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의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Learning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Online Non-face-to-face Classes during COVID-19 Pandemic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7 no.2/1, 2024년, pp.425 - 435  

최미향 (창신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online non-face-to-face classes during COVID-19 pandemic. 138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C nursing colleges of C city in Gyungnam. Data was collected using a self-report...

Keyword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COVID-19 팬데믹으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만족도 향상을 위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교수실재감, 수업의 질 및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아 향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수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온라인 비대면 수업 시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 교수실재감과 수업의 질은 온라인 비대면 상황에서 수업 개선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부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즉, 자기주도학습능력, 교수실재감(수업의 체계적 실행영역), 교수실재감(학습 촉진 및 점검영역), 교수실재감(교수자 존재감 영역), 수업의 질(시스템 요인), 수업의 질(서비스 및 운영 요인), 수업의 질(인터페이스 요인), 수업의 질(내용 요인) 및 수업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결과는 Table 3과 같다.
  •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의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온라인 비대면 수업 진행 시 수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의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그 결과,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의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수실재감 중 교수자 존재감, 수업의 질 중 내용 요인, 간호학에 만족하는 경우, 수업의 질 중 인터페이스 요인의 순서로 밝혀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World Health Organization, 2020, WHO DirectorGeneral's opening remarks at the media briefing on COVID-19-11 March 2020, , viewed 10 March (2023). 

  2. 송호철, 뉴 노멀 시대, 언택트(Untact) 솔루션과 업무지속계획(BCP)의 필요성, 전자공학회지, 47, 6, p.37-41, (2020). 

  3. 교육부, 2020, 포스트코로나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 방안, , viewed 10 March (2023). 

  4. 정인성, 임정훈, 라디오 기반 방송원격수업과 웹 기반 가상수업의 비용 효과성 비교.분석 연구, 교육공학연구, 17, 1, p.131-163, (2001). 

  5. 권정숙, 대학에서의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적용에 대한 고찰,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 11, p.329-337, (2018). 

  6. Pena-Shaff, J., W. Martin, & G. Gay, An Epistemological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 ineractions in computermediated communcation environment, Journal of Interactive Learning Research, 12, 1, p.41-68, (2001). 

  7. 남영옥, 대학의 온라인 수업 질 제고 요인에 대한 대학생의 전공계열별 요구분석, 학습자 중심교과교육학회, 20, 22, p.975-997, (2020). 

  8. 한정선, 김진희, 대학 플립드러닝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 1, p.177-199, (2018). 

  9. Khalid, M. N., & Quick, D., Teaching Presence Influencing Online Students' Course Satisfaction at an Institution of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9, 3, p.62-70, (2016). 

  10. 백상현, 대학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유형에 따른 수업만족도 분석, 인문사회21, p.2543-2555, (2021). 

  11. Larmuseau, C., Desmet, P., & Depaepe, F., Perceptions of instructional quality: Impact on acceptance and use of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7, 7, p.953-964, (2019). 

  12. 김동일, 임정은, 우예영, 한다솜, 이진우, 연준모, 비대면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수업 구성요소: 대학교 이론 수업 수강생을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 42, 2, p.35-60, (2021). 

  13. 권선희, 류현숙,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에서 교수 및 학습자 상호작용, 자기주도 학습 능력, 학습참여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 11, p.87-97, (2021). 

  14. 김선미, 온라인 학습 효과 UP! 핵심은 자기주도학습역량: 아동.청소년 뇌교육 가이드 2편, 브레인, 81, p.52-53, (2020). 

  15. 박미마, 신지훈,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온라인 강의대체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업성취도 및 온라인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Health Care and Science, 9, 1, p.77-86, (2021). 

  16.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4, p.1149-1160, (2009). 

  17. 이석재,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RR2003-15-03), [KEDI] 연구보고서, , p.1-145, (2003). 

  18. 진서연,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대한민국, (2021). 

  19. 고은현,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 실재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대한민국, (2007). 

  20. 차민정, 고등교육 이러닝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가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대한민국, (2018). 

  21. 이종연, 서종택, 원격평생교육에서 수업의 질적 요소,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 p.135-144, (2017). 

  22. 주영주, 김나영, & 조현국, 사이버대학에서의 강좌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2, 1, p.109-120, (2008). 

  23. 유민우, 대학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강의유형과 교과유형의 수업만족도와 학습실재감에 대한 상호작용 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대한민국, (2021). 

  24. 구본진, 김아림, 대학 온라인 원격 교육환경에 서 수업의 질, 교수실재감, 교수지지가 간호대학생의 학업 낙관성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16, 3, p.141-148, (2021). 

  25. 송충진, 대학에서의 교수-학습활동과 의사소통,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 교수자와 학습자 간 인식차이와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5, 2, p.171-200, (2014). 

  26. 송충진, 대학에서의 교수-학습활동과 의사소통,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 교수자와 학습자 간 인식차이와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5, 2, p.171-200, (2014). 

  27. Kim, S. N., The contents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perception about on-line lectur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 17, p.477-491, (2020). 

  28. 김수진,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 대한 간호학생의 만족도 조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0, 7, p.411-419, (2019). 

  29. 전해옥, 안경주, 온라인 원격수업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학습 실재감과 자기주도학습역량이 전공교과목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7, 4, p.381-391, (2021). 

  30. 박지영,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온라인 과제가치인식이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29, 3, p.165-185, (2017).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