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Z세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Empath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MZ Generation Nursing Students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2 no.5, 2024년, pp.89 - 96  

김양신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  이재숙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MZ세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MZ세대에 해당되는 1981년에서 2006년생 간호대학생 129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23년 5월 20일부터 7월 3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program으로 분석하였으며,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밟았고,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인관계유능성에 의사소통능력(β=.45, p<.001)과 공감능력(β=.18, p=.008)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이들 변수는 대 인관계유능성에 대해 48.4%의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은 부분매개효과(z=2.39, p=.016)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의 간호를 담당하게 될 비대면 문화에 익숙한 MZ세대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들의 대인관계유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to confirm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MZ generation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29 nursing students born in 1981 to 2006, corresponding to the MZ genera...

주제어

참고문헌 (23)

  1. S. H. Park. (2022). A study on the?characteristics and language use of the MZ?generation. Korean Language Research Circle,?63(18), 1-23. DOI : 10.16876/klrc.2022.63.18.1. 

  2. K. S. Choi, W. S. Lee, Y. S. Park, M. H. Jun, S.?Y. Lee, Y. W. Park, & S. Y. Park. (2016). The?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the importance of nurses' qualities perceived by?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27(2), 163-172.?DOI : 10.12799/jkachn.2016.27.2.163. 

  3. M. Y. Woo, H. J. Bae, & S. J. Hong. (2020). The?Convergenc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on?Communication Skill of Nursing Students.?Journal of th Korea Convergence Society,?11(12), 401-408.?DOI : 10.15 207/JKCS.2020.11.12.401. 

  4.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H. T. Reis. (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Pers Soc Psychol, 55(6), 991-1008. 

  5. Y. H. Cho, E. M. Lee, & Y. J. Oh. (2023).?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in?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Convertgence, 21(11), 117-124.?DOI : 10.22678/JIC.2023.21.11.117. 

  6. K. J. Kyoung, N. E. Kim, & S. Y. Kwak. (2021).?The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Interpersonal?Competence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12), 218-?227. DOI : 10.5762/KAIS.2021.22.12.218. 

  7. Van. Dijke., J, van. Nistelrooij. I, Bos. P, & J,?uyndam. (2019). Towards a relational conceptualization of empathy. Nursing philosophy: An?international journal for healthcare professionals, 21(3), e12297.?DOI : 10.1111/nup.12297. 

  8. J. E. Lee, & S. L. Kim. (2005). Relationship?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Nursing Education, 11(1), 98-106. 

  9. J. I. Kim. (2020). The Effects of Emotional?Clarity and Empathy on Interpersonal Competence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21(6), 286-295.?DOI : 10.5762/KAIS.2020.21.6.286. 

  10. B. Dewar, & M. Nolan. (2013). Caring about?caring: developing a model to implement?compassionate relationship centred care in an?older people care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of Nursing Studies, 50(9), 1247-1258.?DOI : 10.1016/j.ijnurstu.2013.01.008. 

  11. S. H. Hur, Y. J. Nam, & S. K. Nam. (2019).?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pathy?Capability Scal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2), 109-116. 

  12. Y. H. Hwang, & S. J. Park. (2020). The effects of?empathy and self concept on problem solving:?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26(4), 348-356.?DOI : 10.5977/jkasne.2020.26.4.348. 

  13. E. H. Jo, H. S. Kim, & S. J. Hwang. (2020).?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in?the relation between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3), 290-298.?DOI : 10.5977/jkasne.2020.26.3.290. 

  14. Y. M. Lee, & E. S. Lee. (2022). Effects of?Interpersonal Competence, Empathy, and?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on?Ageism.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Health, 12(2), 59-69,?DOI : 10.33502/JKSMH.12.2.059. 

  15. R. B. Rubin. (1990). Communication competence.?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emorate? the 75th anniversar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94-129. 

  16. G.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17. N. R. Han, & D. G. Lee. (2010). Validation of the?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Psychotherapy, 22(1), 137-156. 

  18. M. H. Davis. (1983). Measuring individual?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 44(1), 113.?DOI : 10.1037/0022-3514.44.1.113. 

  19. B. S. Jeon.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master's?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20.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21. J. H. Park, & S. K. Chung. (2015). The?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16(11), 7698-7707.?DOI : 10.5762/KAIS.2015. 16.11.7698. 

  22. G. J. Na, & E. H. Na. (2019). The Effect of?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petence?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the?degree of campus life satisfaction: Major?selection in department nursing and health?science colla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9),?205-221. DOI : 10.21742/AJMAHS.2019.02.11. 

  23. H. K. Shin. (2020). A case study on value?creation of fashion brands using content?collaboration targeting MZ generation. The?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Culture, 28(6),?830-844. DOI : 10.29049/rjcc. 2020.28.6.83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