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서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정보처리 역량 과제 분석
Analysis of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tasks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8 no.3, 2024년, pp.401 - 423  

오세준 (홍익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사용 중인 수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정보처리 역량 과제를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정보처리 역량은 현대 수학교육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더욱 강조되고 있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수학교과서에서 정보처리 역량 과제가 실생활 맥락을 반영하지 않은 상태로 제시되었으며, 위장된 맥락의 과제와 상황과 관련된 본질적 맥락을 포함한 과제는 전체 과제 중 소수에 그쳤다. 이러한 결과는 2022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수학적 모델링의 목표와는 상반되는 부분이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향후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수학적 모델링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상황과 관련된 본질적 맥락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특히, 정보처리 역량 과제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과서 내의 과제가 상황과 관련된 본질적 맥락을 충분히 반영하고,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정보처리 역량의 하위 요소들을 균형 있게 다룰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tasks included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al modeling. The findings reveal that most tasks were focused on mathematical concepts without incorporating real-life ...

Keyword

표/그림 (17)

참고문헌 (25)

  1. Ko, S. S., Han, H. S., Kim, H. J., Lee, D. G., Shin, D. J., & Lee, C. H. (2020). A study on the textbook development?based on mathematical modeling.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26(5), 665-690.?https://doi.org/10.24159/joec.2020.26.5.665 

  2. Ministry of Education. (2020).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0-236[Annex?8]. Author. 

  3.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2-33[Annex 8].?Author. 

  4. Kim, S. C. (2019). An analysis of actual application of primary mathematics textbooks in respect to core competency:?Focused on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Humanities, and Sociology, 9(4), 55-67. http://dx.doi.org/10.35873/ajmahs.2019.9.4.006 

  5. Kim, E. H., & Kim, R. Y. (2020).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as?mathematical competency: A case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under the 2015 revised?curriculum. The Mathematical Education, 59(4), 389-403. https://doi.org/10.7468/mathedu.2020.59.4.389 

  6. Park, K., et al. (2015). A study on development of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II?(Report No. BD15120005).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7. Park, M. W., & Jeon, I. H. (2020). Comparative analysis of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in elementary mathematics?textbooks according to the 2009 and 2015 revised curriculum : Focused on statistics. Journal of Elementary?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4(4), 343-369 

  8. Park, W. H., & Choi-Koh, S. S. (2022). A comparative study on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IBDP)?textbooks and Korean textbooks by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Focus on function from a mathematical?modeling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5(2), 125-148.?https://doi.org/10.30807/ksms.2022.25.2.002 

  9. Park S. Y., & Han S. Y. (2018). Re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reforming textbook problems for mathematical modeling?proces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7(3), 289-309. https://doi.org/10.7468/mathedu.2018.57.3.289 

  10. Seo, J. H., Yeun, J. K., & Lee, K. H.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mathematically-gifted students by using mathematical modeling: Focus on Tsunami. School Mathematics, 15(4),?785-799. 

  11. Oh, Y. Y., & Park, J. K. (2019). Exploring the task types of mathematical modeling applied to elementary school. The?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0(1), 87-99. ttps://doi.org/10.20972/kjee.30.1.201903.87 

  12. Lee, M. Y. & Kim, R. Y. (2022). Analyzing task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under 2015 revised curriculum?from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al modeling.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1(3), 85-113.?https://doi.org/10.54346/sjer.2022.31.3.85 

  13. Chang, H. Y., Choi, H. R., Kang, Y. J., & Kim, E. H.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athematical modeling task?for the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1),?93-117. 

  14. Jung, H. Y., Lee, K. H., & Baek, D. H. (2018). Design for 〈Mathematical Task Inquiry〉 subject's task based on the?mathematical modeling perspective, School Mathematics, 20(1), 149-169. https://doi.org/10.29275/sm.2018.03.20.1.149 

  15. Jung, H. Y., Jung, J. H., & Lee, K. H. (2020). Analyzing tasks in the geometry area of 7 th grade of Korean and US?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al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23(2), 179-201. http://doi.org/10.30807/ksms.2020.23.2.001 

  16. Choi, H. (2022). A case study of lesson design based on mathematical modeling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6(1), 59-72. https://doi.org/10.7468/jksmee.2022.36.1.59 

  17. De Lange, J. (1999). Framework for classroom assessment in mathematics. Freudenthal Institute and National?Center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Science. 

  18. Galbraith, P., & Fisher, D. (2021). Technology and mathematical modelling: Addressing challenges, opening?doors. Quadrante, 30(1), 198-121. https://doi.org/10.48489/quadrante.23710 

  19. Geiger, V. (2011). Factors affecting teachers' adoption of innovative practices with technology and?mathematical modeling. In G. Kaiser, W. Blum, R. Borromeo Ferri, & G. Stillman (Eds.), Trends in?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modeling (pp. 305-314). Springer.?https://doi.org/10.1007/978-94-007-0910-2_31 

  20. Greefrath, G., & Siller, H. S. (2010). Mathematical modelling in class regarding to technology. In V.?Durand-Guerrier, S. Soury-Lavergne, & F. Arzarello (Eds.), Proceedings of the sixth Congress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136-2145). Institut National De?Recherche PEdagogique. 

  21. Greefrath, G., Siller, H. S., & Weitendorf, J. (2011). Modelling considering the influence of technology. In G.?Kaiser, W. Blum, R. Borromeo Ferri, & G. Stillman (Eds.), Trends in teaching and learning of?mathematical modelling: ICTMA14 (pp. 315-329). 

  22. Greefrath, G., & Siller, H. S. (2017). Modelling and simulation with the help of digital tools. In G. Stillman,?W. Blum, & G. Kaiser (Eds.),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s (pp. 529-539). Springer.?https://doi.org/10.1007/978-3-319-62968-1_44 

  23. Greefrath, G., & Siller, H. S. (2018). GeoGebra as a tool in modeling processes. In L. Ball, P. Drijvers, S.?Ladel, H.-S. Siller, M. Tabach, & C. Vale (Eds.), Uses of technology in primary and secondary?mathematics education (pp. 363-374). Springer. 

  24. Greefrath, G., Hertleif, C., & Siller, H.-S. (2018). Mathematical modeling with digital tools-A quantitative?study on mathematizing with dynamic geometry software. ZDM-The International Journal on?Mathematics Education, 50(1-2), 233-244. https://doi.org/10.1007/s11858-018-0924-6 

  25. Kohen, Z., & Orenstein, D. (2021). Mathematical modeling of tech-related real-world problems for secondary?school-level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07, 71-91.?https://doi.org/10.1007/s10649-020-10020-1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