 위해 Data Augmentation 기법이 적대적 패치 공격에 어떠한 방어 효과를 주는지 분석한다. 우리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완전 무인 매장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 기술에 내재된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어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VID-19 pandemic has led to the widespread adoption of contactless transactions, resulting in a noticeable increase in the trend towards fully unmanned stores. In such stores, all operational processes are automated, primarily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technology. However, this AI tech...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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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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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완전 무인 매장 사례들을 조사하고, 발생할 수 있는 취약점을 분석한다. 그리고 적대적 패치를 활용한 완전 무인 매장 공격을 수행하여 어떠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를 보임과 동시에 Data Augmentation 기법에 대해 적대적 패치 공격의 방어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다.
  • 완전 무인 매장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여러 인공지능 모델 중에서 객체 검출 모델은 특히 적대적 패치에 취약함을 보인다[40]. 따라서, 본 논문은 객체 검출 모델을 대상으로 적대적 패치 공격을 수행하고자 한다. 공격 목표는 객체를 없는 것으로 오인식하도록 하는 Hiding Attack과 다른 객체로 오분류 하도록 하는 Altering Attack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품의 데이터 세트에 대해 Data Augmentation 기법을 적용하고 이에 따른 적대적 패치 공격에 대한 견고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Imgaug[46]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모델을 학습시켰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공격자가 공격 대상 모델(target model)에 대한 매개변수(parameters), 구조(architecture), 가중치(weight) 등의 모든 정보를 알고 있다고 가정하는 White-box Attack을 수행하였다. 디지털 환경과 물리적 환경으로 구분하여 공격자의 지식을 더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했다.
  • 우선 디지털 환경에서는 훈련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고 가정하여 데이터에 기반하여 적대적 패치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반면, 물리적 환경에서는 매장의 선반 색상, 조명, 배경 등 실제 완전 무인 매장의 환경적 요인을 사전에 고려하면서 패치를 생성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제약이 존재한다.
  • 4.1.2에서 디지털 환경에서의 적대적 패치 공격의 경우 공격자가 훈련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디지털 환경에서는 훈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대적 패치를 생성하고 이를 학습에 사용하지 않은 데이터(test data)에 무작위 위치에 부착하고 학습한 YOLO 객체 탐지 모델에 입력하는 방식으로 공격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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