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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모델을 활용한 AI 기반 화학 I 수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
An Investigation Into the Effects of AI-Based Chemistry I Class Using Classification Model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8 no.3, 2024년, pp.160 - 175  

양희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안성혁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승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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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AI 분류 모델을 기반으로 한 화학 I 수업의 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북 D 고등학교에서 2023년 1학기에 시행된 화학 I 수업에서 AI 분류 모델을 활용한 수업의 개발과 적용 후 그 변화를 탐색하였다. 교과 내용과 AI 도구를 선정하고 교과-AI융합 교육 모형 및 AI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결정한 후,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 적용 후, 학생들의 화학 개념 형성, AI 가치 인식, AI 기반 메이킹 역량의 세가지 측면에서 자기 효능감이 향상되었음이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텍스트 및 이미지 분류 모델 기반의 화학 수업이 학생들의 화학 개념 형성에 대한 자아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생들의 AI 가치 인식과 흥미를 증진시켰고, 학생들의 AI와 피지컬 컴퓨팅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AI 분류 모델을 기반으로 한 화학 I 수업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며, 교육현장에서의 유용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hemistry I class based on an artificial intelligence (AI) classification model. To achieve this, the research investigated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lass utilizing an AI classification model in Chemistry I classes conducted at D H...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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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I 분류 모델 기반 화학수업이 주는 효과에 대하여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교육과정의 틀에 기초하여 지식이해, 가치태도, 그리고 기능의 3가치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결국,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라 AI 분류 모델 기반 화학수업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투입을 통해 그 효과를 화학 개념 형성, AI 가치, 그리고 AI 연계 메이킹 역량 측면에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둘째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텍스트 분류 AI 기반의 화학 수업은 현재까지의 교과 적용 연구에서 거의 탐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이다. 대다수의 교과에 적용된 AI 분류 모델은 주로 이미지 분류 AI에 중점을 두고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화학 수업에서의 텍스트 분류 AI 활용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이 분야에 대한 기존의 공백을 채우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생들은 화학 수업의 모델생성과정에서 AI을 메이킹 도구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텍스트 분류 활동을 하는 모습이 학생들의 서술형 문항 및 산출물에 포착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I 기술을 고등 화학 교육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피지컬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AI 연계 메이커 교육을 제안하는 바이다. 특히, 본 연구는 AI 분류 모델 기반 융합 수업을 화학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정규 교과 시간에 메이커 연계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ASKMB 모형을 활용하여 화학과 AI 교육을 효과적으로 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AI 분류 모델 기반 화학수업’을 설계하였고, 이를 ‘탐색’, ‘모델링’, ‘활용’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AI의 기능 중 분류 모델을 기반으로 AI 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화학 교육에 적용하여 실현 가능성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텍스트 및 이미지를 활용한 AI 분류 모델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학생들의 인식변화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
  • 수업 적용 후, “MLFK와 스크래치를 활용한 분류관련 블록코딩이 의식주 문제 해결에 기여한 화학에 어떤 것이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와 같은 서술형 문항을 추가하였다. 설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본 AI 분류 모델 기반 메이킹이 화학 개념 형성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Window용 SPSS 25.
  • 문항의 세부 내용은 고등 화학 수업에서 화학의 첫걸음에 나오는 학습 주제인 ‘식량, 의복, 주거와 관련된 화학의 유용성’부분과 ‘탄소화합물의 유용성’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 소재를 통해 AI 분류모델 기반 화학 I 수업이 각 화학 개념 형성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Table 3에는 텍스트 분류 모델 및 이미지 분류 모델로 인한 전반적인 변화를 제시하지 않았으나, AI 분류모델 중 텍스트 분류 모델을 활용하여 화학수업을 진행한 화학의 유용성(식량, 의복, 주거 문제해결)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수업 투입 전 평균은 3.
  • 특히, 본 연구는 AI 분류 모델 기반 융합 수업을 화학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정규 교과 시간에 메이커 연계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즉, AI 분류 모델 기반 융합수업이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화학 교육의 메이커 활동으로서 본 수업의 실효성을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를 토대로 검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I 분류 모델 기반 화학수업이 주는 효과에 대하여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교육과정의 틀에 기초하여 지식이해, 가치태도, 그리고 기능의 3가치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I 기술을 고등 화학 교육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피지컬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AI 연계 메이커 교육을 제안하는 바이다. 특히, 본 연구는 AI 분류 모델 기반 융합 수업을 화학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정규 교과 시간에 메이커 연계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즉, AI 분류 모델 기반 융합수업이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화학 교육의 메이커 활동으로서 본 수업의 실효성을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를 토대로 검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의류 이외에 우리 주변의 식량 문제해결, 주거 문제해결이 기여한 물품들을 테블릿 PC를 통해 조사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확인하고 데이터에 있는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 위해서 어떤 작업이 필요할지 생각을 공유하였다. 마지막, 문제 파악 및 가설생성에서는 메이킹 활동 전 알고리즘 블록코딩의 모습 예상하기/예상한 블록코딩을 통해 작동될 AI 분류 모델은 어떻게 작동할지 가설 설정해보도록 하였다. 가설을 설정하며 모델 수정, 구성, 평가의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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