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 시대 교수학습 방향 탐색 -신유물론, 현상학, 행위자 네크워크 이론, 트랜드 코리아 2024 관점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Dire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Era of Science and Technology -Focusing on New Materialism, Phenomenology, Actor Network Theory, and Trend Korea 2024 Perspectiv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3, 2024년, pp.923 - 932  

윤옥한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기술 시대 교수학습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신유물론 입장에서 교수학습의 방향은 첫째, 학습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둘째, 의미 부여를 중시한 교수 방법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관점과 배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현상학 시대 교수학습 방향은 첫째, 학습의 의미와 의미 부여가 중요하다. 둘째, 주체적 학습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셋째, 다양한 경험을 통합해야 한다. 넷째, 환경과 상황에 따른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 고정된 교수법이 아니라 학습자의 상황과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교수 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 관점에서 교수학습의 방향은 첫째, 다양한 행위자를 포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재자 행위자의 역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셋째, 네트워크의 동적인 측면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넷째, 상호작용과 의미 부여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기술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비선형적이고 열린 학습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트랜드 코리아 2024에서 제시한 사회와 교수학습의 방향은 분초 사회에서는 시간이 귀중한 자원으로 간주하며, 변화하는 환경에서 교수학습은 적응하고 유용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era of science and technology. The conclusion is as follows: From the perspective of new materialism, the dire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first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learning experience. Second, a teachin...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7)

  1. O. H. Yoon, "Exploring Direction of Lifelong?Education in Age of Science and Technology,"?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JCCT), Vol. 9, No. 5, pp. 65-7310,?2023. https://doi.org/10.17703/JCCT.2023.9.5.65 

  2. H. C. Choi, "The Age of Hyper-Uncertainty and?the Direction of Convergence General education :?Focused on the paradigm shift of science and?technology," Liberal Arts Studies, Vol. 22, pp.?129-153, 2023. DOI : 10.24173/jg.2023.01.22.5 

  3. I. S. Dussel, & Y. S. Cho, "Escuelas en tiempos alterados: Tecnologias, pedagogias y desigualdades" Nueva Sociedad, No. 293, pp.?75-91.2022. 

  4. J. G. Park, "A Study on Strategies for Design?Teaching and Learning in the Era of the Fourth?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Design Class?Activities for Pre-Primary Teachers-," Journal?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7,?No. 3, pp. 207-220, 2021. DOI : 10.18208/KSDC.2021.27.3. 207 

  5. D. C. Kim,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Revolution and Moral Education - Focusing on?Moral Education in Society of Science and?Technology,"Journal of Ethics Education?Studies, Vol. 53, pp. 1-29, 2019. 

  6. H. H. Chung, "The direction of convergence of?science and technology and liberal arts education?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Theology and Gospel, Vol. 12, pp. 23-62, 2022. 

  7. E. T. Lee, D. J. Seol, Y. M. You & S. H. Im,?"An Exploratory Study on Teaching-Learning in?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the transitional viewpoint on the?change of the property of the media," Journal of?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and Medi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4, No.?2, pp. 303-329, 2018. DOI 10.15833/KAFEIAM.24.2.303 

  8. O. H. Yoon, "Exploration of Ways to Nurture?Creative and Convergence-Type Talents :?Focusing on the actor-network theory." The?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JCCT), Vol. 9, No. 3, pp.?1-10.2023. 

  9. Y. K. Na, "Insights from the Odyssey School on?the Principl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of educational studies, Vol. 49, No. 1, pp.?151-169, 2018. DOI : 10.15857/jes. 2018.3.49.1.151 

  10. T. W. Jin, "Anthropocene, New Materialism,?and Spinoza. Cogito, Vol. 100, pp. 51-109, 2023.?DOI : 10.48115/cogito. 2023.06.100.51 

  11. J. J. Lee, "The New Materialist's Machine -?Levi Bryant's Machine-Oriented-Ontology and?Robots in 1,920s," Study of Humanities, Vol. 39,?pp. 3-26, 2023. DOI : 10.31323/SH.2023.06.39.01 

  12. O. H. Yoon, "Exploring the Educational?Implications of New Materialism," Human?Beings, Environment and Their Future (HEF),?Vol. 0, No. 31, pp. 27-52, 2023. DOI :?10.34162/hefins.2023..31.002 

  13. H. J. Pa가, "Husserl and Heidegger"s different?understanding of the state of affairs for?phenomenology. Phenomenology and?Contemporary Philosoph, Vol. 98, pp. 1-36, 2023.?DOI : 10.35851/PCP.2023.09.98.1 

  14. W. S. Choi, "Phenomenology and Depression:?Introductory Understanding for Phenomenological?Psychiatry Research," Phenomenology and?Contemporary Philosoph, Vol. 98, pp. 37-69,?2023. DOI : 10.35851/PCP.2023.09.98.37 

  15. W. K. Chun, "Simulating the Nature:?Actor-networks of Ornamental Fish Industry?and Mul-saenghwal (aquarium life) and?Transformation of (non) human Subjectivity,"?Society and Theory, Vol. 44, pp. 91-131, 2023.?DOI : 10.17209/st.2023.03.44.91 

  16. J. W. Shin, "How to Innovate Teaching?Methods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Revolution," Journal of Spiritual & Mental?Force Enhancement, Vol. 52, 181-208.2018. 

  17. N. D. Kim, Trend Korea 2024, Window to the?Future, 20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