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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he Effect of Novel Engineering-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on Convergence Attitude of the Gifted Students in Computing Convergence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9 no.9, 2024년, pp.307 - 316  

Ji-Yun Kim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Je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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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정보융합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노벨 엔지니어링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융합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노벨 엔지니어링 및 영재 학생 대상의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제별 인공지능 개념 및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하여 15차시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3회 15차시에 걸쳐서 정보융합영재 학생 10명에게 적용되었으며 적용 전-후 동일한 융합 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융합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영재 학생의 인공지능 융합 교육을 위한 노벨 엔지니어링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ttempted to apply a novel engineering-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to elementary gifted students in computing convergence and confirm changes in their convergence attitudes. To this end, we analyzed previous research on novel engineering and artificial intelli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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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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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이 결합된 공학 인재의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영재교육 방법론으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법의 한 종류인 노벨 엔지니어링(Novel Engineering) 기반의 인공지능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교육부(2020)에서는 정보 기반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방법으로 노벨 엔지니어링을 제시하기도 하였으며[6] 관련 연구도 꾸준히 수행되고 있으나[7] 영재학생 대상의 연구는 거의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노벨 엔지니어링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초등정보융합영재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그 교육적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험 처치 이전과 이후에 동일한 융합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를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실험 처치로는 15시간 분량의 노벨 엔지니어링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재 학생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방법으로 노벨 엔지니어링을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교육적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15차시 분량의 노벨 엔지니어링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10명의 초등정보융합영재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으며 적용 전·후의 융합 태도의 변화를 살펴 교육적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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