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방법에 관한 실제적 연구
Practical Study on Methods to Revitalize Traditional Market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4 no.2, 2024년, pp.69 - 81  

윤성원 (디앤아이코퍼레이션 부설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상권 활성화 사업에 대한 깊이 있는 사업내용과 추진과정을 논하여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대한 실제적 방법을 사용한다. 먼저 활성화 방법을 장소의 활성화는 올덴버그의 '제3의 장소'와 카르 외 공저자의'공공공간의 다섯 가지 요구'의 개념을 살펴보고 비대면 거래 관련 이론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를 조사한 후 본 연구의 차이점을 논하였다. 첫 번째 연구는 청주 글로벌시장 육성사업(성안길 상점가‧육거리종합시장)의 상권 활성화 사업으로 오픈스페이스 활성화, 재현을 통한 활성화, 축제를 통한 활성화를 논하였다. 오픈스페이스 활성화는 중앙공원 리모델링과 용두사지철당간(국보 제41호) 야간경관 사업으로, 전자는 충청북도 문화재위원회의 문화재 현상변경을, 후자는 문화재청의 문화재 현상변경을 득하여 추진된 과정을 설명하였다. 재현을 통한 활성화 사업은 청주의 정체성이지만, 육거리종합시장에 매몰되어 있는 '남석교'의 추정 위치에 상징적인 조형물을 설치한 사업으로 차선책을 선택한 사유를 설명하였다. 축제를 통한 활성화는 코리아세일페스타로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매출 증대와 오픈스페이스의 유동인구로 활기가 넘친 사업이다. 두 번째 연구는 문화관광형 육성사업(한민시장)으로 지역 브랜드와 SNS 콘텐츠 개발을 통한 활성화를 논하였다. 전자는 '한민 7품'이라는 브랜드의 홍보마케팅에 관한 내용이고, 후자는 한민시장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에 올린 한민 사피엔스, 레시피송, Shorts 등이다. 결론에서는 6개 프로젝트와 상권 활성화 방법의 관계를 논하면서 디자인 기획에서 지역 특성 반영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정책제언을 하였다. 본 연구가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이 관련된 이해관계자가 제도적 한계 속에서 긍정적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매우 많이 노력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에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evaluation of the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project by discussing the business details and implementation process of the commercial district revitalization project in depth. The research method uses practical methods for tradi...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16)

  1. Carr, S., Francis, M., Rivlin, L.G., and Stone,?A.M. (1992), Public Space, cambridge University?press, Cambridge. 

  2. Choi, Y.S., and Pack, S.R. (2021), A Case Study?on the Local Platform from the Public Design?Perspective for the Revitalization of Alley?Commercial Area - Focusing on the alleys of?each generation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Institute of Spatial Design, 16(1), 155-167. 

  3. Cheongju Market Project Group (2017), 2017?Cheongju Global Luxury Market Development?Project Results Report. 

  4. Hanmin Market Project Group (2020), 2020?Hanmin Market Cultural Tourism Market?Development Project Result Report. 

  5. Hanmin Market Project Group (2021), 2021?Hanmin Market Cultural Tourism Market?Development Project Result Report. 

  6. Heo, J.Y., Jeong, Y.J, and Jeong, C.M. (2014),?Relationships between SNS and Vitality of?Commercial Area,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62, 517-534. 

  7. Jeong, E.A., Kim, Y.G., (2022), Analysis of?success factors and policy directions for?revitalizing commercial districts, Journal of?Resdential Environment Institute of Korea,?20(1), 193-210. 

  8. Jo, H.J., and Kim, J.W. (2020), Research on ways?to advance into non-face-to-face transactions?(online) in traditional markets, Korea Small?Business Institute, 2020(34), 1-230. 

  9. Lee, S.J., and Lim, H.B. (2015), A Study on the?Application of Community Facilities for Activating?Traditional Markets, Chung Nam Institute. 

  10. Lee Y.J., and Lim, E.S. (2011), Strategies to?Revitalize Local Trading Area for Stabilizing?Regional Economy, KRIHS ISSUE PAPER,?2011, 1-202. 

  11.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2023), Local?commercial coexistence and revitalization?plan(2023~2025). 

  12. Oldenburg, R. (1999), The Great Good Place:?Cafes, coffee shops, bookstores, bars, hair salons?and the other hangouts at the heart of a?community(2nd Edition), Marlowe & Company,?New York. 

  13. Shin, J.Y., Lee, J.S., and Han, Y.K., (2016), Plan?to revitalize the alley commercial district of?Ewha Womans University, The Seoul Institute. 

  14. Song, H.J., and Nam, K.M. (2008), Analysis of?Usage Status and Revitalization Plan for Senior?Parks, Journal of Senior Welfare, 39, 217-247. 

  15. Yang, W.C. (2017), A Study on urban?Regeneration Approach for Specialized Distance?Activ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Design Culture, 23(2), 377-388. 

  16. Yoon, S.W. and Park, E.C. (2012), A Study on?the Exploration and Application for City Identity,?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3(1), 277-28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