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UAM 조류 충돌 방지대책 수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vention of Bird Collision in UA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8 no.3, 2024년, pp.338 - 347  

김다니엘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조희덕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이승우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김재우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운항사 시각에서 UAM 운항에서의 조류 충돌 방지대책 수립에 관한 연구를 다루고 있다. 도심 항공교통은 친환경적인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를 사용하여 도심 내외 주요 지점 간의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교통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UAM 산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대중의 수용성을 결정하는 안전성에 대한 문제를 보장하여야 한다. 항공 운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 중 도심 환경 내에서 조류 충돌을 방지하는 것은 운항 안전성 및 대중 수용성을 크게 확보할 방안이다. 조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방법 외에도 절차적인 통제 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UAM 운항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조류 충돌 방지대책을 물리적, 절차적 방법과 이착륙 구간, 회랑구간 등 운항 구간별로 각 특성에 따라, UAM 조류 충돌 방지대책 수립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도심 항공교통 운영시스템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study of bird collision avoidance measures in UAM operations from an operator's perspective. Urban air traffic is defined as a next-generation transportation system that uses environmentally friendly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eVTOL) aircraft to provide transpo...

Keyword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UAM 운항 안전성이 향상되는 방법으로 기상 예측, 기체 안전성, 보안 절차, 교통감시 시스템 고도화 등의 방안들이 있으나, 도심에서 운항하며 대중교통 수단으로 이착륙 빈도가 높은 UAM 운항환경과, 도심 내 서식하는 조류들의 비행 고도와 순항 고도가 겹치기 때문에 조류 충돌 위험이 기존 항공기 운항환경에 비해 높다. 특히 도심 내 조류 충돌로 발생 시, 연쇄 사고로 인한 지상에서의 대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사고를 미리 방지하고자 도심 항공교통 운항환경에서 조류 충돌 방지대책을 수립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시사하는 바는 항공 안전 측면에서 조류 등 야생동물의 활동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는 없으나 선진화되고 체계적인 물리적, 절차적 시스템 및 운항환경 조성을 통해 이착륙 및 순항 구간에서 항공기와 조류 충돌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K-UAM의 안전하고 지속적인 운항을 위해 항공기 구조에 중대한 손상을 입히거나 대형 인명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조류 충돌요인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와 조류 충돌 방지대책을 제안해 K-UAM 운항환경의 안전하고 효율적 운항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 상당히 크다. 6: 크다.
  • 5: 상당히 크다. 6: 크다.
  • 7: 매우 크다. 8: 매우 크다.
  • 7: 매우 크다. 8: 매우 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Final report (TRKO201700017428)," Daejeon, South Korea, 2016. Retrieved from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7428. 

  2. Korea Transport Institute, "Monthly transport, November 2023" [Internet]. Available: https://www.koti.re.kr/user/bbs/mnthngList.do?month11&quarter&year2023. 

  3. S.-H. Yang, "A study on measures to reduce bird strikes on helicopter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2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6625933. 

  4. H. Hong et al.,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ird repellent?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8, no. 8, pp. 104-109, Aug. 31, 2019.?DOI: https://doi.org/10.14775/ksmpe.2019.18.8.104. 

  5. H. Hwang, J. Choi, "A study on the aircraft's accident of bird strike & effective countermeasure against bird strike," Aviation promotion, vol. 1, pp. 170-189, 2009. Retrieved from?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047473. 

  6. S. B. Merriam,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ew of the book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by S. B. Merriam], Jossey-Bass Publishers, vol.?2, pp. xviii, 275, Nov. 1998. Retrieved from https://searchworks.stanford.edu/view/3511521. 

  7. R. E. Stake, "Qualitative research: Studying how things work" [Review of the book Qualitative research: Studying how?things work by R. E. Stake], Guilford Press, vol. 1, pp. 244,?2010. Retrieved from https://books.google.co.kr/books/about/Qualitative_Research.html?idqLgjHY7ZCWgC&redir_escy. 

  8. H.-S. Choi, "A study on bird strike prevention measures for aircraft,"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7.?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4388575. 

  9.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Map of Hangang ecological park" [Internet]. Available: https://opengov.seoul.go.kr/mediahub/28200757. 

  10. Seoul Institute, "Measures to improve habitat environment for urban influx of birds (Report No. N/A)," Seoul, South Korea, 2015. Retrieved from https://www.si.re.kr/si_download/53359/15472. 

  11. H.-Y. Yoon, S.-J. Kim, J.-C. Yoo, and D.-P. Lee, "Comparison of seasonal breeding progress of pigeons (Colunba livia) in urban parks (I)," Korean Journal of Ornithology, vol.?12, no. 1, pp. 1-7, 2005. Retrieved from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01394854. 

  12.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Standards for?reducing the risk of bird and wildlife collisions" [Internet].?Available: https://www.law.go.kr/LSW/admRulLsInfoP.do?admRulSeq2100000195171. 

  13.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Incheon airport?conducts first evaluation of wildlife attractants at domestic?airports" [Internet]. Available: https://www.airport.kr/co/ko/cmm/cmmBbsView.do?FNCT_CODE121&NTT_ID25759.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UAM technology roadmap (Report No. TRKO202100022122)," Seoul, South Korea, 2021. Retrieved from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Report.do?cnTRKO202100022122. 

  15. R. F. Storms, C. Carere, R. Musters, H. van Gasteren, S. Verhulst, and C. K. Hemelrijk, "Deterrence of birds with an artificial predator, the RobotFalcon," Journal of the Royal Society Interface, vol. 19, no. 198, Article No: 20220497, Oct. 2022. DOI: http://dx.doi.org/10.1098/rsif.2022.0497. 

  16. UAM Team Korea, "K-UAM concept of operations 1.0 (Report No. N/A)," Seoul, South Korea, 2021. Retrieved from?https://smartcity.go.kr/wp-content/uploads/2021/09/%EC%B2%A8%EB%B6%80_%ED%95%9C%EA%B5%AD%ED%98%95_%EB%8F%84%EC%8B%AC%ED%95%AD%EA%B3%B5%EA%B5%90%ED%86%B5K_UAM_%EC%9A%B4%EC%9A%A9%EA%B0%9C%EB%85%90%EC%84%9C1.0.pdf. 

  17. Joint Base Charleston, "The bird/wildlife aircraft strike hazard (BASH) reduction program (Report No. N/A)," Charleston, United States, 2016. Retrieved from https://www.jbcharleston.jb.mil/Portals/44/Documents/BASH%20documents/BASH%20Plan.pdf?ver2016-08-15-140106-817. 

  1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n urban air mobility (K-UAM) roadmap (Report No. 200604)," Seoul, South Korea, 2020. Retrieved from 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83976. 

  19. Lee, J.,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bird community according to habitat in the Han River basin," Available: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686856. 

  20. Y.-C. Choi, "A study on bird strike issues and related regul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7, no. 4, pp. 85-93, 2009. Retrieved from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080937. 

  21. M.-S. Kwak, "A study on reducing the risk of bird strike accidents in aircraft,"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2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6039532. 

  22. J.-C. Yoo, "Management measures for bird habitats in and around airports to prevent bird strikes," Aviation Promotion,?vol. 3, pp. 127-138, 2004. Retrieved from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067762. 

  23. J.-H. Kim, "A study on bird strikes involving helicopters: Focusing on army aviation unit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98554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